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Big 5 성격요인과 직무몰입,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를 발견하는 것이며, 호텔직원의 성격요인을 조직에 어울리게 더욱 발전시키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Big 5 성격요인과 직무몰입의 회귀분석결과의 세부적인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직무애착은 외향성과 친화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직무책임감, 직무중요성은 성실성과 안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의 회귀분석의 결과의 세부적인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고객욕구충족의 경우는 직무애착과 직무책임감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고객응대서비스는 직무책임감과 직무중요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Big 5 성격요인과 직무몰입,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를 발견하는 것이며, 호텔직원의 성격요인을 조직에 어울리게 더욱 발전시키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Big 5 성격요인과 직무몰입의 회귀분석결과의 세부적인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직무애착은 외향성과 친화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직무책임감, 직무중요성은 성실성과 안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의 회귀분석의 결과의 세부적인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고객욕구충족의 경우는 직무애착과 직무책임감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고객응대서비스는 직무책임감과 직무중요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find the influential relation amongst Big 5 personality factors, job involve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of hotel employees and to provide methods to develop their personality factors suitable for a organization Firstly, detailed verification findings of regression analysis on Bi...
This study aims to find the influential relation amongst Big 5 personality factors, job involve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of hotel employees and to provide methods to develop their personality factors suitable for a organization Firstly, detailed verification findings of regression analysis on Big 5 personality factors and job involvement were suggested as following; Job attachment of hotel employees influenced their extroversion and friendliness. Also, sincerity and stability had significant effects on job responsibility and task significance had significant. Secondly,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results of job involve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and the detailed verification results are as following; Satisfaction of customers' needs had significant effect on job attachment and job responsibility. In addition, service for response to customers' contacts meaningfully influenced job responsibility and task significance.
This study aims to find the influential relation amongst Big 5 personality factors, job involve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of hotel employees and to provide methods to develop their personality factors suitable for a organization Firstly, detailed verification findings of regression analysis on Big 5 personality factors and job involvement were suggested as following; Job attachment of hotel employees influenced their extroversion and friendliness. Also, sincerity and stability had significant effects on job responsibility and task significance had significant. Secondly,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results of job involve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and the detailed verification results are as following; Satisfaction of customers' needs had significant effect on job attachment and job responsibility. In addition, service for response to customers' contacts meaningfully influenced job responsibility and task signific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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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호텔직원들의 Big 5 성격요인과 직무몰입,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를 발견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성격의 요인이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발견해서 호텔직원을 채용할 때 조직에 알맞은 직원을 선별하는 것과 직무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해서 고객에게 더 나은 고객서비스를 하기 위한 직무몰입의 요소를 발견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성격의 요인이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발견해서 호텔직원을 채용할 때 조직에 알맞은 직원을 선별하는 것과 직무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해서 고객에게 더 나은 고객서비스를 하기 위한 직무몰입의 요소를 발견하는 것이다. 그리고 호텔직원의 성격요인을 조직에 어울리게 더욱 발전시키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 직원의 성격요인이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과 성격요인과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 등 총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Big 5 성격요인을 이용하여 직무몰입의 영향관계와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 연구의 목적이었다. 본 연구에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직원들의 Big 5 성격요인은 직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직원들의 직무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호텔 직원의 성격요인이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과 성격요인과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 등 총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의 연구 조사를 실행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여러 학자들이 이용하였던 설문 항목들을 바탕으로 설문서를 작성한 후 수정을 통해서 최종설문서를 작성하였다. 설문항목은 기본적인 설문 6문항을 포함하여 31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의 연구 조사를 실행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여러 학자들이 이용하였던 설문 항목들을 바탕으로 설문서를 작성한 후 수정을 통해서 최종설문서를 작성하였다. 설문항목은 기본적인 설문 6문항을 포함하여 31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시내 특 1급 호텔(L호텔, H호텔, R호텔)과 특 2급 호텔(P호텔, E호텔, R호텔, N호텔)의 모든 부서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서울시내 특 1급 호텔(L호텔, H호텔, R호텔)과 특 2급 호텔(P호텔, E호텔, R호텔, N호텔)의 모든 부서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2009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한 달간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설문지에 직원들이 직접 작성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중 263부(87.
대상 데이터
설문항목은 기본적인 설문 6문항을 포함하여 31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시내 특 1급 호텔(L호텔, H호텔, R호텔)과 특 2급 호텔(P호텔, E호텔, R호텔, N호텔)의 모든 부서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2009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한 달간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설문지에 직원들이 직접 작성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09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한 달간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설문지에 직원들이 직접 작성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중 263부(87.6%)를 회수하고 응답이 불충분한 결과지를 제외하고 총 239부의 설문지가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파악을 위하여 첫째,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요인분석 결과 요인을 추출한 후 SPSS 13.
0 for Window 프로그램을 통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호텔직원의 성격요인과 직무몰입에 대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호텔직원의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분석표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고 자료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 요인분석을실시하였으며, 요인회전 방식은 배리맥스(varimax)방식을 사용하였고, 요인추출 기준은 고유값(eigenvalue) 1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 먼저, 13개의 Big 5 성격요인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실성, 외향성, 안정성, 개방성, 친화성의 5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분석결과는 [표 2]와 같다.
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Big 5 성격요인을 이용하여 직무몰입의 영향관계와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 연구의 목적이었다. 본 연구에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파악을 위하여 첫째,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요인분석 결과 요인을 추출한 후 SPSS 13.0 for Window 프로그램을 통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호텔직원의 성격요인과 직무몰입에 대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호텔직원의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McCrae와 Costa[10], Saucier[29]같은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5개의 기본적 성격차원의 존재를 지지해 왔다. 호텔 직원의 성격요인은 Big 5 요인 모델에 의하여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 친화성, 안정성의 5가지 측면으로 구분하고 그 정도를 측정하였다. 성격요인은 [10]의 연구에서 제시한 Big 5요인 모델의 분류에 따른 것이다.
성격요인은 [10]의 연구에서 제시한 Big 5요인 모델의 분류에 따른 것이다. 성격요인은 [1][2][9][10]의 연구에서 이용된 문항들을 이용하였다. 총 13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무몰입은 자신의 직무에 강하게 몰입하고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14]으로 정의를 내리고, Kanugo[30]의 연구를 중심으로 직무몰입 수준을 가장 잘 나타낼 것으로 판단되는 문항을 선정했다. 직무애착, 직무책임감, 직무중요성으로 총 7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김권수[5]는 호텔직무형태에 따른 직원의 성격유형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통해 성격유형이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제시 했다. 따라서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호텔직원의 Big 5 성격요인, 직무몰입, 고객지향성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기존의 연구의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Big 5 성격요인이라는 변수를 통해 어떤 성격 요인을 가진 직원들이 호텔에 더욱 필요한지를 발견해 보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호텔직원의 성격요인과 직무책임감에 대한 결과는 성실성이 p<0.01수준에서 유의했고, 안정성이 p<0.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직원의 성격요인과 직무중요성에 대한 결과는 성실성이 p<0.01수준에서 유의하며, 안정성이 p<0.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표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고 자료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 요인분석을실시하였으며, 요인회전 방식은 배리맥스(varimax)방식을 사용하였고, 요인추출 기준은 고유값(eigenvalue) 1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 먼저, 13개의 Big 5 성격요인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실성, 외향성, 안정성, 개방성, 친화성의 5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분석결과는 [표 2]와 같다. 이 요인들은 전체 입력변수들이 가지는 총분산의 70.
6이상으로 제시되어 있다. 두 번째, 7개의 직무몰입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직무 애착, 직무책임감, 직무중요성의 3개의 요인이 추출되 었으며, [표 3]과 같다. 직무몰입의 요인들은 전체 입력 변수들이 가지는 총분산의 68.
세 번째, 5개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객욕구충족, 고객응대서비스의 2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표 4]와 같다. 고객지향성의 요인들은 전체 입력변수들이 가지는 총분산의 64.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24.5%의 수정된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추정된 회귀식에 대한 F값이 16.450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실성이 표준회귀계수가 0.
직무몰입과 고객응대서비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는 직무책임감, 직무중요성이 p<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첫째, 성격요인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회귀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성격요인과 직무애착에 대한 결과는, 외향성과 친화성이 직무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주 었다. 성격요인과 직무책임감에 대한 결과는 성실성과 안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성격요인과 직무중요성에 대한 결과도 성실성과 안전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연구결과, 첫째, 성격요인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회귀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성격요인과 직무애착에 대한 결과는, 외향성과 친화성이 직무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주 었다. 성격요인과 직무책임감에 대한 결과는 성실성과 안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성격요인과 직무중요성에 대한 결과도 성실성과 안전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김석영과 전희원[1]의 연구결과처럼 개방성 요인은 직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본 연구를 통해 재확인되었으며, 호텔기업의 직원들을 위한 내부마케팅의 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김석영과 전희원[1]의 연구결과처럼 개방성 요인은 직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본 연구를 통해 재확인되었으며, 호텔기업의 직원들을 위한 내부마케팅의 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직무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직무몰입이 고객욕구충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직무애착이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직무 몰입과 고객응대서비스에 대한 분석 결과는 직무책임감과 직무중요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직무중요성은 고객욕구충족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것은 고객보다 직원 스스로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욕구충족에는 영향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수 있을 것이다.
첫째, 직원의 외향성과 친화성은 직무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직무를 수행하면서 행복을 느끼기 때문에 호텔직원으로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므로 좋은 직장 분위기 조성과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호텔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의 성격이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직원의 성실성과 안정성이 직무책임감과 직무 중요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성격과 흥분을 하지 않는 성격이 직무에서 공동업무에서 타인의 일도 맡기도 하고, 자신의 직무는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 성실성은 호텔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에서 원하는 성격요인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유희경과 동료들[2]의 연구에서도 본 연구의 결과처럼 외식기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성격요인이 고객성과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었는데, 이것은 채용에 있어서 심층면접과정에서 안정감이 높은 사람들을 채용하는 것이 조직과의 융화 가능성을 높이고 고객성과 제고에도 높은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보인다.
셋째, 직원의 개방성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적당한 문화생활과 여가, 체험 등은 직무몰입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것은 직무몰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직무애착과 직무중요성이 고객욕구충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목표가 대부분 직무와 연관되어 있고, 직무를 수행하면서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하면 직원 스스로가 행복해진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다섯째, 직무책임감과 직무중요성이 고객응대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직무에 책임을 지고,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고객의 문제는 직원에게도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이다. 직무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직무책임감과 직무중요성이 고객응대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직무에 책임을 지고,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고객의 문제는 직원에게도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이다. 직무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황윤용과 정진철[20]은 호텔 서비스직원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몰입을 통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조직차원의 체계적인 관리전략을 제시하였다. 그래서 성격요인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고 보인다.
성격요인과 직무책임감에 대한 결과는 성실성과 안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성격요인과 직무중요성에 대한 결과도 성실성과 안전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김석영과 전희원[1]의 연구결과처럼 개방성 요인은 직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본 연구를 통해 재확인되었으며, 호텔기업의 직원들을 위한 내부마케팅의 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직무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직무몰입이 고객욕구충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직무애착이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직무 몰입과 고객응대서비스에 대한 분석 결과는 직무책임감과 직무중요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문화도 많은 부분들이 직원들의 성격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에, 호텔기업의 관리자들은 직원들의 성격유형을 파악한 후에, 훈련과 교육 등을 통하여 조직에 어울리게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바꾸기 위한 개선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기업이 만들어 가길 희망하는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기업이 원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호텔직원의 성격에 대한 관심과 직원과 호텔 기업의 분위기가 조화되도록 호텔기업이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Big 5 성격요인을 이용하였는데, 제한적인 척도만 사용해서 직무몰입에 대한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을 한 것이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 대상이 특급 호텔을 위주로 이루어졌는데, 전체 호텔등급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과 정규직 직원과 비정규직원의 비교 분석이 이루어졌다면, 성격요인에 대한 더 깊은 연구가이루어졌을 것이다.
본 연구는 Big 5 성격요인을 이용하였는데, 제한적인 척도만 사용해서 직무몰입에 대한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을 한 것이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 대상이 특급 호텔을 위주로 이루어졌는데, 전체 호텔등급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과 정규직 직원과 비정규직원의 비교 분석이 이루어졌다면, 성격요인에 대한 더 깊은 연구가이루어졌을 것이다. 또한 직원의 성격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도 함께 이루어진다면 직원의 내면의 소리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 대상이 특급 호텔을 위주로 이루어졌는데, 전체 호텔등급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과 정규직 직원과 비정규직원의 비교 분석이 이루어졌다면, 성격요인에 대한 더 깊은 연구가이루어졌을 것이다. 또한 직원의 성격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도 함께 이루어진다면 직원의 내면의 소리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의 연구는 이러한 것들을 보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또한 직원의 성격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도 함께 이루어진다면 직원의 내면의 소리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의 연구는 이러한 것들을 보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몰입이란 무엇인가?
직무몰입은 직무 애착도라고 불리는 개념으로, 조혜선[14]은 직무몰입을 자신의 직무에 강하게 몰입하고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직무몰입 이란 직무에 몰입하는 정도와 애착을 가지는 정도라고할 수 있다.
Big 5 성격요인을 정의하는 특성들에는 어떠한 공통점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오는가?
각 요인에 붙여진 이름이 다를지라도 Big 5 성격요인을 정의하는 특성들에는 많은 공통점들이 있다. 첫째는 외향성과 내향성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대부분 외향성이라고 알려져 왔다[11]. 둘째는 정서적 안정성, 감정성, 신경증으로 불린다[12]. 셋째는 일반적으로 호 감성으로 표현되어져 왔다[13]. 넷째는 성실성으로 사용되어져 왔다[11]. 그리고 마지막은 이지성으로 해석되었다.
내부마케팅 관점은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의 관계가 성공적이기 위해서 어떠한 조건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가?
고객지향성은 직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22]. 내부마케팅 관점은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의 관계가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우선 조직 내부적으로 조직 구성원들간의 관계 및 조직과 구성원의 관계가 성공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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