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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5, 2010년, pp.152 - 164
이정민 (경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Interactive space became one of the major design paradigms. For elevating the interactive effect, we need user-centered design methodology which uses the influential factors on the interactivity. This research is the first one of three linked- studies and categorizes the three main factors on the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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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어떤 사회로 전환되었나요? | 21세기는 지식, 문화, 환경 사회로 전환되었다. 산업 사회와는 달리 다원주의와 균형적 사고가 중시되며, 물적, 외형적 가치 중심에서 비물질적, 지적, 문화적, 인간적 가치로 사회가치가 이전되었다. | |
무의식적 경험을 수반하는 ‘잠재 욕구와 관련된 사례에는 무엇이 있나요? | 반면 [그림 7]은 잠재 욕구와 관련된 사례이다. 벽에 서양에서 친숙한 브랜드인 앱솔루트(Absolut) 보드카 이름이 적혀 있고 보드카 병 모양의 작은 구멍이 뚫려 있다.(왼쪽 그림) 인간은 작은 구멍이 있으면 훔쳐보고 싶은 본능적 충동을 느끼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이 구멍 안을 들여다보게 된다. 그러면 그 안에 앱솔루트 보드카 병 모양의 영상이 있고 구멍을 염탐하고 있는 자기모습이 CCTV에 의해 투사되어 있다. | |
디자인의 출발점은 무엇인가요? | 디자인의 출발점은 사용자인 인간이며 이 인간의 삶을 규정하는 주요 요소는 환경이다. 이 환경과 인간 간에는 상호 간에 영향을 주고받는 작용관계가 존재한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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