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렁탕 음식점 선택속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관여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ection attribute of Seollengtang restaurant to the intention of recommendation : focusing on regulation effect of involvemen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설렁탕 음식점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이 선택속성들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데 있다. 더불어 설렁탕 관여도에 따라 조절 효과가 있는지,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설렁탕 음식점 및 한식 계열 음식점들의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성장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의 자료수집으로는 지난 1년간 설렁탕 음식점에서 설렁탕을 먹은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지 배포 및 회수를 하였다. 설문기간은 2015년 8월 1일부터 9월 3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256부의 설문지를 유효한 표본으로 확보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유효표본은 SPSS18.0 과 MicroSoft Exel, Limdep 8.0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으로 표본의 일반적인 특징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
본 연구의 목적은 설렁탕 음식점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이 선택속성들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데 있다. 더불어 설렁탕 관여도에 따라 조절 효과가 있는지,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설렁탕 음식점 및 한식 계열 음식점들의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성장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의 자료수집으로는 지난 1년간 설렁탕 음식점에서 설렁탕을 먹은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지 배포 및 회수를 하였다. 설문기간은 2015년 8월 1일부터 9월 3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256부의 설문지를 유효한 표본으로 확보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유효표본은 SPSS18.0 과 MicroSoft Exel, Limdep 8.0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으로 표본의 일반적인 특징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설렁탕 음식점에 대한 선택속성은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렁탕 관여도에 따른 두 집단 간의 차이 및 설렁탕 선택속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서열프로빗(OPM) 모형을 통한 우도비율 검정(LR-test)으로 비교를 실시함으로써 가설을 검증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한 선택속성으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지정한 총 26개의 선택속성 문항 중 문항별 공통성과 신뢰성 및 타당성이 확보된 5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5개의 요인은 음식속성, 편의시설, 서비스, 위치, 메뉴구성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선택속성 변수들과 설렁탕 음식점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체 요인인 음식속성, 물리적 환경, 서비스, 접근성, 메뉴구성으로 전체 요인이 유의한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고관여 집단에서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음식속성, 편의시설, 서비스 요인은 유의수준 1%에서 정(+)의 방향, 메뉴구성 요인에서는 5% 정(+)의 방향, 위치 요인에서는 10%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관여 집단에서는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음식속성, 서비스, 메뉴구성요인이 1%정(+)의 방향, 위치요인은 5%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을 종합해 보면, 본 연구에서 선택한 선택속성에 관한 세부 항목들은 고객 만족도를 나타내는 추천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이중에서 맛, 청결, 서비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렁탕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맛, 서비스, 편의시설 요인까지 모두 갖춘 완벽에 가까운 매장을 선호하고, 설렁탕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집단일수록 맛, 서비스, 메뉴구성에 의의를 두며 기본에 충실하되 다양성을 갖춘 매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로써 관여도에 따른 두 집단 간에는 작지만 다른 방향을 추구하는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으며, 설렁탕 매장 추천의도에 조절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렁탕 음식점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이 선택속성들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데 있다. 더불어 설렁탕 관여도에 따라 조절 효과가 있는지,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설렁탕 음식점 및 한식 계열 음식점들의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성장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의 자료수집으로는 지난 1년간 설렁탕 음식점에서 설렁탕을 먹은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지 배포 및 회수를 하였다. 설문기간은 2015년 8월 1일부터 9월 3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256부의 설문지를 유효한 표본으로 확보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유효표본은 SPSS18.0 과 MicroSoft Exel, Limdep 8.0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으로 표본의 일반적인 특징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설렁탕 음식점에 대한 선택속성은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렁탕 관여도에 따른 두 집단 간의 차이 및 설렁탕 선택속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서열프로빗(OPM) 모형을 통한 우도비율 검정(LR-test)으로 비교를 실시함으로써 가설을 검증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한 선택속성으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지정한 총 26개의 선택속성 문항 중 문항별 공통성과 신뢰성 및 타당성이 확보된 5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5개의 요인은 음식속성, 편의시설, 서비스, 위치, 메뉴구성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선택속성 변수들과 설렁탕 음식점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체 요인인 음식속성, 물리적 환경, 서비스, 접근성, 메뉴구성으로 전체 요인이 유의한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고관여 집단에서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음식속성, 편의시설, 서비스 요인은 유의수준 1%에서 정(+)의 방향, 메뉴구성 요인에서는 5% 정(+)의 방향, 위치 요인에서는 10%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관여 집단에서는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음식속성, 서비스, 메뉴구성요인이 1%정(+)의 방향, 위치요인은 5%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을 종합해 보면, 본 연구에서 선택한 선택속성에 관한 세부 항목들은 고객 만족도를 나타내는 추천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이중에서 맛, 청결, 서비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렁탕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맛, 서비스, 편의시설 요인까지 모두 갖춘 완벽에 가까운 매장을 선호하고, 설렁탕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집단일수록 맛, 서비스, 메뉴구성에 의의를 두며 기본에 충실하되 다양성을 갖춘 매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로써 관여도에 따른 두 집단 간에는 작지만 다른 방향을 추구하는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으며, 설렁탕 매장 추천의도에 조절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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