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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트-폴 균형 문제를 위한 실시간 강화 학습
On-line Reinforcement Learning for Cart-pole Balancing Problem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0 no.4, 2010년, pp.157 - 162  

김병천 (한경대학교 웹정보공학과) ,  이창훈 (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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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t-pole 균형 문제는 유전자 알고리즘, 인공신경망, 강화학습 등을 이용한 제어 전략 분야의 표준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cart-pole 균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간 강화 학습을 이용한 접근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cart-pole 균형 문제에서 OREL 학습 시스템의 학습 방법을 분석하는데 있다. 실험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OREL 학습 방법은 Q-학습보다 최적 값 함수에 더 빠르게 접근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rt-pole balancing problem is a pseudo-standard benchmark problem from the field of control methods including genetic algorithms, artificial neural networks, and reinforcement learning. In this paper, we propose a novel approach by using online reinforcement learning(OREL) to solve this cart-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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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cart-pole 시스템과 같은 동적 환경에서 최적값 함수에 빠르게 수렴할 수 있는 강화 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결과 강화학습의 가장 대표적인 Q-학습 방법보다 최적값 함수에 빠르게 수렴함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cart-pole 시스템과 같은 동적 환경을 제어하기 위한 실시간 강화 학습 시스템(OREL)을 제안한다. cart-pole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ONRELS의 구조는 그림3과 같이 학습기(learner)와 선택기(selector)와 를 가지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cart-pole 제어 문제와 같은 동적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실시간 강화 학습(OREL : Online REinforcement Learning system)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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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rt-pole 균형 문제란 무엇인가? Cart-pole 균형 문제는 유전자 알고리즘, 인공신경망, 강화학습 등을 이용한 제어 전략 분야의 표준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cart-pole 균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간 강화 학습을 이용한 접근 방법을 제안하였다.
학습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학습(learning)이란 과거의 경험을 이용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knowledge)이나 기술(skill) 을 의미하며[1], M.L.
실시간 강화 학습(OREL)에서 cart-pole 균형문제를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사용하는 값은 무엇인가? OREL은 cart-pole 균형문제를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cart와 pole의 상호 관계를 적용한 강화-값을 이용한다. 일반적으로 cart-pole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강화 학습의 성능평가는 학습 시스템이 몇 회의 시도 만에 cart가 트랙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pole이 쓰러지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 할 수 있는가를 평가 기준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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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병천, 윤병주, "복수전략학습", 정보과학회지, 13권, 5호, pp45-52, 1995. 

  2. M.L.Minsky Theory of Neural-Analog Reinforcement Systems and Application to the Brain-Model Problem, Ph.D. Thesis, Princeton University, Princeton, 1954. 

  3. A. G. Barto, D. A. White and D. A. Sofge, "Reinforcement Learning and adaptive critic model", Handbook of Intelligent Control, pp. 469-491,1992. 

  4. C. W. Anderson, "Learning to control an inverted pendulum using neural networks", IEEE Control Systems Magazine, pp.31-37, 1989. 

  5. O. Pinngern and T. H. Nguyen, "International Symposium on Electrical & Electronics Engineering", HCM City, Vietnam, 2007. 

  6. As'ad Salkham, Raymond Cunningham, Anurag Garg, and Vinny Cahill, "A Collaborative Reinforcement Learning Approach to Urban Traffic Control", IEEE/WIC/ACM International Conference, Vol. 2 (2008), pp. 560-566. 

  7. T. Walczak and P. Cichosz. "A distributed learning control system for elevator groups", Artificial Intelligence and Soft Computing (ICAISC-06), volume 4029 of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p.1223?232. Springer, 2006. 

  8. K Conn and R A Peters, ""Reinforcement Learning with a Supervisor for a Mobile Robot in a Real world Environment", Computational Intelligence in Robotics and Automation, pp. 73-78, 2007 

  9. G. Cybenko, R. Gray, and K. Moizumi, "Q-learning : A Tutorial and Extensions", Mathematics of Artificial Neural Networks, Oxford University, July,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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