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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특성이 감성적 반응과 지각된 가치,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2)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shopping mall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emotional response,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revisit based on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2)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374 - 383  

심태용 (경기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윤성준 (경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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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술수용모델(TAM2)를 통해 알아보고,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 기준에 따라 쇼핑몰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온라인 쇼핑몰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2018년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31일까지 총 711부의 설문조사를 하였고, SPSS 23.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하였다. 첫째,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은 모두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이 감성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시스템 품질, 제품품질 변인만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 중, 사회적 실재감은 감성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의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감성적 반응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제품의 실용재 집단과 쾌락재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집단분석(multi-group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집단 별로 경로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를 시도하였고, 쇼핑몰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인 속성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감성적인 부분까지 다루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d the difference in the influence on the value principles held by the consumers while examining the influence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online shopping mall on the purchase intent by using a TAM2 model. First,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shopping malls were proven to have a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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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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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2)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 기준에 따라 쇼핑몰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기업성과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효과적인 관리방안 마련에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존재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이용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초기 기술수용모델에서 여러 독립변인을 추가해 진행할 수 있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연구모델로 설정하였다. 이승신과 류미현(2014)의 연구에서 기술수용모델은 정보기술 수용에서 가장 간결하고,설명력이 우수한 모델로 지지받아 왔으나, 연구모델의 구성변수가 정보기술의 환경 또는 특징을 반영하기는 한계점이 있다고 하였다[15].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의 실질적인 이용형태를 설명 하기 위해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2)에 이용자의 정서적 특성을 인지 적 특성과 대응하는 사회적 실재감과 감성적 반응을 추가변인으로 제시하고자 한다[7]. 과거에는 기술수용모델(TAM2)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직접적인 성과변수로 이어지는 모델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 진행되었지만,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들이 재이용 의도에 대한 기대인 지각된 가치를 추가하여 지각된 유용성 및 용이성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의 차별화된다.
  • 범경기와 김원겸(2008)은 온라인쇼핑몰 관련 품질요인으로 디자인 품질, 정보품질, 시스템 품질로 구성하여 거래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고, 품질요인이 만족과 신뢰에 영향을 주었으며,이러한 요인들이 거래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11].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 요인으로 시스템 품질 및 정보품질, 서비스 품질과 제품 품질로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2)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몰 특성이 감성적 반응과 지각된 가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조절변수로 쇼핑몰 사이트에서 주로 구매하는 소비재의 유형을 나누어 실용재와 쾌락재를 통한 조절효과를 살펴보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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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형태는?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전자상거래 중에서도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가 대표적인 형태로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되면서 급속한 외형 성장을 보이고 있다[1]. 그러나 시장의 급팽창에도 영세한 온라인 쇼핑몰들이 난립하고 있고, 수입확보에 있어서 문제점 노출 등으로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은 사업 전개에 많은 어려움을 격고있다[2].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술수용모델(TAM2)를 통해 알아보고,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 기준에 따라 쇼핑몰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는?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하였다. 첫째,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은 모두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이 감성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시스템 품질, 제품품질 변인만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 중, 사회적 실재감은 감성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의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감성적 반응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제품의 실용재 집단과 쾌락재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집단분석(multi-group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집단 별로 경로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를 시도하였고, 쇼핑몰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인 속성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감성적인 부분까지 다루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이란? 온라인 쇼핑몰은 인터넷의 성장 및 인터넷 보급률 증가에 따라 기업과 개인 간(business-to-consumer) 인터넷 거래모형의 형태로서 빠른 성장세를 타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은 상거래를 위한 상품의 광고 및 전시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서버에 여러 가지 상품에 관한 가격, 구조, 특성들의 자료를 보관하고 있다가 웹 페이지를 이동하면서 멀티미디어 정보와 함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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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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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 S. Jung, H. S. Han, "Research articles: Extending the model of goal-directed behavior to understand tourists' decision-making process for purchasing luxury good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39, No.6, pp.163-183, 2015. DOI: https://doi.org/10.17086/jts.2015.39.5.16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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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B. K. Yoo, J. H. Song, S. H.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social presence on perceived interactivity in the internet retail environment", The e-Business Studies, Vol.10, No.3, pp.395-515, 2009. DOI: https://doi.org/10.15719/geba.10.3.200909.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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