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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3 no.2, 2020년, pp.182 - 19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f the High Line as an example of Industrial Heritage Regeneration, and to derive implications for setting the direction of urban regener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five measurement el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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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사업에서 특히 주목을 끄는 분야는? | 도시재생사업은 도시쇠퇴를 먼저 경험한 미국, EU회원국,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는 도시의 무분별한 확산을 막고 쇠퇴한 도심을 재건하려는 목적으로 다양한 방편을 통해 진행해 왔다. 도시재생의 개념이 포괄적인 만큼, 도시재생사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주목을 끄는 분야는 공장, 창고, 철로, 탄광 등 산업유산의 재생이다. 도시의 성장과 산업 구조 조정에 따라 도심에 위치한 산업시설들이 외곽으로 부지를 이전하면서, 이들 산업시설이 장기간 유휴공간으로 도시 내에 방치되고 황폐화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 |
도시재생이란? | 일반적으로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이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역량의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창출 및 지역자원의 활용을 통하여 경제적·사회적·물리적·환경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1)을 말한다. 즉, 주민정착을 보장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며, 지역 주민과 유입되는 이주민들 모두를 위한 문화자원의 발굴과 각종 사회 생활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물리적 경제적 풍요 이외에도 사회·문화적 생활·환경적 도시정비를 유도하는 과정을 총칭해서 도시재생(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편2015)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 |
하이라인이 애물단지로 전락한 이유는? | 빌딩이 즐비한 도심 한가운데를 관통하면서도 고가이기 때문에 도로 사정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어서, 이 철로는 20세기 중반까지는 요긴하게 활용되었다. 하지만, 자동차 운송이 늘면서 철도 이용수요가 급감했고, 급기야 1980년을 마지막으로 고가철도는 폐선이 되면서 흉물로 방치된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고가철로가 흉물로 버티고 있으니, 미관에도 좋지 않고 특히 고가철로 아래의 그늘 진 땅은 우범지대로 변해 재산권을 행사하는데도 상당한 제약이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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