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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학생의 안전의식 실태분석 연구 - 6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Safety Consciousness 6th year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3 no.1, 2011년, pp.59 - 68  

한현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  손기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much elementary school members have their consciousness against safety in their school. Simple questionnaire 1206 sheets have been distributed to the members and additional interview with teachers to take care of them. Statistically, frequency, and correlation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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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 강남D, 노원구 H, T 그리고 영등포구 H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안전의식 실태”를 설문을 실시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알아보고 향후 안전교육의 방향성을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H0(귀무가설) : 계단으로 이동시 2~3칸씩 뛰어서 이동하는 것의 인식이 사고유무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계단으로 이동시 2~3칸씩 뛰어서 이동하는 것의 인식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계단으로 이동시 2~3칸씩 뛰어서 이동하는 것의 인식이 성적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계단으로 이동시 2~3칸씩 뛰어서 이동하는 것의 인식이 통행수단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복도에서 달려도 상관없다는 것이 사고유무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복도에서 달려도 상관없다는 것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복도에서 달려도 상관없다는 것이 성적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복도에서 달려도 상관없다는 것이 통행수단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약품을 직접 코에 대고 냄새를 맡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사고유무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약품을 직접 코에 대고 냄새를 맡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약품을 직접 코에 대고 냄새를 맡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성적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약품을 직접 코에 대고 냄새를 맡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통행수단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운동 시작전 준비운동을 해야하는 것의 인식이 사고유무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운동 시작전 준비운동을 해야하는 것의 인식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운동 시작전 준비운동을 해야하는 것의 인식이 성적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운동 시작전 준비운동을 해야하는 것의 인식이 통행수단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장비의 안전사용지도 전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인지의 인식이 사고유무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장비의 안전사용지도 전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인지의 인식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장비의 안전사용지도 전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인지의 인식이 성적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 장비의 안전사용지도 전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인지의 인식이 통행수단에 대한 차이가 없다.
  • H1(귀무가설) : 계단으로 이동시 2~3칸씩 뛰어서 이동하는 것의 인식이 사고유무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계단으로 이동시 2~3칸씩 뛰어서 이동하는 것의 인식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계단으로 이동시 2~3칸씩 뛰어서 이동하는 것의 인식이 성적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복도에서 달려도 상관없다는 것이 사고유무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복도에서 달려도 상관없다는 것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복도에서 달려도 상관없다는 것이 성적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복도에서 달려도 상관없다는 것이 통행수단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약품을 직접 코에 대고 냄새를 맡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사고유무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약품을 직접 코에 대고 냄새를 맡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약품을 직접 코에 대고 냄새를 맡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성적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약품을 직접 코에 대고 냄새를 맡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통행수단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운계단으로 이동시 2~3칸씩 뛰어서 이동하는 것의 인식이 통행수단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운동 시작전 준비운동을 해야하는 것의 인식이 사고유무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운동 시작전 준비운동을 해야하는 것의 인식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운동 시작전 준비운동을 해야하는 것의 인식이 성적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운동 시작전 준비운동을 해야하는 것의 인식이 통행수단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장비의 안전사용지도 전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인지의 인식이 사고유무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장비의 안전사용지도 전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인지의 인식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장비의 안전사용지도 전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인지의 인식이 성적에 대한 차이가 있다.
  • H1(귀무가설) : 장비의 안전사용지도 전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인지의 인식이 통행수단에 대한 차이가 있다.
  • 안전 의식이 높을수록 아동들의 사고 경험은 낮아질 것이다. 아동들의 사고가 낮아짐으로써 건강하게 교육 받을 수 있고, 밝은 미래사회로의 도약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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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안전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안전 교육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안전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조사결과, 안전 교육에 대한 인식은 학생, 교사 모두 90%이상 필요하다고 응답하고 있으나 이러한 인지도의 비율에 비해 실제 안전 교육을 하는 학교의 비율은 매우 낮다. 26.2%의 교사들만이 학교에서 안전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그 수준도 중․ 고등학교에서조차 초등학교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라고 응답하였다.
사고 사망률이 가장 높은 연령층은 어디인가? 우리나라 사망자의 사망 원인 분류에 의하면 각종 사고사가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활동성이 많은 30대 이하의 연령층에서 사고 사망률이 가장 높았다.(통계청, 2003) 특히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률은 어른에 비해 3배 이상이며, 이 중 사고사망 비율은 50.
다발하는 어린이 안전사고로부터 학교가 해야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이러한 시점에서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교육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학교가 담당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안전사고 예방에 관한 필요한 지식이나 올바르게 실천할 수 있는 습관형성을 위해 많은 교육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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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석혜민, "초등학교 안전교육 실태와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환경대학원, 2005. 

  2. 이은경,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 및 교사 안전의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2003 

  3. 서울학교안전공제회, "사단법인 서울학교 안전공제회 회보", 서울학교안전공제회, 2002. 

  4. 김탁희, 이명선, "초등학교 안전교육 내용분석", 건강교육.건강증진학회지 제18권 제2호, 2001, pp.45∼63. 

  5. 한국생활안전연합, "우리나라 14세 이하 어린이 사망 지수 발표", 한국생활안전연합, 2006. 

  6. 임현주, "초등학교 안전의식과 안전실천과의 관계분석",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7.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교육연감", 한국교육신문사, 2002. 

  8. 김도기, "초등학교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실태 및 예방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 대학원, 2005. 

  9. 권기창, "아동 안전사고 효과적 대응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체계 개발", 보건복지부, 2006. 

  10. 박대성, "초등학생의 안전의식과 안전사고 발생실태의 관한연구", 전북대학교보건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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