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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경호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 특성에 관한 질적 연구
Qualitative Research on the Curriculum of Department Security Programs in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326 - 336  

강민완 (경기대학교 경호안전학과) ,  김선아 (경기대학교 경호안전학과, 동서울대학 스포츠경호학부) ,  김동현 (경기대학교 경호안전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경호비서로서 대학 경호 교과과정에 대한 차이에 대하여 문화기술적 방법인 면접을 통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위치한 사기업에 근무하는 4년제 대학졸업자로 3년 이상의 실무경력자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과정에서 연구진실성과 윤리성에 대해 전문가를 통해 지속적인 검증을 받았다. 연구방법 및 결과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활용성부분에 있어 무도 및 스포츠관련 교과목이 비서 및 의전관련 교과목 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서 및 의전관련 교과목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교과과정의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있어서 남성은 전문가 양성과 전공의 세분화를 강조하였으며, 여성은 여성학, 의전, 상류계층의 문화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강조하였다. 셋째, 교과과정의 이론과 실무사이에 차이에 대하여 사경호에 대한 교과과정의 전문성의 차이점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sis of difference about university curriculum of secretary from ethnographic research. The research participant 4 years is the university graduate. The participant who is selected is the practical career person of 3 or more years that Works at the Seoul indiv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은 어떠한 공간인가? 대학이라는 곳은 청년기에서 성숙한 성인으로 나아가기 위한 대표적인 공간이다. 대학은 교육과 연구 그리고 사회봉사의 기능을 수행하는 지성의 전당이여 개인적 차원에서 잠재되어 있는 적성과 자질을 개발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성을 신장하고 인격을 개발 하기 위해 연구하고 학습하는 곳이다. 따라서 어느 대학에서 어떠한 전공을 선택하여 수학하느냐 하는 것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국가적으로도 바람직한 인적자원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2].
경호학과 또는 경호비석학과의 목적은? 경호학과 또는 경호비석학과로 명칭되는 민간 시큐리티의 학과 설치는 시민의 안전의식 증대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으며, 사회치안활동에 대한 경찰력의 물리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조치로서 전문인력 양성에그 목적을 두고 있다. 1995년을 기점으로 하여 2006년 현재 전국적으로 63개 대학(2년제, 4년제 포함)에서 설치․운영되고 있다.
경호비서로서 대학 경호 교과과정에 대한 차이에 대하여 문화기술적 방법인 면접을 통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연구방법 및 결과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활용성부분에 있어 무도 및 스포츠관련 교과목이 비서 및 의전관련 교과목 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서 및 의전관련 교과목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교과과정의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있어서 남성은 전문가 양성과 전공의 세분화를 강조하였으며, 여성은 여성학, 의전, 상류계층의 문화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강조하였다. 셋째, 교과과정의 이론과 실무사이에 차이에 대하여 사경호에 대한 교과과정의 전문성의 차이점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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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N. C. Gysber, M. J. Heppner, and J. A. Johnston, “Career counseling Process,” Issues and Guidance Journal, 59, pp.433-439, 1998. 

  2. 강민완, 권창기, 김형승, “경호 전공생의 대학생활 적응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경호경비연구, 제12호, 2006. 

  3. 권수미, 경호원의 비서기능 향상방안, 용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2. 

  4. 공배완, “국내 대학 경호비서학과의 교육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호경비학회, 제13호, 2007. 

  5. 김두현, “사회환경변화에 따른 수행비서의 역량 향상 방안”, 한국비서학회, 비서학 논총, 제13권, 1호, 2004. 

  6. 김선아, 경호비서의 직업사회화 과정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8. 

  7. 김영인, “한국 경비업발전 전망에 따른 경호관련학과 교육과정 연구”, 경호경비연구, 제5호, 2002. 

  8. 김창호, 박준석, 이영석, “민간경호경비 교육훈련의 개선방안”, 한국스포츠리서치, 제6권, 5호. pp.601-608, 2005. 

  9. 김창호, 정정석, 이영오, “경호관련학과 대학생의 진로의식에 관한 연구”, 경호경비연구, 제11호, 2006. 

  10. 박지윤, 수행비서의 업무수행 방법에 관한 고찰, 용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2. 

  11. 박준석, “한국 대학의 경호관련학과 이론분야 교육과정의 학문적 정립”, 경호경비연구, 제5호, 2002. 

  12. 박준석, 경호무도의 이론과 실제, 오성출판사, 1999. 

  13. 안황권, 김상진, “한국 경호경비학의 연구경향분석. 한국경호경비학회지 기고논문(1997-2007)을 중심으로”, 한국경호경비학회, 제5호, 2008. 

  14. 이범제, “한국과 일본의 체육계 학과 교육과정 비교”, 서울대 체육연구소논집, 12호, pp.15-38, 1995. 

  15. S. H. Osipow and L. F. Fitzgerald, “Theories of career development(4th edition)”, MA : Allyn & Bacon, 1996. 

  16. J. P. Spradley, Participant Observation. NY: Hot, Reinhart & Winston,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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