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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예술전문인 자격제도의 현황 분석 및 발전 방향
A Current Conditions and Improvement Directions of the Certification System for Performing Arts Professiona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258 - 274  

이장원 (대전보건대학 방송제작과.주)스타LVS) ,  임지원 (국제대학 철도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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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의 하드웨어 구축과 함께 정책적인 차원에서 이를 운영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과 확보에 대한 중요성이 정책적인 과제로 부각되었고, 국민의 문화욕구가 증가하면서 공연예술도 대형화와 전문화로 인해, 대형 뮤지컬의 제작 편수가 많아지고 외국과의 공연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무대기술 인력의 수요도 증가하였다. 이처럼 공연장이 증가하면서 전문적으로 안전하고 질 높은 공연을 위한 무대 기술 분야의 전문 인력이 요구되었다.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제도는 무대기술 분야의 직업적 전문성과 안정성을 높여 공연장과 공연 예술의 질적인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0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이 자격제도는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이 제도가 처음 도입될 당시 무대기술 분야 종사자들은 예술적 전문성을 인정받고 무대예술전문인으로서 자긍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많은 관심을 표명하였다. 그러나 정부의 문화예술 전문 인력 양성 확보를 위한 정책적인 방안과 무대기술 분야 인력정책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매우 미약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공연예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첫 자격제도로서, 자격제도의 도입 취지와 걸맞은 운영과 역할을 하고 있는지 현황 파악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hardware implementation of cultural arts, the importance of cultivating and securing professionals who are able to operate and mange it from the political perspective is highlighted as a political issue. In addition, with growing public demand for culture, performing arts are enlarged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대기계전문인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연극이나 음악공연 시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 무대를 수직으로 또는 수평으로 이동시키거나, 막대에 설치된 각종 막을 움직이는 기계들은 하드웨어로 볼 수 있으며, 무대, 막, 각종의 무대 미술장치 등은 소프트웨어로볼 수 있다. 무대기계전문인은 하드웨어를 예술적으로 원숙하게 적절히 움직이는 역할을 한다.
무대기계기술이란 무엇인가? 무대기계기술이란 공연시설의 구조물에 설치된 무대 기계를 원숙하게 다루는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연극이나 음악공연 시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 무대를 수직으로 또는 수평으로 이동시키거나, 막대에 설치된 각종 막을 움직이는 기계들은 하드웨어로 볼 수 있으며, 무대, 막, 각종의 무대 미술장치 등은 소프트웨어로볼 수 있다.
1992년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에서 발표한 문화예술 전문기술인 자격인증제도 연구는 어떠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가? 1992년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에서 “문화예술 전문기술인 자격인증제도 연구”라는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조명, 음향, 무대미술, 무대기계 분야의 자격인증제도 도입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자격제도 도입과 관련하여 면접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공통적인 의견은, “업무의 특성상 단순한 기술이 아니고 예술성이 요구되는 기술이므로 기술자나 기능인이 아니라 예술인 내지는 예능인”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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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고희선, “무대조명 III", 교보문고, pp.43-49, 2007. 

  2. 구근회, 김상헌, “무대기계 II”, 교보문고, pp.23-37, 2007. 

  3. 신일수, “무대기술”, 교보문고, pp.15-55, 2005. 

  4. 김동회, “우리나라 국가기술자격제도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4-71, 2007. 

  5. 이영두, “문화예술전문직(예술경영인) 자격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8집, pp. 3-18, 2005. 

  6. 국립중앙극장,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 개선방안 연구”, pp.3-60, 2006. 

  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 문예연감”, pp.406-432, 2008. 

  8. 한국노동연구원 “공연예술 전문인력구조와 정책 지원”, pp.8-13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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