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안전의식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2009년 6월 25일부터 7월 15일까지 J도 소재 J시 K시 4개교에 재학하는 초등학생 378명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12.0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p<.05로 설정하였다. 안전실태의 특성의 변수들과 안전의식, 사고유형 위험인식 간의 상관관계는 안전의식은 외상사고 위험인식(r=.179, p<.01)과 환경사고 위험인식(r=.104, p<.05)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사고유형 위험인식 전체에 대해서 살펴보면 1년 내 안전 교육($\beta=.139$, t=2.654, p<.01)과 교통안전의식($\beta=.172$, t=2.714, p<.01)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안전의식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2009년 6월 25일부터 7월 15일까지 J도 소재 J시 K시 4개교에 재학하는 초등학생 378명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WIN 12.0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p<.05로 설정하였다. 안전실태의 특성의 변수들과 안전의식, 사고유형 위험인식 간의 상관관계는 안전의식은 외상사고 위험인식(r=.179, p<.01)과 환경사고 위험인식(r=.104, p<.05)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사고유형 위험인식 전체에 대해서 살펴보면 1년 내 안전 교육($\beta=.139$, t=2.654, p<.01)과 교통안전의식($\beta=.172$, t=2.714, p<.01)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attempted in order to examine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afety consciousness upon risk recognition of accidental type. We carried out targeting 378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attended 4 schools in J city and K city of J province from June 25 July 15, 2009. The st...
This study was attempted in order to examine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afety consciousness upon risk recognition of accidental type. We carried out targeting 378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attended 4 schools in J city and K city of J province from June 25 July 15, 2009. The statistical processing was done by SPSS WIN 12.0 Version.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set to p<.05. As for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in safety characteristics and safety consciousness, and risk recognition of accidental type, the safety consciousness showed positive correlation with risk recognition of traumatic accident(r=.179, p<.01) and risk recognition of environmental accident(r=.104, p<.05).The whole data of risk recognition of accidental type, the safety education within 1 year($\beta=.139$, t=2.654, p<.01) and traffic safety consciousness($\beta=.172$, t=2.714, p<.01) were indicated to had significant influence upon the risk recognition of accidental type.
This study was attempted in order to examine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afety consciousness upon risk recognition of accidental type. We carried out targeting 378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attended 4 schools in J city and K city of J province from June 25 July 15, 2009. The statistical processing was done by SPSS WIN 12.0 Version.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set to p<.05. As for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in safety characteristics and safety consciousness, and risk recognition of accidental type, the safety consciousness showed positive correlation with risk recognition of traumatic accident(r=.179, p<.01) and risk recognition of environmental accident(r=.104, p<.05).The whole data of risk recognition of accidental type, the safety education within 1 year($\beta=.139$, t=2.654, p<.01) and traffic safety consciousness($\beta=.172$, t=2.714, p<.01) were indicated to had significant influence upon the risk recognition of accidental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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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안전의식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안전사고로부터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안전의식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서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하지만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박상철[2], 서병제[15], 윤선화[16], 심은순[17], 임현주[18] 등의 연구에서 대부분 안전사고 실태에 대하여 이루어졌으나, 안전의식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하지만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박상철[2], 서병제[15], 윤선화[16], 심은순[17], 임현주[18] 등의 연구에서 대부분 안전사고 실태에 대하여 이루어졌으나, 안전의식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향후 초등학생들의 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셋째, 사고유형인식과 안전의식 요인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분석한다. 넷째, 안전의식이 사고유형위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한다.
첫째, 남·여 사고유형 위험인식과 안전의식에 대해서 파악한다. 둘째, 남·여 안전실태에 따른 사고유형 위험인식과 안전의식 차이에 대해서 파악한다. 셋째, 사고유형인식과 안전의식 요인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분석한다.
본 연구는 J도・J시・K시 4개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대상자에게 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여 대상자들이 직접 기입하는 방식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435부 중 399부(회수율 91.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문항 6문항, 안전사고 실태 및 교육에 관한 문항 22문항, 사고유형 위험인식특성 14문항, 안전의식특성 3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사고유형 위험인식 측정도구는 Abbound Dal Santa[22]가 개발한 도구를 토대로 윤선화[16]가 적용한 것을 본 연구자가 초등학교 5・6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부적절한 문항과 전달력이 부족한 문항에 대해서 수정하였다. 한편, 타당도 검증을 받기 위하여 응급구조과 교수 2인, 간호학과 교수 1인에게 의뢰하여 내용의 타당도 검증을 받은 후 최종 수정・보완 하였다.
안전의식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표 7과 같다.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대한 종속변수인 외상사고 위험인식과 환경사고 위험인식에 대한 세부영역과 전체 사고유형 위험인식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남·여 안전실태에 따른 사고유형 위험인식과 안전의식 차이에 대해서 파악한다. 셋째, 사고유형인식과 안전의식 요인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분석한다. 넷째, 안전의식이 사고유형위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한다.
안전사고 실태 및 교육관련 특성은 김민아[19], 송은영[20], 김경미[21]가 적용한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초등학교 5・6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부적절한 문항과 전달력이 부족한 문항에 대해서 최종 수정・보완하였다.
안전의식 측청도구는 Bass[12], Guyer[13], Halperin 외[23], Glik 외[24], 강희숙[25]의 도구를 토대로 이수정[5]이 적용한 것과 김혜원[26]의 도구를 토대로 임현주[17]가 적용한 것을 본 연구자가 초등학교 5・6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부적절한 문항과 전달력이 부족한 문항에 대해서 수정하였다. 한편, 타당도 검증을 받기 위하여 응급구조과 교수 2인, 간호학과 교수 1인에게 의뢰하여 내용의 타당도 검증을 받은 후 최종 수정・보완하였다.
안전사고 실태 및 교육관련 특성은 김민아[19], 송은영[20], 김경미[21]가 적용한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초등학교 5・6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부적절한 문항과 전달력이 부족한 문항에 대해서 최종 수정・보완하였다. 한편, 설문의 타당도 검증을 받기 위하여 응급구조과 교수 2인, 간호학과 교수 1인에게 의뢰하여 내용의 타당도 검증을 받아 3인 전원 ‘타당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사고유형 위험인식 측정도구는 Abbound Dal Santa[22]가 개발한 도구를 토대로 윤선화[16]가 적용한 것을 본 연구자가 초등학교 5・6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부적절한 문항과 전달력이 부족한 문항에 대해서 수정하였다. 한편, 타당도 검증을 받기 위하여 응급구조과 교수 2인, 간호학과 교수 1인에게 의뢰하여 내용의 타당도 검증을 받은 후 최종 수정・보완 하였다.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대한 문항은 14문항으로 2개 하부영역으로 구분되어지는데, 외상사고 위험인식 7문항(Cronbach's ɑ .
사고유형 위험인식 측정도구는 Abbound Dal Santa[22]가 개발한 도구를 토대로 윤선화[16]가 적용한 것을 본 연구자가 초등학교 5・6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부적절한 문항과 전달력이 부족한 문항에 대해서 수정하였다. 한편, 타당도 검증을 받기 위하여 응급구조과 교수 2인, 간호학과 교수 1인에게 의뢰하여 내용의 타당도 검증을 받은 후 최종 수정・보완 하였다.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대한 문항은 14문항으로 2개 하부영역으로 구분되어지는데, 외상사고 위험인식 7문항(Cronbach's ɑ .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J도・J시・K시 4개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대상자에게 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여 대상자들이 직접 기입하는 방식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435부 중 399부(회수율 91.7%)가 회수되었고, 조사대상은 2009년 6월25일부터 7월 15일까지 21일간 4개 초등학교 총 435명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 중 설문 내용에 미기재 응답과 부실한 응답을 보인 21명을 제외한 378명에 대해 결과 처리 하였다.
7%)가 회수되었고, 조사대상은 2009년 6월25일부터 7월 15일까지 21일간 4개 초등학교 총 435명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 중 설문 내용에 미기재 응답과 부실한 응답을 보인 21명을 제외한 378명에 대해 결과 처리 하였다.
데이터처리
0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실증분석방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각 독립변수에 따른 안전의식과 사고유형 위험인식을 비교하기 위하여 t-test 및 분산분석(ANOVA)으로 검정하였다. 또한 안전실태와 사고유형위험인식 및 안전의식요인간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상관분석(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을 구하였으며,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실증분석방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각 독립변수에 따른 안전의식과 사고유형 위험인식을 비교하기 위하여 t-test 및 분산분석(ANOVA)으로 검정하였다. 또한 안전실태와 사고유형위험인식 및 안전의식요인간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상관분석(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을 구하였으며,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유의성은 p<.
안전의식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표 7과 같다.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대한 종속변수인 외상사고 위험인식과 환경사고 위험인식에 대한 세부영역과 전체 사고유형 위험인식으로 구분하였다.
성능/효과
7%)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육 필요성은 필요하다가 88.4%로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았으며, 적절한 교육시간으로는 1-2시간 사이가 54.0%로 가장 높았고, 향후 안전교육 의향에 대해서는 교육받을 의향이 있다가 83.6%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사고경험은 외상사고 위험인식(r=.110, p<.05)과 환경사고 위험인식(r=.107, p<.05)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안전의식은 외상사고 위험인식(r=.179, p<.01)과 환경사고 위험인식(r=.104, p<.05)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사고유형 위험인식 전체에 대해서 살펴보면 1년 내 안전 교육(β=.139, t=2.654, p<.01)과 교통안전의식(β=.172, t=2.714, p<.01)이 사고유형 위험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고유형 위험인식을 설명하는 설명력의 정도는 7.9%로 나타났다.
안전실태의 특성의 변수들과 안전의식, 사고유형 위험 인식 간의 상관관계에서 안전의식은 외상사고 위험인식(p<.01)과 환경사고 위험인식(p<.05)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종속변수 세부영역에 대해서 살펴보면 외상사고 위험인식은 1년 내 안전교육(β=.146, t=2.792, p<.01)과 교통안전의식(β=.141, t=2.227, p<.05)이 외상사고 위험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1%)보다 많았다. 학교생활 만족은 보통이라는 집단이 51.3%로 가장 높았으며, 교우관계 만족은 만족한다는 집단의 응답이 58.5%로 가장 높았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사고 없는 안전한 생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및 안전교육 강화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본 연구의 의미에도 불구하고 연구 결과를 수용하는데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성인들에 비해 감수성이 높은 초등학생을 시작으로 하여 중·고등학생까지 연령별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법적·제도적 강화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안전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차후 안전 의식 및 사고유형위험 인식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한다.
성인들에 비해 감수성이 높은 초등학생을 시작으로 하여 중·고등학생까지 연령별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법적·제도적 강화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안전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윤선화[16]의 연구에서는 쇼크와 교통사고의 평균 점수가 낮게 나타나 본 연구와 다소 차이를 보였으나, 박대성[30]의 연구에서도 성별 안전의식 차이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안전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볼 때 남녀 성별에 따라 다른 유형의 사고 위해 요인이 유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또한 선행 연구와 유사하거나 차이가 있는 부분도 있지만 안전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남녀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특성과 사고유형에 따른 차별환 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본 연구의 의미에도 불구하고 연구 결과를 수용하는데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전체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5・6학년 학생으로 한정 했다는 점, 지역을 전국적으로 확대시키지 않고 국한했다는 점, 조사를 대상자의 기억에 의존하였기에 주관적인 요소를 배제하지 못한 점은 초등학생 안전의식에 대한 타 연구와의 결과 비교에서 고려를 해야 할 것이며, 본 연구의 대상자를 전체 초등학생들의 특성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신중성을 기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학교 아동은 신체적인 성장이 빠르고 활동적인 경기나 놀이를 좋아하며, 부모의 보호로부터 벗어나 생활하기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생활주변으로부터 여러 가지 위험에 노출되는 시기이다[3]. 안전에 대한 의식은 단기보다는 장기적으로 형성된다는 점에서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4]. 또한,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발달이 왕성하여 성인에 비해 교육을 통한 행동변화가 쉽다고 하였다[5].
청소년층의 사망 원인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7명이었다[7]. 이들 사망원인의 대부분은 예방이 가능한 교통사고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익수, 추락, 화재 등의 순이었으며, 사고로 인한 사망은 1-9세 어린이 사망의 32.1%, 10-19세는 32.
초등학교 아동은 어떠한 시기인가?
어린이는 환경에 잘 적응하여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이해시키고, 안전수칙을 지켜서 행동하도록 교육함으로써, 위험을 예측하고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야 한다[2]. 초등학교 아동은 신체적인 성장이 빠르고 활동적인 경기나 놀이를 좋아하며, 부모의 보호로부터 벗어나 생활하기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생활주변으로부터 여러 가지 위험에 노출되는 시기이다[3]. 안전에 대한 의식은 단기보다는 장기적으로 형성된다는 점에서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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