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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Post Acceptance Behavior of User in the Internet Bank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404 - 414  

정영수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  정철호 (우송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국제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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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시스템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화시키는데 주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모델과 가설을 수립하였으며, 인터넷 뱅킹 사용 경험자 248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공분산 구조모델 분석을 통한 연구가설 검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가 사용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인터넷 뱅킹 충성고객에 대한 인센티브는 지속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유용성 및 만족은 모두 지속 사용의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뱅킹 서비스 제공자들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가능케 하는 서비스 제공전략의 수립을 위하여 주안점을 두고 관리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post acceptance behavior of user in internet banking. For this purpose,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are developed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s.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248 users who have used inter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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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인터넷 뱅킹 서비스의 도입 및 활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수용단계별로 차별화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함을 본 연구결과를 통해 제시하였다. 기존 기술수용모델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서 볼 때, 초기 서비스 수용 시점에는 유용성이나 사용용이성의 지각수준을 높여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며, 수용 후 상황에서는 사용자의 서비스 기대와 사용경험을 통한 인지간의 차이(gap)를 줄여주고, 거래 과정 및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성 강화, 비용 및 시간 절감과 같은 서비스 효익과 관련된 부분에 보다 주안점을 두고 관리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들 영향요인과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만족, 그리고 지속 사용의도 간에 존재하는 구조적인 관계를 검정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인터넷 뱅킹 제공자의 서비스 관리상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졌다.
  • 기존 후기수용모델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사용자의 기술수용 후 사용경험을 토대로 형성하게 되는 유용성의 지각수준을 중요하게 다루어왔다[1][8][17][19]. 또한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으로 다양한 요소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들 영향요인과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만족, 그리고 지속 사용의도 간에 존재하는 구조적인 관계를 검정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인터넷 뱅킹 제공자의 서비스 관리상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졌다.
  • 본 연구의 주목적은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화시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에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사용자가 인터넷 뱅킹을 수용한 후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인터넷 뱅킹 시스템의 최초 채택 및 수용보다는 수용 후 지속적인 사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을 인터넷 뱅킹 사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분석을 통해 구체화시키고, 이를 토대로 관련 산업분야의 실무자들에게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다.
  • 본 연구의 주목적은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화시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에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총 300명을 대상으로 2009년 8월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사용자가 인터넷 뱅킹을 수용한 후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인터넷 뱅킹 시스템의 최초 채택 및 수용보다는 수용 후 지속적인 사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을 인터넷 뱅킹 사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분석을 통해 구체화시키고, 이를 토대로 관련 산업분야의 실무자들에게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다.

가설 설정

  • H1.1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인터넷 뱅킹의 경제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인터넷 뱅킹의 기대 충족도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인터넷 뱅킹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인터넷 뱅킹의 경제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인터넷 뱅킹의 기대 충족도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인터넷 뱅킹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인터넷 뱅킹의 충성고객 인센티브는 지속사용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인터넷 뱅킹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인터넷 뱅킹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인터넷 뱅킹에 대한 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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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 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성공여부를 측정함에 있어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왔는가? 지금까지 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성공여부를 측정함에 있어 사용자가 이를 얼마나 신속하게 수용하고, 사용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1]. 이러한 관점에서 대다수의 선행연구들이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수행해 왔고, 그 결과 많은 이론들이 개발되었다.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수행한 결과 만들어진 관련 이론은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대다수의 선행연구들이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수행해 왔고, 그 결과 많은 이론들이 개발되었다. 관련 이론 중 대표적인 형태로서 기술수용 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 혁신확산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 IDT) 등이 그것이다.
인터넷 뱅킹 사용 경험자 248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공분산 구조모델 분석을 통한 연구가설 검정을 수행한 결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 기대 충족도,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뱅킹의 보안성, 경제성, 기대 충족도가 사용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인터넷 뱅킹 충성고객에 대한 인센티브는 지속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유용성 및 만족은 모두 지속 사용의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뱅킹 서비스 제공자들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가능케 하는 서비스 제공전략의 수립을 위하여 주안점을 두고 관리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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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S. S. Kim and N. K. Malhotra, "A Longitudinal Model of Continued IS Use: An Integrative View of Four Mechanism Underlying Postadoption Phenomena," Management Science, Vol.51, No.5, pp.741-755, 2005. 

  2. A. Bhattacherjee,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Antecedents of Electronic Commerce Service Continuance," Decision Support Systems, Vol.32, pp.201-214, 2001. 

  3. 김영택, 오종철, 홍상진, “개인형 커뮤니티 사이트 사용자의 후기수용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6호, pp.2215-223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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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25, No.3, pp.351-370, 2001. 

  6. A. Bhattacherjee and G. Premkumar, "Understanding Changes in Belief and Attitude toward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heoretical Model and Longitudinal Test," MIS Quarterly, Vol.28, No.2, pp.229-254, 2004. 

  7. J. C. Roca, C. Chiu, and F. J. Martinez,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An Extent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4, pp.683-696, 2006. 

  8. J. Y. L. Thong, S. Hong, and K. Y. Tam, "The Effects of Post-Adoption Beliefs on the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for Information Technology Continu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4, pp.799-81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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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이웅규, “보안과 위험의 지각이 인터넷 뱅킹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7권, 제1호, pp.77-93, 2007. 

  12. G. Barczak, P. Ellen, and B. K. Pilling, "Developing Typologies of Consumer Motives for Use of Technologically based Banking Servi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38, pp.131-139,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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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G. Philip and J. B. Cunningham, "The Diffusion of Internet Banking among Singapore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Vol.21, No.1, pp.16-2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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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 Chea and M. M. Luo, "Post-Adoption Behaviors of E-Service Customers: The Interplay of Cognition and Emo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2, No.3, pp.29-5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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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 K. Lippert and H. Forman, "Utiliz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Examining Cognitive and Experiential Factors of Post-Adoption Behavior,"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52, No.3, pp.363-381, 2005. 

  20. J. Spiller, A. Vlasic, and P. Yetton, "Post-Adoption Behavior of Users of Internet Service Provider," Information & Management, Vol.44, No.6, pp.513-523, 2007. 

  21. I. Lee, B. Choi, J. Kim, and S. Hong, "Culture Technology Fit: Effects of Cultural Characteristics on the Post-Adoption Beliefs of Mobile Internet Us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1, No.4, pp.11-51, 2007. 

  22.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23. E. Karahanna, D. W. Straub, and N. L. Chervany,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across Time: A Cross-Sectional Comparison of Pre-Adoption and Post-Adoption Beliefs," MIS Quarterly, Vol.23, No.2, pp.183-213, 1999. 

  24. T. Loraas and M. C. Diaz, "Learning New Uses of Technology: Situational Goal Orientation Mat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7, No.1, pp.1-1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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