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사례를 통한 송공요인 분석
CSF Analysis centered on the Case Study of a Restaurant Franchi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6, 2010년, pp.1991 - 1996  

김민선 (협성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외식산업 프랜차이즈는 경제성장의 추세에 맞추어 발전을 거듭해 오면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진출을 하여 각 지역의 입맛, 습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성공전략을 펼치고 있다. 본 연구는 성공적인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업체로 꼽히고 있는 (주)놀부와 미스터피자를 비교 분석하여 국내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시장의 성공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특색있는 마케팅, 기업의 성과를 환원하기 위한 노력,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가맹점 관리, 원활한 유통시스템과 물류센터, 타 브랜드로부터의 차별화 등의 성공요인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restaurant franchise business is continuing to grow along with economic growth. Moreover, there are some Korean restaurant franchise enterprises that have managed to enter overseas markets as well, and which are unfolding a strategy for success by leveraging marketing activities that c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시스템을 통해 철저한 품질관리를 진행함으로써 균일한 맛과 품질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주)놀부와 미스터피자 모두 이미지 관리에 힘써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 또한 투자효과가 커서 투자촉진 및 소자본창업확대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중소유통업의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대형유통업체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지닐 수 있어 안정된 유통산업구조로의 발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 성공은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며[3],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 외식산업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프랜차이즈 사업체인 가맹점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하지만 (주)놀부와 미스터 피자를 비교 분석하여 다른 외식산업 프랜차이즈의 주요 성공요인들과 비교해볼 때 두 사례는 다음과 같은 공통된 특성을 갖는다. 첫째, 특색있는 마케팅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였다는 것이다. 기업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고객층에게 업체의 뚜렷한 색깔을 보여주고, 고객층에게 맞는 입맛과 배려하는 서비스를 창의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중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분야는? 100여년전 미국에서 시작된 프랜차이즈는 더 이상 우리 생활에서 떼어놓고 상상할 수 없게 되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만큼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프랜차이즈는 높은 성공률이 보장된다고 평가되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2], 특히 외식산업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즈 중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분야이다. 우리나라에서의 프랜차이즈는 다른 나라에 비해 프랜차이즈 역사가 짧은 반면 빠르게 급성장하여 해외에도 진출을 하며 발전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정의하는 프랜차이즈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의하면 프랜차이즈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로 하여금 자신의 상표·서비스·상호·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에 따라 상품 (원재료 및 부재료 포함)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아울러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의 대가로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로 정의하고 있다. 즉, 프랜차이즈란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업체가 체인본부를 구성하고 독립소매점을 가맹점으로 지정하여 그들 가맹점에게 일정한 지역 내에서 독점적 영업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 성공이 사회 경제척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이유는? 프랜차이즈 산업은 경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프랜차이즈 협회[2008]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에서의 도소매업의 매출은 약 77조 3천억원으로 추정되며 가맹본수 2,426개, 가맹점 257,274개, 상시종업원수 약 100만명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체 도소매업 매출액의 약 19%, 도소매업체 수의 약 31%, 도소매업 종사자수의 약 45%에 해당하므로 경제성장 및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한다. 또한 투자효과가 커서 투자촉진 및 소자본창업확대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중소유통업의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대형유통업체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지닐 수 있어 안정된 유통산업구조로의 발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 성공은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며[3],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 외식산업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병오,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 창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2. 김근종, "외식사업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제 15권 제 2호, 2009, pp. 219-230. 

  3. 김석출, 전정아,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베이커리를 중심으로,"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제 11권 제 1호, 2008. 

  4. 김원휴, "프랜차이즈 알고 창업하면 성공한다," 중앙경제평론사, 2003. 

  5. 김익수,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입전략," 현대중국학회, 제 11권 제 1호, 2009, pp. 195-242. 

  6. 김창욱,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있어 갈등이 결속관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7. 문성규, "프랜차이즈업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8. 산업자원부.한국프랜차이즈협회,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총서," 제 1권 제 11호, 2004, p. 82. 

  9. 오세조,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중앙경제평론사, 2002. 

  10. 이설매, "한국과 중국의 외식업 프랜차이즈에 관한 비교연구," 호서대 석사학위논문, 2006. 

  11. 장재남, "프랜차이즈 본부창업시스템 개발론," (사) 한국프랜차이즈협회, 2004, pp. 21-35. 

  12. 전의천, "BBQ의 경영성공요인과 중국 베이징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소, 제 16권 제 2호, 2004. 

  13. 조중연, 민춘기, 박영균, "34가지 성공브랜드 이야기," 비즈프레스, 2009, pp. 50-69. 

  14.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 연구," 제 11호, 2004, pp. 326-32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