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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 학습관리시스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Improvement of Learning Management System in Distance Education & Training Institut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4, 2010년, pp.1411 - 1418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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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을 활용한 원격교육은 평생교육의 측면에서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하고 있다. 양질의 콘텐츠와 이를 운영하는 학습관리시스템의 효과적 운영은 원격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원격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필요한 학습관리시스템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현황 분석과 함께 원격교육의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에 대해 델파이를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토대로 본 연구는 원격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에 필요한 기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ining for using e-learning has offered various options of contents and methods to learners. Both contents with high quality and the effective operation of LMS are very important to increase effectiveness. This paper analyzed the status of LMS which was necessary to improve quality of training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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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델파이의 진행에 앞서 기존의 원격교육기관들을 대상으로 학습관리시스템의 학습자모드 기능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 둘째, 효과적인 학습관리시스템이 되기 위한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활성화 지원방법에 대한 논의이다. 김선(2000)은 원격교육이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되기 위해서 보조 자료의 개발과 제공, 강사의 적극적인 학습자 관리, 학습자간 자유로운 의사소통 장 마련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보고하였다[6].
  • [표 1]에 나타난 주 메뉴는 현재 원격교육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에 나타난 주 메뉴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메뉴에 대한 구조도 보다는 학습관리시스템이 갖추어야 하는 기능에 충실하여 기능을 명기하고 기능 정의를 내리고 있다. 따라서 [표 1]의 주 메뉴는 메뉴의 구조를 의미하기 보다는 해당 기능에 대한 측면이 보다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2단계 델파이 방법을 사용하여 명확한 기능 정의를 토대로 학습자의 관점에서 중요한 원격교육기관의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델파이의 1단계에서는 개방형의 델파이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원격교육기관의 학습관리시스템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65개의 원격교육기관원을 대상으로 LMS 기능 정의서를 요청하였다. 요청 결과, 65개의 기관 중 현재 운영 중인 25개의 기관에서 기능 정의서를 수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원격교육기관의 학습관리시스템의 학습자모드에 대한 기능 정의 및 기능 제안을 통하여 원격교육의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시작되었다.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행 민간, 시·도 원격교육기관 관련 학습관리시스템 중 학습자모드의 기능 및 기능 정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 셋째, 완전하고 엄밀한 이론적 체계를 갖추지 못한 분야의 경우, 예측과정을 전문가의 판단에 의존하는 델파이 방법(이종성, 2001)으로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 이론적 체계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20]. 이에 본 연구에서도 기존의 기관들이 가지는 학습관리시스템의 특징을 분석하였으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할 수 있는 델파이 방법을 통하여 분석된 정보의 양이나 판단의 신뢰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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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Romiszowski, A. "How's the E-learning baby? Factors leading to success or failure of an educational technology innovation". Educational Technology, 44(1), pp. 5-27, 2004. 

  2. Relan, A..& Gillani, B. B. "Web based Instruction and the traditional classroom: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B. H. Khan(Ed.), Web-Based Instruction, Englewood Cliff, NJ: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 1997. 

  3.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70168 

  4. 김용 외, "국가 e-러닝 품질관리 지원을 위한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일반기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5. Elearning Solution, n.d. http://www.learn.com/files/html/articles/ elearing-solution.htm. 

  6. 김선, "인터넷을 이용한 교원원격연수 개선 방안", 인천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7. 윤길준, "웹기반 원격 교원연수의 요구 분석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8. 윤석철, "웹기반 원격 교원연수의 현황과 개선 방안",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9. 장용구, "웝기반 원격교원연수 활성화 방안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0. Oblinger, D. & Hawkins, B. L. The myth about e-Learning, "We Don't Need to Worry about E-Learning Anymore." EDUCAUSE Review, vol. 40, no. 4. pp. 14- 15, 2005. 

  11. Rosenberg, M. J. "E-learning: Strategies for deliver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McGraw-Hill, 2000. 

  12. 황혜영, "원격교육을 통한 초등교원 연수 개별화 방안",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3. 정영식, "교원원격연수시스템 분석을 통한 원격연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8 No.1, 2004. 

  14. 류근영, "초등교사의 원격연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5. 

  15. Eevi, E. B. "Learning management systems: the need for critical analyses. Proceedings of the 4th decennial conference on Critical computing: between sense and sensibility", Aarhus, Denmark, ACM Press:pp. 173-176, 2005. 

  16. Tom, W. "Using learning management systems to teach paperless courses: best practices for creating accreditation review record archives." J. Comput. Small Coll. 20(1): pp. 19-25, 2004. 

  17. Ravi, D. and L. Pamela. "Paving the way towards an efficient Learning Management System", Proceedings of the 42nd annual Southeast regional conference, Huntsville, Alabama, ACM Press: pp. 428-433, 2004. 

  18. Charalambos, V. "Issues of pedagogy and design in e-learning systems. Proceedings of the 2004 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 Nicosia, Cyprus, ACM Press: pp.911-915, 2004. 

  19. Thach. E. C. & Murphy, K. L."competencies for distance education professional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3(1), pp. 57-79, 1995. 

  20. 이종성, "델파이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21. Brockoff, K. "Evaluation : Performance of Forecasting groups", In Lindson, H. A., & Turoff, M(Eds). The Delphi Method : Techniques and Applications, Reading, 1975. 

  22. ISO SC36. "Information technology for learning, education and training-Quality management, assurance and metrics-Part 2: Harmonized Quality Model", ISO/IEC TC JTC1/SC 36/WG 5, 2007. 

  23. Becta, "Harnessing Technology Review 2007:Progress and impact of technology in education", Becta, 2007. 

  24. Khan, B. H. "Web-based instruction (WBI): What is it and why is it? In B. H. Khan (Ed.), Web-based instruction",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p. 5-1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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