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6, 2010년, pp.1991 - 1996
The Korean restaurant franchise business is continuing to grow along with economic growth. Moreover, there are some Korean restaurant franchise enterprises that have managed to enter overseas markets as well, and which are unfolding a strategy for success by leveraging marketing activities that co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랜차이즈 중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분야는? | 100여년전 미국에서 시작된 프랜차이즈는 더 이상 우리 생활에서 떼어놓고 상상할 수 없게 되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만큼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프랜차이즈는 높은 성공률이 보장된다고 평가되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2], 특히 외식산업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즈 중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분야이다. 우리나라에서의 프랜차이즈는 다른 나라에 비해 프랜차이즈 역사가 짧은 반면 빠르게 급성장하여 해외에도 진출을 하며 발전하고 있다. | |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정의하는 프랜차이즈는? | 공정거래위원회에 의하면 프랜차이즈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로 하여금 자신의 상표·서비스·상호·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에 따라 상품 (원재료 및 부재료 포함)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아울러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의 대가로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로 정의하고 있다. 즉, 프랜차이즈란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업체가 체인본부를 구성하고 독립소매점을 가맹점으로 지정하여 그들 가맹점에게 일정한 지역 내에서 독점적 영업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 |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 성공이 사회 경제척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이유는? | 프랜차이즈 산업은 경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프랜차이즈 협회[2008]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에서의 도소매업의 매출은 약 77조 3천억원으로 추정되며 가맹본수 2,426개, 가맹점 257,274개, 상시종업원수 약 100만명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체 도소매업 매출액의 약 19%, 도소매업체 수의 약 31%, 도소매업 종사자수의 약 45%에 해당하므로 경제성장 및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한다. 또한 투자효과가 커서 투자촉진 및 소자본창업확대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중소유통업의 프랜차이즈화를 통해 대형유통업체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지닐 수 있어 안정된 유통산업구조로의 발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 성공은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며[3],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 외식산업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강병오,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 창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김근종, "외식사업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제 15권 제 2호, 2009, pp. 219-230.
김석출, 전정아,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베이커리를 중심으로,"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제 11권 제 1호, 2008.
김원휴, "프랜차이즈 알고 창업하면 성공한다," 중앙경제평론사, 2003.
김익수,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입전략," 현대중국학회, 제 11권 제 1호, 2009, pp. 195-242.
김창욱,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있어 갈등이 결속관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문성규, "프랜차이즈업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산업자원부.한국프랜차이즈협회,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총서," 제 1권 제 11호, 2004, p. 82.
오세조,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중앙경제평론사, 2002.
이설매, "한국과 중국의 외식업 프랜차이즈에 관한 비교연구," 호서대 석사학위논문, 2006.
장재남, "프랜차이즈 본부창업시스템 개발론," (사) 한국프랜차이즈협회, 2004, pp. 21-35.
전의천, "BBQ의 경영성공요인과 중국 베이징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소, 제 16권 제 2호, 2004.
조중연, 민춘기, 박영균, "34가지 성공브랜드 이야기," 비즈프레스, 2009, pp. 50-69.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 연구," 제 11호, 2004, pp. 326-32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