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연수원은 2013년 12월 기준으로 63개 연수원이 민간, 대학부설, 국공립기관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원격교육연수원은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연수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관리시스템은 원격 연수의 질과 관계가 있다. 본 논문은 원격연수의 질 제고를 위해 원격교육연수원의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연수자, 관리자, 튜터에게 필요한 기능이 70.07%, 72.09%, 70.41%의 구현율을 보여주었다. 연수자 기능에서는 연수지원, 관리자 기능에서는 통계관리, 튜터 기능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가장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통해 원격교육연수원의 효율적인 연수 운영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원격교육연수원은 2013년 12월 기준으로 63개 연수원이 민간, 대학부설, 국공립기관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원격교육연수원은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연수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관리시스템은 원격 연수의 질과 관계가 있다. 본 논문은 원격연수의 질 제고를 위해 원격교육연수원의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연수자, 관리자, 튜터에게 필요한 기능이 70.07%, 72.09%, 70.41%의 구현율을 보여주었다. 연수자 기능에서는 연수지원, 관리자 기능에서는 통계관리, 튜터 기능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가장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통해 원격교육연수원의 효율적인 연수 운영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s of December 2013, 63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has been operating in the form of private, university affiliated and national/public centers. LMS is related to distance training quality as the system because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are managing training by using LMS. In this ...
As of December 2013, 63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has been operating in the form of private, university affiliated and national/public centers. LMS is related to distance training quality as the system because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are managing training by using LMS. In this paper, LMS functions of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were analyzed to enhance the quality of distance training. In results of the analysis, it is showed 70.07%, 72.09% and 70.41% that implementation ratio of necessary LMS functions for trainee, manager and tutor. Functions of the lowest implementation ratio were "training support" of trainee mode, "statistics management" of manager mode and "communication" of tutor mode. The results of this paper will be helped to improve LMS for effective distance training of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As of December 2013, 63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has been operating in the form of private, university affiliated and national/public centers. LMS is related to distance training quality as the system because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are managing training by using LMS. In this paper, LMS functions of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were analyzed to enhance the quality of distance training. In results of the analysis, it is showed 70.07%, 72.09% and 70.41% that implementation ratio of necessary LMS functions for trainee, manager and tutor. Functions of the lowest implementation ratio were "training support" of trainee mode, "statistics management" of manager mode and "communication" of tutor mode. The results of this paper will be helped to improve LMS for effective distance training of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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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 학습관리시스템 이용 대상자에 따른 기능 명세표를 제시하였다. 기능 명세표는 2007년에 수행된 원격교육연수원 솔루션 기능 분석 연구를 기반으로 하였고 약 7여년 간의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환경 등을 감안하여 전문가 논의를 통해 연수자, 관리자, 튜터로 구분하여 [Table1]과 같이 학습관리시스템에 필요한 기능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관리시스템이 원격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원격대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학습 관리시스템의 메뉴들이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특성을 갖는다는 중요성을 제시하였다[13].
제안 방법
관리자 기능은 회원관리, 연수과정관리, 통계관리, 커뮤니케이션관리, 평가관리, 콘텐츠 및 사이트관리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평균 기능 구현율은 회원관리 84.
셋째, 분석 대상 기관은 운영평가보고서와 연수원 사이트 접속이 모두 가능한 곳을 선정하였으며 총 35개 기관으로 민간기관 18곳, 대학 12곳, 국공립기관 5곳이었다. 국공립기관의 경우 사례수가 적기는 하나 학습관리시스템 관리 방법, 운영 예산 확보 등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의 운영형태가 다르다는 점을 감안하여 세 유형을 각각 독립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의 정확한 분석을 위해 원격연수운영평가에 제출한 운영평가보고서와 원격교육연수원 사이트에 접속하여 기능의 구현 유무를 파악하였다. 사이트 접속은 원격연수 전문가 6인이 연수자, 관리자, 튜터 모드별로 각각 접속하여 기능을 분석하였고 2회의 협의 절차를 거쳐 의견 조율이 이루어졌다.
둘째,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의 정확한 분석을 위해 원격연수운영평가에 제출한 운영평가보고서와 원격교육연수원 사이트에 접속하여 기능의 구현 유무를 파악하였다. 사이트 접속은 원격연수 전문가 6인이 연수자, 관리자, 튜터 모드별로 각각 접속하여 기능을 분석하였고 2회의 협의 절차를 거쳐 의견 조율이 이루어졌다. 분석기간은 2013년 10월 28일부터 11월 15일까지 이루어졌다.
연수자 기능은 정보관리, 행정지원, 연수기능, 커뮤니케이션, 연수지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평균 기능 구현율은 정보관리는 82.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원격교육연수원 운영을 위해 구축되어야 할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을 연수자, 관리자, 튜터의 이용대상자별로 분석하였고 원격교육연수원 유형별로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분석 결과는 원격교육운영의 질적 제고를 위해 필요한 학습관리시스템 개선에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첫째, 분석도구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위하여 원격교육 연수원 신규 또는 운영 평가에 참여한 경력이 있는 전문가 6인의 검토를 받아 분석도구를 제시하였다.
튜터 기능은 연수현황, 연수지원,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평균 기능 구현율은 연수현황 75.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원격교육연수원을 대상으로 민간원격교육연수원,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으로 구분하여 학습관리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연수자, 관리자, 튜터 기능은 70.
사이트 접속은 원격연수 전문가 6인이 연수자, 관리자, 튜터 모드별로 각각 접속하여 기능을 분석하였고 2회의 협의 절차를 거쳐 의견 조율이 이루어졌다. 분석기간은 2013년 10월 28일부터 11월 15일까지 이루어졌다.
셋째, 분석 대상 기관은 운영평가보고서와 연수원 사이트 접속이 모두 가능한 곳을 선정하였으며 총 35개 기관으로 민간기관 18곳, 대학 12곳, 국공립기관 5곳이었다. 국공립기관의 경우 사례수가 적기는 하나 학습관리시스템 관리 방법, 운영 예산 확보 등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의 운영형태가 다르다는 점을 감안하여 세 유형을 각각 독립적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세부 기능별로 살펴보면 연수자 기능에서는 연수자의 연수 효율을 높이는 데 필요한 연수지원이 가장 낮은 구현율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자기능에서는 관리자에게 필요한 통계관리가 가장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해서는 원격연수에 관련된 통계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표준 항목을 정하고 관리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세 유형 원격교육연수원 모두 연수 안내, 튜터 매뉴얼, 이력 관리 등 튜터의 연수지원 활동을 위한 기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 원의 경우 첨삭지도 기능이 구현이 되지 않아 평가에 대한 피드백 기능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국공립 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과제 및 평가 출제 기능이 다른 기능 대비 낮은 구현율을 보여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67%) 순으로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수료율(8.33%), 수료자조회(58.33%), 개설내역조회 (66.67%) 순으로 낮은 구현율을 보였으며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수료율 및 개설내역조회(40.00%)가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 모두 튜터가 연수 수료 현황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기능 구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56%) 순으로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연수모듈관리(50.00%), 연수콘텐츠관리및서버관리(58.33) 등 메뉴관리를 제외한 모든 기능에서 낮은 구현율을 보였으며 국공 립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는 서버관리(20.00%), 연수모듈관리(40.00%), 홈페이지관리(60.00%) 순으로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 모두 연수모듈 관리, 서버관리에서 낮은 구현을 보이고 있어 운영되고 있는 연수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56%)순으로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연수모임(25.00%)이 낮은 구현율을 보였으며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는 모든 하위 기능의 구현율이 80%이상을 나타내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위 기능 중 연수자들끼리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인 연수 모임이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에서 가장 구현율이 낮아 정보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는 충분한 기능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47% 로 분석되었다. 민간원격교육연수원은 모든 영역에서 평균 이상의 구현율을 보였으나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은 평가관리, 콘텐츠 및 사이트관리에서 평균 이하의 기능 구현율을 보였고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모든 영역에서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관리자 기능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민간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관리자기능(76.09%)이 가장 높은 구현율을 보였으며 연수자기능, 튜터기능 순이었다.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은 관리자기능(71.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원격교육연수원을 대상으로 민간원격교육연수원,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으로 구분하여 학습관리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연수자, 관리자, 튜터 기능은 70.07%, 72.09%,70.41%의 구현율을 보여주었다. 세부 기능별로 살펴보면 연수자 기능에서는 연수자의 연수 효율을 높이는 데 필요한 연수지원이 가장 낮은 구현율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00 % 순이었다. 세 유형 원격교육연수원 모두 연수 안내, 튜터 매뉴얼, 이력 관리 등 튜터의 연수지원 활동을 위한 기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 원의 경우 첨삭지도 기능이 구현이 되지 않아 평가에 대한 피드백 기능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국공립 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과제 및 평가 출제 기능이 다른 기능 대비 낮은 구현율을 보여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 대상자별 기능 구현은 관리 자기능(72.09%)이 가장 높은 구현율을 보였고 튜터기능 (70.41%), 연수자기능(70.07%)이었다. 분석 결과로 볼 때 연수 활동을 통해 연수 내용을 습득해야하는 연수자와 이를 지원해야하는 튜터의 기능 구현율이 낮아 연수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 다.
00%)순이었다.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 모두 성찰노트, 나의 북마크, 관심강좌, 용어사전와 같은 연수자 맞춤형 기능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00%) 순으로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 모두 연수모듈 관리, 서버관리에서 낮은 구현을 보이고 있어 운영되고 있는 연수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버관리의 경우는 대부분 IDC에 위탁 운영하고 있어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이나 위탁 운영이라도 연수기관에서 서버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은 학습관리시스템에 구현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00%)순이었다.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 모두 자가진단평가, 수업 교구, 추천도서, 개인일정관리에서 낮은 구현율을 나타내었다. 특히 수업교구 기능이 낮은 것은 이러닝 중심의 연수에서 별도의 교재 등을 활용하지 않고 콘텐츠로만 연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어 다양한 연수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의 학습관리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민간원격교육연수원이 74.18%로 높은 구현율을 보였으며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69.65%), 국공립원격 교육연수원(68.74%)순이었다.
41%의 구현율을 보여주었다. 세부 기능별로 살펴보면 연수자 기능에서는 연수자의 연수 효율을 높이는 데 필요한 연수지원이 가장 낮은 구현율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자기능에서는 관리자에게 필요한 통계관리가 가장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튜터 기능은 연수현황, 연수지원,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평균 기능 구현율은 연수현황 75.28, 연수지원 70.28%, 커뮤니케이션 69.33%로 분석되었다. 민간원격교육연수원은 커뮤니케이션,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은 연수현황, 연수지원,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연수지원, 커뮤니케이션에서 평균 이하의 기능 구현율을 보여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자 기능은 정보관리, 행정지원, 연수기능, 커뮤니케이션, 연수지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평균 기능 구현율은 정보관리는 82.56%, 행정지원 70.55%, 연수기능 75.31%, 커뮤니케이션 87.93%, 연수자지원 45.53%로 분석되었다.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은 정보관리, 행정 지원, 연수기능, 연수지원에서 평균 이하의 기능 구현율을 보였고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민간원격교육연수원과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이 평균 이하의 구현율을 나타 내었다.
관리자 기능은 회원관리, 연수과정관리, 통계관리, 커뮤니케이션관리, 평가관리, 콘텐츠 및 사이트관리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평균 기능 구현율은 회원관리 84.67, 연수과정관리 69.49%, 통계관리 51.52%, 커뮤니케이션관리 73.83%, 평가관리 73.67%, 콘텐츠 및 사이트관리 64.47% 로 분석되었다. 민간원격교육연수원은 모든 영역에서 평균 이상의 구현율을 보였으나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은 평가관리, 콘텐츠 및 사이트관리에서 평균 이하의 기능 구현율을 보였고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모든 영역에서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관리자 기능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00%)이 낮은 구현율을 보였으며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는 모든 하위 기능의 구현율이 80%이상을 나타내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위 기능 중 연수자들끼리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인 연수 모임이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에서 가장 구현율이 낮아 정보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는 충분한 기능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63%로 가장 높은 구현율을 나타내었으며,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 순이었다. 하위 기능에서는 민간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평가마스터관리와 평가재채점이 61.11%로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대학부설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 평가재채점(33.
후속연구
둘째, 온라인 연수 활동 중 정보 교류를 위한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한다. 연수자와 튜터, 연수자와 연수자 등 다양한 상호작용은 효율적인 원격교육 위해 필요한 요소이다[26].
세 유형의 연격연수원 공통으로 교육 그룹에 대한 기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 그룹에 대한 세부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연수 교재 보급과 관련한 기능이 보완되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상담자 관리 기능을 활성화시켜 상담을 통한 효율적인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완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업교구 기능이 낮은 것은 이러닝 중심의 연수에서 별도의 교재 등을 활용하지 않고 콘텐츠로만 연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어 다양한 연수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 할 수 있는 기능인 자가진단평가, 개인일정관리 기능에 대한 구현율이 낮은 것은 앞으로 개선되어야할 사항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원격교육연수원 운영을 위해 구축되어야 할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을 연수자, 관리자, 튜터의 이용대상자별로 분석하였고 원격교육연수원 유형별로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분석 결과는 원격교육운영의 질적 제고를 위해 필요한 학습관리시스템 개선에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07%)이었다. 분석 결과로 볼 때 연수 활동을 통해 연수 내용을 습득해야하는 연수자와 이를 지원해야하는 튜터의 기능 구현율이 낮아 연수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 다. 대상자별 세부 기능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00%)순이었다. 세 유형의 연격연수원 공통으로 교육 그룹에 대한 기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 그룹에 대한 세부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연수 교재 보급과 관련한 기능이 보완되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상담자 관리 기능을 활성화시켜 상담을 통한 효율적인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완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67%) 순으로 낮은 구현율을 보였으며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의 경우는 튜터커뮤니티, 공지사항, 상담/질문, FAQ 가 60%이하의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세 유형의 원격교육연수원 모두 튜터들의 의견교환을 위한 기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 및 국공립원격교육연수원은 FAQ 등을 보완해야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을 토대로 할 때, 효율적인 원격교육을 위해 학습 관리시스템의 중요성과 필요한 기능에 대한 연구들은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나 구체적으로 이들 기능들이 구현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을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원격교육연수원에 관한 학습관리시스템을 연수자, 관리자/운영자, 튜터로 구분하여 이미 표준화를 논의 한 바 있으나 약 7년이 지난 지금 원격교육연수원이 실제로 학습관리시스템의 기능을 구현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연수의 질적 제고를 위해 필요한 기능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은 연수자, 관리자, 튜터로 구분되어 기능이 제시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원격교육연수원의 인가 및 운영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은 연수자, 관리자, 튜터로 구분하여 그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9]. 연수자의 경우 강의 관련 기능, 성적조회등 학사관리, 시험 평가, 커뮤니케이션 기능 등으로 이루져 있으며 관리자의 경우 콘텐츠관리 기능, 운영자 지원 기능, 연수자 관리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다. 튜터의 경우는 연수 관리 기능, 평가기능, 커뮤니케이션 기능 등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러한 제시에도 불구하고 학습관리시스템과 관련된 원격연수원의 서비스 환경과 지원서비스는 연수자의 만족도와 중요도 모두 낮게 인식되고 있고 전반적인 개선을 제고해야 하는 항목으로 나타나고 있다 [10].
학습관리시스템이란 무엇입니까?
원격교육연수원 인가·운영을 위해서는 정해진 설립 기준에 따라 운영 기반을 구비해야하며 그 중 기반시설로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한다.학습관리시스템은 인터넷 기반의 학습에서 학습자를 관리하고 콘텐츠를 전달하는 체제로 학습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의 전반적인 활동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다[3].학습관리시 스템은 학습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원하는 내용의 수업 등록과 내용 접속을 편리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4].
원격교육연수원 인가·운영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원격교육연수원 인가·운영을 위해서는 정해진 설립 기준에 따라 운영 기반을 구비해야하며 그 중 기반시설로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한다.학습관리시스템은 인터넷 기반의 학습에서 학습자를 관리하고 콘텐츠를 전달하는 체제로 학습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의 전반적인 활동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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