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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 만족도와 충성도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Hospital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4, 2010년, pp.1492 - 1497  

김슬기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  김보미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  박희연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  김용수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  이덕한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  이현실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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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소재 종합병원을 방문한 입원환자(104명)와 외래환자(98명) 202명을 자기기입방식을 원칙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병원 만족도와 병원 충성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고객관계관리 관련 변수를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는 매우 유의했으며, 그 중에서도 외래에서는 예약 만족도가, 입원에서는 의료외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학적 특성 중 연령이 충성도와 유의한 관계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환자 중 충성도가 높은 환자가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환자 유치를 높이기 위해 충성도 높은 환자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충성도와 밀접한 관계인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atient Related Management(PRM) is focused to be increase the number of patients in hospitals. Therefore,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 are inpatient(104) and out patient(98) in a tertiery hospital in Seoul also, the research purpose is to analysis the relationship between hospital s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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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족도 문항으로는 접수/수납창구 이용, 예약과정, 진료대기시간의 만족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하였으며 다중 응답으로 왜 이 의료기관을 방문했는지에 대한 이유 등을 조사하였다. 병원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가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또한 이러한 요인들이 병원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갖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에서 서울시에 소재한 일개 종합병원만을 조사한 것에서 연구의 대표성에서 한계점이 있었고 표본추출 시 무작위추출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나 조를 분담하여 원하는 시간 대에 제한된 환자들 중에서 설문을 실시하면서 조사원이임의적으로 표본을 추출한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표본집단의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이 떨어졌다고 본다.
  • 따라서 일반 재화시장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의료시장은 일부 비보험진료를 제외한 대부분의 의료서비스가 가격으로 경쟁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하고 고객의 필요를 파악해야 하는 고객관계관리가 필수적으로 대두되게 되었다. 이러한 종합적 상황을 배경으로 이번 연구에서는 서울에 소재한 일개 병원에서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와 관련된 변수인 병원 만족도와 병원 충성도의 관계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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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의료시장이 공급자 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의료시장은 공급자 중심의 시장이었으나, 최근들어 의료시장의 변화, 의료환경의 변화, 소비자욕구의 변화 등 다양한 변화에 직면하면서 고객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의료기관은 급격한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기 위해 고객중심의 경영을 급격히 받아들이고 있으며, 병원 경영관리에 있어서도 의료서비스의 품질 향상 및 고객 중심의 서비스가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1,2].
다양한 서비스들을 개발 시행함으로서 나타나는 효과는 무엇인가? 또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개발 시행함으로써 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환자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가 이루어지고 있다. 환자들이 만족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환자들의 시각에서 의료의 질과 만족도를 분석 평가하여 환자들이 기대하는 양질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러한 일련의 노력이 고객만족(CS)전략의 핵심이 되는 것이다[3].
의료서비스의 만족이 의사와 진료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로 정의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서비스의 만족은 의사와 진료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의사, 간호사 및 의료기관으로부터 받은 기타 진료의 질에 관한 개인의 평가가 개인의 만족수준을 나타낸다고 가정하는 것이다(Salancilk & Feller, 1977)[4]. 고객 충성도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고객이 특정 제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이용하려는 소비자의 태도로 정의해 볼 수 있을 것이다(Kotler & Armstrong, 19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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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노진옥. 의료서비스가치의 의료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2. 최귀선, 의료서비스 질이 환자만족도, 서비스 가치,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3. 박재산. 국립대학병원 입원환자가 느끼는 의료서비스질, 만족도, 고객 충성도간의 관련성 분석. 한국병원 경영학회지. 제9권 제4호 pp.45-69. 2004 

  4. Salancilk G. R., Feller J. P. An Examination of Need Satisfaction Models of Job Satisfac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y, 16. pp.176-179. 1977 

  5. Kotler P, Armstrong G,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 Hall. 1999 

  6. 이선희, 이혜진, 정상혁. 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충성도 관련요인 분석. 보건행정학회지. 제15권 제 2호. pp37-52. 2005 

  7. 김미라, 이기춘. 외래환자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척도의 개발. 한국소비자학회. 제 14권 제2호. pp197-214. 2003. 

  8. 오재영, 김은혜, 이설주. "병원 내 부대시설 서비스가 병원이미지 및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8권 3호. pp.249-277. 2007. 

  9. 김양균, 정기택, 안영송, 이상은, 장영화, 한보라. 치과 병.의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병원경영학회지. 제8권. 제3호. pp 49-71. 2003 

  10. 조해천. 병원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이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1. 김완석. 의료서비스 품질지각과 의료소비행동 : 종합병원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제9권 제1호 pp.37-58. 1996 

  12. 이상일. 병원 외래 방문 환자의 만족도 평가 및 관련 요인에 대한 연구 - 한3차 병원 방문 환자를 중심으로-. 예방의학회지. 제27권 제2호. pp366-376. 1994 

  13. 이상철, 김양균, 장성구, 한상숙. 대학병원환자의 의료서비스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멀티그룹 공분산구조분석을 이용한 입원환자와 외래환자의 인식차이 비교분석. 한국병원경영학회지. 제13호 제4권. pp.76-100. 2008. 

  14. 이문규. 서비스 충성도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한국마케팅학회. 제14권 제1호. pp.21-4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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