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시스템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화시키는데 주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모델과 가설을 수립하였으며, 인터넷 뱅킹 사용 경험자 248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공분산 구조모델 분석을 통한 연구가설 검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가 사용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인터넷 뱅킹 충성고객에 대한 인센티브는 지속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유용성 및 만족은 모두 지속 사용의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뱅킹 서비스 제공자들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가능케 하는 서비스 제공전략의 수립을 위하여 주안점을 두고 관리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시스템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화시키는데 주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모델과 가설을 수립하였으며, 인터넷 뱅킹 사용 경험자 248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공분산 구조모델 분석을 통한 연구가설 검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가 사용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인터넷 뱅킹 충성고객에 대한 인센티브는 지속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유용성 및 만족은 모두 지속 사용의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뱅킹 서비스 제공자들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가능케 하는 서비스 제공전략의 수립을 위하여 주안점을 두고 관리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post acceptance behavior of user in internet banking. For this purpose,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are developed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s.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248 users who have used intern...
The primary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post acceptance behavior of user in internet banking. For this purpose,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are developed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s.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248 users who have used internet banking and the research hypotheses were tested by covariance structural model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empirical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security, confirmation, and perceived ease of use have positive influence upon user's perceived usefulness. Second, security, economy efficiency, and confirmation have positive influence upon user's satisfaction. Third, loyalty incentives have positive influence upon continuance intention. Lastly, user's perceived usefulness have posi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and user's perceived usefulness and satisfaction positively related to continuance intention in internet banking. The findings have significant implications for internet banking service providers.
The primary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post acceptance behavior of user in internet banking. For this purpose,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are developed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s.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248 users who have used internet banking and the research hypotheses were tested by covariance structural model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empirical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security, confirmation, and perceived ease of use have positive influence upon user's perceived usefulness. Second, security, economy efficiency, and confirmation have positive influence upon user's satisfaction. Third, loyalty incentives have positive influence upon continuance intention. Lastly, user's perceived usefulness have posi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and user's perceived usefulness and satisfaction positively related to continuance intention in internet banking. The findings have significant implications for internet banking service provi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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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인터넷 뱅킹 서비스의 도입 및 활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수용단계별로 차별화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함을 본 연구결과를 통해 제시하였다. 기존 기술수용모델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서 볼 때, 초기 서비스 수용 시점에는 유용성이나 사용용이성의 지각수준을 높여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며, 수용 후 상황에서는 사용자의 서비스 기대와 사용경험을 통한 인지간의 차이(gap)를 줄여주고, 거래 과정 및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성 강화, 비용 및 시간 절감과 같은 서비스 효익과 관련된 부분에 보다 주안점을 두고 관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들 영향요인과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만족, 그리고 지속 사용의도 간에 존재하는 구조적인 관계를 검정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인터넷 뱅킹 제공자의 서비스 관리상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졌다.
기존 후기수용모델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사용자의 기술수용 후 사용경험을 토대로 형성하게 되는 유용성의 지각수준을 중요하게 다루어왔다[1][8][17][19]. 또한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으로 다양한 요소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들 영향요인과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만족, 그리고 지속 사용의도 간에 존재하는 구조적인 관계를 검정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인터넷 뱅킹 제공자의 서비스 관리상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졌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화시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에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사용자가 인터넷 뱅킹을 수용한 후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인터넷 뱅킹 시스템의 최초 채택 및 수용보다는 수용 후 지속적인 사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을 인터넷 뱅킹 사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분석을 통해 구체화시키고, 이를 토대로 관련 산업분야의 실무자들에게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화시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에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총 300명을 대상으로 2009년 8월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사용자가 인터넷 뱅킹을 수용한 후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인터넷 뱅킹 시스템의 최초 채택 및 수용보다는 수용 후 지속적인 사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을 인터넷 뱅킹 사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분석을 통해 구체화시키고, 이를 토대로 관련 산업분야의 실무자들에게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다.
가설 설정
H1.1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인터넷 뱅킹의 경제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인터넷 뱅킹의 기대 충족도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인터넷 뱅킹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인터넷 뱅킹의 경제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인터넷 뱅킹의 기대 충족도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4 인터넷 뱅킹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인터넷 뱅킹의 충성고객 인센티브는 지속사용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인터넷 뱅킹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인터넷 뱅킹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인터넷 뱅킹에 대한 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인터넷 뱅킹의 수용 후 행동을 분석해 보기 위한 본 연구모델에 도입된 각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변수별 측정항목은 다음 [표 2]와 같다. 각 변수들은 기존 관련 문헌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지표들을 종합하여 이를 인터넷 뱅킹 상황에 적합하도록 일부 수정․보완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든 구성개념들은 리커드 7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각 변수들은 기존 관련 문헌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지표들을 종합하여 이를 인터넷 뱅킹 상황에 적합하도록 일부 수정․보완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든 구성개념들은 리커드 7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으로서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 등 네 가지를 도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문헌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뱅킹 서비스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특성요인들을 도출하였고, 이들 요인들이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및 만족을 거쳐 지속사용의 도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관계에 관한 개념적 연구모델을 다음 [그림 2]와 같이 수립하였다.
앞서 실시한 측정모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지속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구조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문헌고찰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정보기술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특성요인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온 지각된 유용성, 만족, 지속 사용의도를, 그리고 이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 충성고객 인센티브 등의 다섯가지 요인을 도출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선행문헌에 대한 고찰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수로서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 충성고객 인센티브 등 다섯 가지 요인만을 고려하였다. 하지만 이 외에도 다양하고 중요한 영향요인들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추가요인을 도입하여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대상 데이터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총 300명을 대상으로 2009년 8월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수집된 총 263개의 자료(회수율: 87.7%) 중 응답이 결측치를 하나라도 포함하고 있거나, 심한 중심화 경향을 보인 15개 자료를 제외한 총 248개의 설문지를 실제 통계처리에 활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에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총 300명을 대상으로 2009년 8월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수집된 총 263개의 자료(회수율: 87.
데이터처리
먼저 연구모형에 포함된 각 구성개념에 대한 측정항목들의 집중타당성을 검토해 보기 위하여 외생변수와 내생변수로 구분하여 AMOS 5.0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 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한 결과 [표 4] 및 [표 5]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연구모형 및 가설 검정을 위하여 측정모델과 구조모델을 순차적으로 분석해 나가는 2단계 접근법을 활용하였다[22].
성능/효과
[표 3]과 [표 4]의 CFA 결과를 살펴보면, 외생변수 및 내생변수 모두에서 χ2에 대한 p값이 권장수용기준에 못미치고는 있으나, 외생변수의 경우 GFI=0.906, AGFI=0.839, NFI=0.930, CFI=0.957의 적합도 지수를 보였고, 내생변수에서는 GFI=0.958, AGFI=0.915, NFI=0.984, CFI=0.993인 것으로 나타나 기타 모든 지표에서 권장수용기준을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설검정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유용성 지각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금이체나 개인정보의 관리에 있어 보안성을 높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서비스 이용 전에 기대한 서비스 수준과 이용 후에 인지하는 서비스 수준 간에 차이가 없어야 하며, 서비스 이용 방법이나 절차가 편리하다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뱅킹이 제공하는 비용 경제성의 경우, 사용자의 유용성 인지 수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만족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은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 등의 세 가지 요인으로 밝혀졌다.
둘째,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만족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가설검정 결과,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 등의 세 가지 요인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지각된 사용용이성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H2.
993인 것으로 나타나 기타 모든 지표에서 권장수용기준을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측정모형은 외생변수와 내생변수 모두 만족할만한 수준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구성개념에 대한 각 측정항목의 요인적재치 값에서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p<0.
또한 구성개념에 대한 각 측정항목의 요인적재치 값에서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p<0.01)으로 나타나 수렴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인터넷 뱅킹 시스템에 대하여 충성도를 가진 고객들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 이용요금 할인 제공 등과 같은 인센티브의 제공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보다 높은 충성도를 유도하여 지속적인 사용의도를 형성하게 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뱅킹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만족, 지속 사용의도 간의 상호 영향관계에 관한 가설 검정 결과, 각 관계는 상당히 높은 값을 보이며 채택되었다. 이는 후기수용모델(PAM) 관련 다수의 선행연구에서도 확인된 결과로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유용성 지각수준이 높을수록 높은 만족을 형성하며, 사용자의 높은 유용성 지각 및 만족도는 지속적이고 반복된 사용의도 또한 높게 형성하게 됨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을 토대로 형성하는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도 향상을 유도하며, 지각된 유용성 및 만족 정도는 지속 사용의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인터넷 뱅킹 충성고객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은 지속 사용의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충성고객 인센티브와 지속 사용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검정 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인터넷 뱅킹 시스템에 대하여 충성도를 가진 고객들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 이용요금 할인 제공 등과 같은 인센티브의 제공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보다 높은 충성도를 유도하여 지속적인 사용의도를 형성하게 됨을 알 수 있다.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정 결과, RMR=0.072로 나타나 권고 수용기준을 약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나, χ2/df 값이 1.737로서 일반적인 권장기준인 2이하의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고, 기타 적합도 수치가 GFI=0.926, RMSEA=0.039, AGFI=0.903, NFI=0.946, CFI=0.979, PGFI=0.731, PNFI=0.798 등으로 권고되는 수용기준을 모두 양호하게 만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구조모델의 전반적인 설명력은 대체로 양호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Bhattacherjee(2001a)는 그의 연구에서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 후 행동에 관한 연구모델의 수립 및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2]. 연구수행 결과, 기대 충족도는 사용자의 만족과 지각된 유용성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만족 및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지각된 유용성과 충성고객 인센티브는 지속 사용의 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뱅킹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만족, 지속 사용의도 간의 상호 영향관계에 관한 가설 검정 결과, 각 관계는 상당히 높은 값을 보이며 채택되었다. 이는 후기수용모델(PAM) 관련 다수의 선행연구에서도 확인된 결과로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유용성 지각수준이 높을수록 높은 만족을 형성하며, 사용자의 높은 유용성 지각 및 만족도는 지속적이고 반복된 사용의도 또한 높게 형성하게 됨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
인터넷 뱅킹의 사용자 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볼 때, 인터넷 뱅킹 사용자는 보안성이나 경제성, 그리고 사전기대의 충족 정도를 중요하게 고려하며 이를 토대로 만족수준을 결정하게 됨을 알 수 있다. 반면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경우, 기존의 선행연구[23][24]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해당 정보기술 및 시스템을 경험한 기존 사용자의 경우 이미 사용 방법이나 절차에 관한 사전 지식이 상당부분 형성된 상태로서 사용 방법의 학습 용이성 및 편리함 등의 요소는 사용자의 만족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인터넷 뱅킹 사용자가 지각하는 유용성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가설검정 결과, 보안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 등 세 가지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경제성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H1.
첫째,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유용성 지각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은 보안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 등의 세 가지 요인으로 밝혀졌다.
한편 Cronbach's α 값을 이용하여 각 요인별로 포함된 측정항목들의 신뢰성을 검토해 본 결과, 각 구성개념별 측정항목들의 신뢰도 계수가 모두 0.7을 상회하는 값으로 나타나 각 요인은 내적 일관성이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응답표본의 편중 문제를 들 수 있다. 본 연구의 표본이 20-30대에 상대적으로 높은 분포를 보였는데, 최근 인터넷 뱅킹이 다양한 연령층에 걸쳐 확대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여 향후 추가연구에서는 표집 범위를 보다 확장하여 연구의 대표성을 높일 필요성이 제기된다.
셋째, 본 연구는 횡단적(cross sectional) 접근을 통해 인터넷 뱅킹 수용 후 행동 영향요인에 관한 검정을 수행하였는데, 향후 추가연구에서는 종단적인(longitudinal) 연구로 접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를 통해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행태변화나 사용기간 정도에 따라 영향요인의 변화를 좀 더 자세히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양적인증가 속도에 비해 인터넷 뱅킹 방식을 통한 실 거래량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유지를 가능케 하는 서비스 제공전략의 수립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횡단적(cross sectional) 접근을 통해 인터넷 뱅킹 수용 후 행동 영향요인에 관한 검정을 수행하였는데, 향후 추가연구에서는 종단적인(longitudinal) 연구로 접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를 통해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행태변화나 사용기간 정도에 따라 영향요인의 변화를 좀 더 자세히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선행문헌에 대한 고찰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수로서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 충성고객 인센티브 등 다섯 가지 요인만을 고려하였다. 하지만 이 외에도 다양하고 중요한 영향요인들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추가요인을 도입하여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 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성공여부를 측정함에 있어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왔는가?
지금까지 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성공여부를 측정함에 있어 사용자가 이를 얼마나 신속하게 수용하고, 사용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1]. 이러한 관점에서 대다수의 선행연구들이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수행해 왔고, 그 결과 많은 이론들이 개발되었다.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수행한 결과 만들어진 관련 이론은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대다수의 선행연구들이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수행해 왔고, 그 결과 많은 이론들이 개발되었다. 관련 이론 중 대표적인 형태로서 기술수용 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 혁신확산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 IDT) 등이 그것이다.
인터넷 뱅킹 사용 경험자 248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공분산 구조모델 분석을 통한 연구가설 검정을 수행한 결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가 사용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인터넷 뱅킹 충성고객에 대한 인센티브는 지속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유용성 및 만족은 모두 지속 사용의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뱅킹 서비스 제공자들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가능케 하는 서비스 제공전략의 수립을 위하여 주안점을 두고 관리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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