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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6 no.2, 2012년, pp.331 - 356, 476
신동희 , 김성중
이 연구는 기대충족모델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지속사용의도 결정요인에 대해 탐구하고 있다. 현 연구는 기대충족모델과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새로운 정보기술의 채택요인 연구들에서 가장 중요한 독립변인으로 사용되어온 유용성의 개념이 이용자들이 인식하는 스마트폰의 가치를 표현하기에는 지나치게 기능중심적인 협소한 개념이라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셰스, 뉴만, 그로스(Sheth, Newman & Gross, 1991a)의 다섯 가지 차원의 상품 소비가치 중 기능적, 사회적, 지적 가치 개념을 차용하고,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희성, 주관적 규범을 포함한 확장된 기대충족 모델을 통해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지속사용의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모델은 적정 수준 이상의 적합도를 가져 그 타당성이 입증되었고, 모델에 따라 수립된 가설들도 대부분 지지되었다. 소비자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기대충족은 모든 차원의 상품 가치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가치와 지적 가치는 용이성과는 무관하나 유희성과는 유의미한 관계를, 또한 주관적 규범은 사회적 가치에 효과가 있음이 연구 결과 확인되었다.
The current study analyzes users’ continued use of the smart phone using an extended version of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ECM). The main argument of this study is that the concept of usefulness, which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oncepts in the past studies of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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