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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울산 신항 개발에 따른 항계 및 정박지 확장에 관한 연구
Enlargement of Harbour limit and Anchorages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New Ul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6 = no.152, 2010년, pp.487 - 492  

윤귀호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김부영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대학원) ,  박진수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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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항은 국내 최대의 액체화물 거점항만으로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여 울산 신항 및 동북아오일허브 개발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다른 무역항에 비해 항계 및 정박지가 협소하고, 해상교통 흐름이 복잡하여 해양사고의 발생 개연성이 매우 높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항의 지형학적인 특성과 선박 교통량을 고려하여 울산항 정박지 확충을 위해 불가피하게 요구되는 항계 확장 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정박지 확충을 위한 항계 확장은 국내 다른 무역항의 정박지 및 항계 면적을 선석 및 통항 교통량 등과 상호 비교하여 확장 범위를 정량화한 후 울산 신항 개발에 필요한 정박지 확대 면적을 산출하였다. 또한 해당 정박지 면적을 수용할 수 있는 항계 범위를 확정한 후 전문가 그룹에 의한 설문조사를 기초로 적정한 항계 확장 형태를 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lsan Port is the biggest base port for liquid cargoes in Korea and is pushing in earnest for the development of the 'Ulsan New Port' and 'Northeast Asia Oil-Hub' to prepare for continuous shipment growth. However, Ulsan is in the situation which the harbour limit and anchorages are narrower than o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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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중되고 있는 항계 및 정박지 부족 문제는 복잡한 울산항의 해상교통 여건을 감안할 때 선박량 증가로 인한 해양사고 발생 개연성 증가는 물론 선박의 운항 효율을 저하시키며 선주의 비용 추가 부담 등 항만 경쟁력에도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항의 부족한 정박지 확충을 위한 근본적인 대안으로 울산항의 지형적인 특성과 교통 상황을 고려한 항계 확장(안)을 모색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정박지 및 항계 확장 범위는 국내 무역항의 정박지 및 항계 면적, 선석수와 입·출항 교통량 등을 변수로 계량화하여, 울산 신항 개발에 따른 적정 소요 정박지 및 항계 범위를 산출하였다.
  • 울산항의 항계 및 정박지 확충 기본(안)을 도출하기 위해 국내 주요 무역항의 항계 및 정박지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울산항 정박지 및 항계 실태 분석과 울산 신항 개발에 따른 적정 소요 정박지 및 항계 면적을 검토한다.
  • 울산 신항이 개발되고 있는 시점에서 신항의 지리적인 위치를 고려하였을 때에 기존에 지정되어 있는 정박지는 울산 신항을 입·출항하는 선박들이 사용하기에는 그 접근성과 안전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판단되는바 이를 해소하고자 울산 신항 남단에 정박지를 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다른 무역항의 정박지 및 항계 면적을 선석과 통항 교통량 등을 상호 비교 분석하여 울산 신항 개발에 따른 필요 항계면적(65.20㎢)과 정박지 면적(12.00㎢)을 정량화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울산항의 자연적인 환경 및 해상교통 환경을 충분하게 감안하여 항만의 운용 및 경쟁력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우선적으로 정박지 면적을 확보할 수 있는 항계 확장 방안을 국내 해상교통안전진단 전문가들을 활용한 BS법으로 기본 6안을 도출한 후 설문조사 방식에 의한 최종 2안을 선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국 7개 무역항은 각각 어디에 위치하는가? 울산항의 정박지 및 항계 면적에 대한 현황 분석을 위하여 전국 7개 무역항(인천, 대산, 광양, 부산, 울산, 포항 및 동해)을 대상으로 각 항만에 현재 설정되어 있는 항계와 정박지 면적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지방해양항만청, 2009). 정박지 및 항계 효율은 다음과 같은 산출 방식에 의해 비교한다.
울산항의 항만 경쟁력이 저하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울산항은 현행 국내 다른 무역항에 비해 항계 및 정박지가 협소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울산 신항 및 동북아오일허브 개발 등이 진행되고 있어 해상교통 흐름의 복잡함으로 인한 해양사고 발생 가능성 및 선박 체선율이 높아져 항만 경쟁력이 저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항은 국내 다른 무역항에 비해 어떤 문제가 있는가? 울산항은 국내 최대의 액체화물 거점항만으로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여 울산 신항 및 동북아오일허브 개발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다른 무역항에 비해 항계 및 정박지가 협소하고, 해상교통 흐름이 복잡하여 해양사고의 발생 개연성이 매우 높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항의 지형학적인 특성과 선박 교통량을 고려하여 울산항 정박지 확충을 위해 불가피하게 요구되는 항계 확장 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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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박영수, 박진수(2006), "진해만의 태풍 내숩시의 정박지 이용 현황 및 정박지 지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Vol.2 pp. 9-11. 

  2. 부산.인천.대산.광양.울산.포항.동해지방해양항만청 웹사이트(2009), 항만시설 및 수역시설 현황 

  3. 오세웅, 박종민, 양영훈, 서기열, 이철영, 서상현(2007), "순위가중치평균법에 의한 의사전략 결합 및 기준 의사결정 문제로의 적용",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6호, pp. 537-543. 

  4. 임남균, 김철승, 양형선, 이경우(2007), "완도항 인근 수역 피항 정박지 지정 검토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4권 제1호, pp. 65-69. 

  5. 정창현, 공길영, 배병덕, 이윤석(2009), "실선 계측의 의한 주묘패턴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제8호, pp. 505-511. 

  6. 한국항만협회(2005), "항만 및 어항 설계 지침", pp. 645-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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