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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호텔직원의 Big 5 성격요인, 직무몰입 및 고객지향성간의 영향관계
Relation Among Big 5 Personality Factors, Job Involve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of Hotel Employe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386 - 395  

이채은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이진영 (국제대 관광경영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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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Big 5 성격요인과 직무몰입,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를 발견하는 것이며, 호텔직원의 성격요인을 조직에 어울리게 더욱 발전시키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Big 5 성격요인과 직무몰입의 회귀분석결과의 세부적인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직무애착은 외향성과 친화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직무책임감, 직무중요성은 성실성과 안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의 회귀분석의 결과의 세부적인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고객욕구충족의 경우는 직무애착과 직무책임감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고객응대서비스는 직무책임감과 직무중요성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the influential relation amongst Big 5 personality factors, job involve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of hotel employees and to provide methods to develop their personality factors suitable for a organization Firstly, detailed verification findings of regression analysis on B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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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호텔직원들의 Big 5 성격요인과 직무몰입,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를 발견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성격의 요인이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발견해서 호텔직원을 채용할 때 조직에 알맞은 직원을 선별하는 것과 직무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해서 고객에게 더 나은 고객서비스를 하기 위한 직무몰입의 요소를 발견하는 것이다.
  • 이것은 어떤 성격의 요인이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발견해서 호텔직원을 채용할 때 조직에 알맞은 직원을 선별하는 것과 직무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해서 고객에게 더 나은 고객서비스를 하기 위한 직무몰입의 요소를 발견하는 것이다. 그리고 호텔직원의 성격요인을 조직에 어울리게 더욱 발전시키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호텔 직원의 성격요인이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과 성격요인과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 등 총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Big 5 성격요인을 이용하여 직무몰입의 영향관계와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 연구의 목적이었다. 본 연구에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직원들의 Big 5 성격요인은 직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직원들의 직무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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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몰입이란 무엇인가? 직무몰입은 직무 애착도라고 불리는 개념으로, 조혜선[14]은 직무몰입을 자신의 직무에 강하게 몰입하고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직무몰입 이란 직무에 몰입하는 정도와 애착을 가지는 정도라고할 수 있다.
Big 5 성격요인을 정의하는 특성들에는 어떠한 공통점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오는가? 각 요인에 붙여진 이름이 다를지라도 Big 5 성격요인을 정의하는 특성들에는 많은 공통점들이 있다. 첫째는 외향성과 내향성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대부분 외향성이라고 알려져 왔다[11]. 둘째는 정서적 안정성, 감정성, 신경증으로 불린다[12]. 셋째는 일반적으로 호 감성으로 표현되어져 왔다[13]. 넷째는 성실성으로 사용되어져 왔다[11]. 그리고 마지막은 이지성으로 해석되었다.
내부마케팅 관점은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의 관계가 성공적이기 위해서 어떠한 조건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가? 고객지향성은 직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22]. 내부마케팅 관점은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의 관계가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우선 조직 내부적으로 조직 구성원들간의 관계 및 조직과 구성원의 관계가 성공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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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김석영, 전희원, “호텔종사원의 개인성격이 직무몰입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성격 5요인을 바탕으로”, 관광연구, 제23권, 제2호, pp.239-257, 2008. 

  2. 유희경, 김미연, 정희경, “외식기업 종업원의 Big5 성격요인, 조직지원인식과 고객성과의 관계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5호, pp.201-219, 2007. 

  3. 이광옥, 여운승, 이윤호, “호텔 종사원의 성격특성에 따른 리더쉽과 직무몰입과의 관계”, 관광연구저널, 제21권, 제2호, pp.355-369, 2007. 

  4. 이채은, “호텔직원의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특 2급과 1급 호텔의 조직시민행동을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1권, 제2호, pp.49-63, 2009. 

  5. 김권수, “호텔직무형태에 따른 종사원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직무만족의 관계”,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4호, pp.272-287, 2007. 

  6. L. A. Pervin and O. P. John, Personality:Theory & Research, New York: John Wiley & Sons, 1996. 

  7. P. C. Wu, M. D. Foo, and D. B. Turban, "The Role of Personality Closeness, Developer, Assistance, and Career Success," J. of Vocational Behavior, Vol.73, pp.440-448, 2008. 

  8. D. B. Turban and F. K. Lee, The Role of Personality Relationships: Formation, Dynamics, and Outcomers. In B. R. Ragins & K. E. Kram(Eds.), The Handbook of Mentoring, Thousand Oaks, CA: Sage, pp.21-50, 2007. 

  9. 이인석, “Big 5 모델의 성격요인 및 윤리적 가치관과 조직성과간의 관계”, 경영학연구, 제32권, 제6호, pp.1593-1621, 2003. 

  10. R. R. McCrae and P. T. Costa. Jr, "Updating Norman's 'Adequate Taxonomy':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Dimensions in Natural Language and in Questionnaires," J.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49, pp.710-721, 1987. 

  11. M. D. Botwin and D. M. Buss, "Structure of act-report data: Is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Recaptured?," J.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56, pp.988-1001, 1989. 

  12. M. Loor and T. T. Manning, "Higher-order Personality Factors of the ISI,"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13, pp.3-7. 1978. 

  13. O. P. John, Towards a Taxonomy of Personality Descriptors, In Buss D. M. Cantor N(Edss), Personality Psychology: Recent Trends and Emerging Directions. New York: Springer-Verlag, 1989. 

  14. 조혜선, “사회적 성 역할과 노동태도의 형성: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35권, 제3호, pp.191-208, 2001. 

  15. M. A. Huselid and N. E. Day,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Involvement and Turnover: A Substantive and Methodological Analysis," J. of Applied Psychology, Vol.76, pp.380-391, 1991. 

  16. J. Pfeffer,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People: Unleashing the Power of the Work Force.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4. 

  17. 정승언, “조직 직무몰입의 변별타당고와 인적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호텔외식경영학연구, 제5권, 제2호, pp.231-252, 1996. 

  18. 이은송, 조직 지원인식과 보상이 조직몰입, 경력몰입,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19. B. Buchanan,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 of Managers in Work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 pp.533-546, 1974. 

  20. 황윤용, 정진철,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직무몰입 조절역할 - 호텔 서비스 종사원을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18권, 제4호, pp.1541-1564, 2005. 

  21. L. L. Berry and A. Parasuraman, Marketing Service: Competing through Quality,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22. 김순하, “외식업 직원이 인식하는 조직유효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4호, pp.112-125, 2006. 

  23. W. R. George,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Behavior: A Partnership in Developing Customer-conscious Employees at Every Level," J. of Business Research, Vol.20, pp.63-70, 1990. 

  24. K. D. Hoffman and T. N. Ingram, "Service Provider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oriented Performance," The J. of Service Marketing, Vol.6, No.2, pp.68-78, 1992. 

  25. R. Saxe and B. A. Weitz, "The SOCO Scale: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rson," J. of Marketing Research, Vol.19, pp.343-351, 1982. 

  26. B. J. Dunlap, J. D. Michael, and M. C. Terry, "Perceptions of Real-Estate Brokers and Buyers: A Sales-Orientation, Customer-Orientation Approach," J. of Business Research, Vol.17(September), pp.175-187, 1988. 

  27. J. L. Price, "A Role of Demographic Variables in the Study of Absenteeism and Turnover, Recruitment, Selection and Retention," An International Journal, Vol.7, pp.26-32, 1995. 

  28. R. A. Noe and N. Schmitt,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1, pp.736-749, 1986. 

  29. G. Saucier, "Mini-makers: A Brief Version of Goldberg's Unipola Big Five Makers," J. of Assessment, Vol.63, No.3, pp.506-516, 1994. 

  30. R. N. Kanugo, "Work Alienation and Involvement Problems and Prospects," 

  31. D. T. Donavan, T. J. Brown, and J. Mowen, "Internal Benefits of Service-Worker Customer Orientation : Job Satisfaction,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 of Marketing, Vol.68, pp.128-14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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