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격교원연수 질 제고를 위한 학습관리시스템 기능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LMS Function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Distance Education Trai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6, 2014년, pp.569 - 577  

김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원격교육연수원은 2013년 12월 기준으로 63개 연수원이 민간, 대학부설, 국공립기관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원격교육연수원은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연수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관리시스템은 원격 연수의 질과 관계가 있다. 본 논문은 원격연수의 질 제고를 위해 원격교육연수원의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연수자, 관리자, 튜터에게 필요한 기능이 70.07%, 72.09%, 70.41%의 구현율을 보여주었다. 연수자 기능에서는 연수지원, 관리자 기능에서는 통계관리, 튜터 기능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가장 낮은 구현율을 보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통해 원격교육연수원의 효율적인 연수 운영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of December 2013, 63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has been operating in the form of private, university affiliated and national/public centers. LMS is related to distance training quality as the system because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are managing training by using LMS. In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 학습관리시스템 이용 대상자에 따른 기능 명세표를 제시하였다. 기능 명세표는 2007년에 수행된 원격교육연수원 솔루션 기능 분석 연구를 기반으로 하였고 약 7여년 간의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환경 등을 감안하여 전문가 논의를 통해 연수자, 관리자, 튜터로 구분하여 [Table1]과 같이 학습관리시스템에 필요한 기능을 제시하였다.
  • 첫째, 학습관리시스템이 원격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원격대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학습 관리시스템의 메뉴들이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특성을 갖는다는 중요성을 제시하였다[1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은 연수자, 관리자, 튜터로 구분되어 기능이 제시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원격교육연수원의 인가 및 운영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은 연수자, 관리자, 튜터로 구분하여 그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9]. 연수자의 경우 강의 관련 기능, 성적조회등 학사관리, 시험 평가, 커뮤니케이션 기능 등으로 이루져 있으며 관리자의 경우 콘텐츠관리 기능, 운영자 지원 기능, 연수자 관리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다. 튜터의 경우는 연수 관리 기능, 평가기능, 커뮤니케이션 기능 등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러한 제시에도 불구하고 학습관리시스템과 관련된 원격연수원의 서비스 환경과 지원서비스는 연수자의 만족도와 중요도 모두 낮게 인식되고 있고 전반적인 개선을 제고해야 하는 항목으로 나타나고 있다 [10].
학습관리시스템이란 무엇입니까? 원격교육연수원 인가·운영을 위해서는 정해진 설립 기준에 따라 운영 기반을 구비해야하며 그 중 기반시설로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한다.학습관리시스템은 인터넷 기반의 학습에서 학습자를 관리하고 콘텐츠를 전달하는 체제로 학습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의 전반적인 활동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다[3].학습관리시 스템은 학습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원하는 내용의 수업 등록과 내용 접속을 편리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4].
원격교육연수원 인가·운영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원격교육연수원 인가·운영을 위해서는 정해진 설립 기준에 따라 운영 기반을 구비해야하며 그 중 기반시설로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한다.학습관리시스템은 인터넷 기반의 학습에서 학습자를 관리하고 콘텐츠를 전달하는 체제로 학습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의 전반적인 활동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MOE.KERIS, 2013 Adapting education to the Information Age,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4. 

  2. MEST.KERIS, 2012 Operation Manual for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2. 

  3. Nichni, M., LCMSLMS+CMS(RLOs), http://www.elearning.com/feafures/archives/001022.asp, 2009. 

  4. Hall, B., Getting up to Speed on Learning Management Systems, Sunnyvale: Brand on Hall, 2001. 

  5. Oblinger, D. & Hawkins, B. L., The myth about e-Learning, "We Don't Need to Worry about E-Learning Anymore." EDUCAUSE Review, Vol. 40, No. 4, pp.14-15, 2005. 

  6. Rosenberg, M. J., E-learning: Strategies for deliver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McGraw-Hill, 2000. 

  7. Becta, Harnessing Technology Review 2007: Progress and impact of technology in education, Becta, 2007. 

  8. Khan, B. H. "Web-based instruction (WBI): What is it and why is it? In B. H. Khan (Ed.), Web-based instruction",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p. 5-18, 1997. 

  9. KERIS, 2012 The Evaluation Guide for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Authorization,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2. 

  10. Kil Sang Yoo et al., 2013 A Study on Satisfaction Survey of Distance Education Training Centers,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3. 

  11. Morgan, G., Faculty use of course management systems. Boulder, CO: EDUCAUSE Center for Applied Research, 2003. 

  12. Mi Ja Shim, Jong Min Kim, "The Effect of Classroom Menu with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On Learning Motivation and Interaction in e-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5, No 2, pp.87-108, 2009. 

  13. Jen-Her Wu, Robert D. Tennyson, Tzyh-Lih Hsia,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in a blended e-learning system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on Vol.55, pp.155-164, 2010. 

  14. Jong-Yeon Lee, Eun-Jin Lee, "Influence Analysis of System, Information and Service Qualities on Learner Satisfaction in University e-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41, No3,pp.119-147, 2010. 

  15. Byeong-Gyu An, Wooyong Eom, "Analysis of Functions for Interactions in Learning Management Systems for Cyber Home Learning System",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5, No 2, pp. 47-66, 2009. 

  16. Eevi, E. B., "Learning management systems: the need for critical analyses", Proceedings of the 4th decennial conference on Critical computing: between sense and sensibility, Aarhus, Denmark, ACM Press: pp. 173-176, 2005. 

  17. Charalambos, V., "Issues of pedagogy and design in e-learning systems", Proceedings of the 2004 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 Nicosia, Cyprus, ACM Press: 911-915, 2004. 

  18. Ravi, D. and L. Pamela, "Paving the way towards an efficient Learning Management System", Proceedings of the 42nd annual Southeast regional conference, Huntsville, Alabama, ACM Press: pp. 428-433, 2004. 

  19. Tom, W., "Using learning management mystems to teach paperless courses: best practices for creating accreditation review record archives", J. Comput. Small Coll. 20(1): pp. 19-25, 2004. 

  20. MEST, A guide of Cyber University Establishment,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21. MOE.NILE, 2013 The Evaluation Guide for Academic Credit Bank System, PM 2013-20,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2013. 

  22. Kyung A Son, Younghee Woo, "The development strategy of LMS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Distance Education of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6, No2, pp. 127-149, 2010. 

  23. Yong Kim et al., An Analysis of Solution(LMS) functions in Distance Education Training Institutes, RR 2007-3,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07. 

  24. JaMee Kim et al., "A Study for Improvement of Learning Management System in Distance Education & Training Institute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11 No4, pp.1411-1418, 2010. 

  25. Moore, M. & Kearsley, G., Distance Education: A systems view, CA: Wards worth Publishing Company, 199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