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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6 = no.152, 2010년, pp.487 - 492
윤귀호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김부영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대학원) , 박진수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Ulsan Port is the biggest base port for liquid cargoes in Korea and is pushing in earnest for the development of the 'Ulsan New Port' and 'Northeast Asia Oil-Hub' to prepare for continuous shipment growth. However, Ulsan is in the situation which the harbour limit and anchorages are narrower than 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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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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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7개 무역항은 각각 어디에 위치하는가? | 울산항의 정박지 및 항계 면적에 대한 현황 분석을 위하여 전국 7개 무역항(인천, 대산, 광양, 부산, 울산, 포항 및 동해)을 대상으로 각 항만에 현재 설정되어 있는 항계와 정박지 면적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지방해양항만청, 2009). 정박지 및 항계 효율은 다음과 같은 산출 방식에 의해 비교한다. | |
울산항의 항만 경쟁력이 저하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울산항은 현행 국내 다른 무역항에 비해 항계 및 정박지가 협소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울산 신항 및 동북아오일허브 개발 등이 진행되고 있어 해상교통 흐름의 복잡함으로 인한 해양사고 발생 가능성 및 선박 체선율이 높아져 항만 경쟁력이 저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 |
울산항은 국내 다른 무역항에 비해 어떤 문제가 있는가? | 울산항은 국내 최대의 액체화물 거점항만으로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여 울산 신항 및 동북아오일허브 개발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다른 무역항에 비해 항계 및 정박지가 협소하고, 해상교통 흐름이 복잡하여 해양사고의 발생 개연성이 매우 높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항의 지형학적인 특성과 선박 교통량을 고려하여 울산항 정박지 확충을 위해 불가피하게 요구되는 항계 확장 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박영수, 박진수(2006), "진해만의 태풍 내숩시의 정박지 이용 현황 및 정박지 지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Vol.2 pp. 9-11.
부산.인천.대산.광양.울산.포항.동해지방해양항만청 웹사이트(2009), 항만시설 및 수역시설 현황
오세웅, 박종민, 양영훈, 서기열, 이철영, 서상현(2007), "순위가중치평균법에 의한 의사전략 결합 및 기준 의사결정 문제로의 적용",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6호, pp. 537-543.
임남균, 김철승, 양형선, 이경우(2007), "완도항 인근 수역 피항 정박지 지정 검토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4권 제1호, pp. 65-69.
정창현, 공길영, 배병덕, 이윤석(2009), "실선 계측의 의한 주묘패턴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제8호, pp. 505-511.
한국항만협회(2005), "항만 및 어항 설계 지침", pp. 645-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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