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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편리성과 사회적 영향의 함의
Factors Affecting Intentions to Use Internet-Only Bank in South Korea: Implications of Service Convenience and Social Influence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2, 2018년, pp.77 - 94  

주재훈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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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전문은행핀테크 산업의 핵심 서비스 분야이다. 2017년 국내에서도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영업을 개시하였다. 특히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 층이 초기 단계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의 목표고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전문은행이 영업을 개시한 이 시점에서 그 이용의 동기요인을 분석하여 이론적 관점은 물론이고 실무적 관점에서 시사점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TPB(Theory of Planned Behavior) 모형을 준용하여 인터넷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한다. 분석결과, 사회적 영향과 편리성이 인터넷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프라이버시와 초기 단계에서 검증되지 않은 전문서비스에 대한 불안과 염려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제적 혜택은 그 이용의도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왜 편리성과 사회적 영향이 인터넷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논의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only bank is one of the promising areas of Fintech industry. Kbank and Kakaobank launched services since 2017 in Korea. Experts estimated the younger generation including undergraduate students as target customers in the initial stage of the Internet-only bank in Korea. Thus, it is necess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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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인터넷전문은행은 초기 단계에서 기존 은행 서비스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특히, 젊은 계층을 목표 고객으로 하고 있다(Hong, 2017).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대학생들이 인터넷전문은행을 이용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관점보다는 서비스 관점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대학생들이 인터넷전문은행을 이용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관점보다는 서비스 관점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시중은행에서 제공하는 인터넷뱅킹 서비스가 성숙되어 있는 시점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은 목표고객과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 초기 단계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기 단계의 인터넷전문은행의 목표고객이 될 수 있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정보기술 또는 정보시스템의 수용과 확산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본 연구는 서비스 관점에서 어떤 차별화 요인이 인터넷전문 은행의 이용의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소비자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 지각하는 경제적 혜택은 그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 소비자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 지각하는 편리성은 그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 소비자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 지각하는 프라이버시 위험은 그 이용의 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H4: 소비자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 지각하는 검증되지 않는 위험은 그 이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H5: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사회적 영향은 그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본 연구에서 국내에서 실행의 초기 단계에 있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경로분석을 통한 가설 검정결과, 지각된 경제적 혜택이 인터넷 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가설, H1 은 기각되었다. 실제로 일반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에는 커다란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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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전문은행의 특징은? 인터넷전문은행은 오프라인의 지점이 없이 온라인만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모든 은행 서비스를 편리 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은 핀테크(fintech)의 핵심 영역 중의 하나로 핀테크가 널리 회자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소개되어왔다.
합리적행동이론은 무엇을 다루었나? 합리적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Behavior: TRA)과 계획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은 태도, 행동의도, 행동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이용되어 왔다. TRA은 개인이 행동에 앞서 행동에 대한 태도(attitude for behavior)와 주관적 규범 (subjective norms)을 고려하여 행동의도를 갖고 합리적으로 행동하는가를 다루었다(Fishbein and Ajzen, 2975). TPB는 TRA에 지각된 행동통제 변수를 추가한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모형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Ajzen, 1991).
금융위원회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 관련 용어를 무엇이라 정의했나? 금융위원회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 관련 용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영업점을 소수로 운영하거나 영업점 없이 업무의 대부분을 ATM(Automated Teller Machine), 인터넷 등 전자매체를 통해 영위하는 은행을 말한다. 설립 초기에는 완전 무점포 형태의 온라인 위주로 이루어져 direct bank, pure-play Internet bank, Internet-only bank, online-only bank, virtual bank 등의 명칭을 쓰고, 이후 오프라인 시설을 보완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증가하면서 Internet primary bank라는 명칭으로도 불린다. 최근에는 모바일 채널의 등장과 함께 digital bank로 불리기도 한다. 은행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영업방식을 지칭하는 인터넷 뱅킹(Internet banking)과는 법적 실체에 있어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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