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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정체성을 통한 도시마케팅 전략 도출 -근대역사물의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City Marketing Strategy using City Identities -Focus on the Application of Modern Architectur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297 - 306  

서용모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대학원) ,  천명환 (목원대학교 경영학과) ,  김형준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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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는 다양한 역사적 경험과 기억을 간직한 공간이다. 이러한 공간에서 간직해온 다양한 사회 문화적 환경을 통해 지역발전을 위한 일련의 활성화 정책들이 등장하기 시작하고 이 과정에서 지역들이 갖고 있는 고유의 역사와 문화는 훌륭한 핵심수단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도시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 그 도심만의 유 무형의 자원을 개발하여 이를 매력적인 자산으로 활용하는 것이 그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그 지역이 갖는 도시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위해 특별한 장소 만들기를 위한 계기가 필요하다. 이러한 도시 정체성은 그 도시가 지금까지 지내온 시간을 바탕으로 한다. 이러한 역사적인 요소를 통해 지역의 문화적 역사적 도시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전략을 개발하여 대외적인 홍보방안 수립을 위한 도시 마케팅적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한다. 대전시를 비롯하여 국내외에 존재하는 문화적 요소인 근대 역사물의 보존과 활용을 통해 지역의 매력적인 도시로서 이미지를 제고 시키고 도시 정체성에 대한 포지셔닝을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재생을 통한 도시 마케팅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ity is the space which has a various historical experiment and memories. From these social and cultural environment, regional competitions through the introduction and settlement of a local self-government have been important in city marketing. For city development, a serial activation policie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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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의 도시를 중심으로 그 도시가 보유하고 있는 근현대적 역사물을 보존 및 활용 사례와 국내에서 실시한 도시 재생 프로그램 및 해외의 사례들을 실증·비교하여 도시의 정체성 확립 및 도시의 지속가능한 경영활동을 통한 마케팅적 전략 구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한다.
  • 본 연구는 도시가 갖고 있는 고유의 도시 정체성 확립을 위해 도시가 보유하고 있는 조건들을 통해, 예를 들어 도시 속의 근현대적인 역사물의 보존과 활용 방안에 대한 사례를 통해 도시 정체성 및 개발 전략과 이들을 활용한 도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재포지셔닝 방안과 도시의 지속가능한 경영모델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팽창된 조직체 안에는 각각 의도된 주체와 다양한 성격을 가진 여러 공간들이 서로 융합하여 상호의존 관계를 가지며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1]. 이러한 도시라는 장소의 마케팅을 통해 도시로의 유입을 유도하고 이주와 같은 전출을 최소화함으로써 도시와 그들의 이해관계자들의 발전을 도모하려한다. 이러한 도시마케팅(city marketing)은 장소마케팅의 일부로서 도시정부가 주체가 되어 자본, 방문자, 이주민 유치를 위한 도시공간을 판매하고 교환하는 마케팅 활동이며 도시경영의 원칙이며 도구이다.
  • 이를 위해 도시가 갖고 있는 근현대적인 역사물들이 도시 정체성의 확립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바탕으로 도시 역사에 기반을 둔 도시 개발과 근대개항을 통한 도시 정체성을 구성의 요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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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는? 이처럼 도시는 개인이나 소수를 위한 장소가 아니라 대중이 서로 공동체를 이루는 곳으로 이들의 사회적인 삶이 지속되고 가치를 공유하는 곳이다. 이러한 장소를 통해 그 구성원들은 다양한 문화를 창조해 가는 곳이기도 하다.
도시 정체성은? 도시는 같은 종류의 장소와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들이 갖고 있는 성격이나 속성들에 의해서 다르게 느껴지게 마련이다. 이러한 도시 정체성은 한 도시가 다른 도시와 구별되는 것으로서 독특함으로도 설명될 수 있는데, 오직 그 도시의 특별한 모습 또는 성격에서 발생하며, 이는 과거에만 기반을 두는 것이 아니라 발전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6].
도시는 역사적으로 성장․발달해왔다. 고대, 중세, 근대, 현대까지 진화를 설명하라 고대 도시의 개념은 정치를 실현하는 민주주의 기반이 되는 신성한 장소로 여겨왔으며, 중세와 근대를 거치면서 다양한 산업구조를 통해 도시가 나름대로의 부를 축적하는 장소로 변화해 갔다. 산업혁명을 통하여 그러한 부의 축적이 더욱 가속화되었고, 현대에는 급속도로 발달한 과학기술로 힘입어 획일적인 장소를 탈피 하여 다양한 도시 구성원들의 유입을 통해 기존의 통합적인 도시에서 분산적인 장소로 변화해 가고 있다. 이처럼 도시 개념의 패러다임이 변화함과 동시에 그들의 철학과 문화가 발생하고 진화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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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떼오도르 폴, 사고와 진리에서 태어나는 도시, 시대의 창, 2009. 

  2. 이무용, 도시 마케팅 전략에 대한 문화적 재 고찰, 도시문제 10월호, 2002. 

  3. L. Mumford, Technics and Civilisation, Routldge, 1934. 

  4. R. Griffiths, Cultural Strategies and New Modes of Urban Intervention. Cities., Vol.12, No.4, 1995. 

  5. H. Meffect, Stadtemarketing, Pflicht odr Kur, in: Planung und Analyse, Heft 8, 1989. 

  6. 김정동, 남아있는 역사, 사라지는 건축물, 대원사, 2000. 

  7. 김세용, 근대 역사환경을 통한 도시 정체성 확립: 외국의 근대 역사 환경 보존과 활용 사례, 도시문제, 12월호, 2007. 

  8. 서정렬, 김현아, 도시는 브랜드다 : 랜드마크에서 퓨처마크로, 삼성경제연구소, 2008. 

  9. 한겨레신문, 2012년 비워지는 충남도청사 뭘로 채울까, 2009. 6월 15일. 

  10. http://tour.daegu.go.kr/ 

  11. http://tour.jinhae.go.kr/ 

  12. http://chelseamarket.com 

  13. http://www.welcome.city.sapporo.jp/ 

  14. 서구원, 배상승, 도시마케팅 : 도시를 마케팅 하라,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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