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의복관여도 요인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지역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 유학생을 중심으로-
Effects of Clothing Involvement on Brand Attachment and Brand Loyalty -With Special Reference to Chinese College Students in Bus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5, 2010년, pp.173 - 184  

진창 (동명대학교) ,  이영숙 (동명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중국인들의 생활수준은 점점 향상하고 있으며 최근에 한국에 유학하러 오는 중국학생도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들의 의복관여도에 따른 브랜드애착 및 브랜드충성도간의 차이를 알아보는 연구는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에 거주하는 중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패션제품에 대한 의복관여도 요인이 브랜드애착과 브랜드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밝혀보고자 한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의복관여도 요인으로는 유행성, 인상향상, 계획성, 무관심, 그리고 선택성 5가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브랜드 애착 요인으로는 브랜드 과시, 브랜드 중시, 브랜드 자부심 3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2. 의복관여도 요인들은 브랜드 애착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의복관여도는 브랜드 애착을 경유하여 간접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ving standards of Chinese people are gradually rising, which has led more Chinese students to come to Korea for their academic career. In this respect, it seems significant to find out how clothing involvement affects brand attachment and brand loyalty of Chinese college students in Busan. In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패션제품에 대한 의복관여도 정도 및 브랜드애착이 브랜드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밝혀보고자 한다. 그리고 본 논문의 실증분석은 패션기업 및 중국진출을 고려하는 패션업체에게 효과적 마케팅 정책을 수립함과 아울러 브랜드전환에 따른 고객이탈 방지를 위한 경영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패션제품에 대한 의복관여도 정도 및 브랜드애착이 브랜드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밝혀보고자 한다. 그리고 본 논문의 실증분석은 패션기업 및 중국진출을 고려하는 패션업체에게 효과적 마케팅 정책을 수립함과 아울러 브랜드전환에 따른 고객이탈 방지를 위한 경영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패션시장에서는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가짐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측정하여 중국유학생의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에 있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고 의복관여도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의복관여도가 브랜드 애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의복관여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복관여도란? 관여란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중요성 지각 정도 혹은 관련성 지각 정도를 의미한다. 관여도는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의 대상에 대한 개인의 관련성 지각정도 혹은 중요성 지각정도” 라고 정의하며[6], 의복관여도는 의복구매 시 특정상황에 있어서 저극에 의해 유발되어 지각된 개인적 중요성이나 관심의 수준을 말한다[7].
한국에 있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고 의복관여도와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본 연구의 결과는? 1. 의복관여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유행성, 인상형상성, 계획성, 무관심성, 선택성의 5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과시, 브랜드 중시, 브랜드 자부심의 3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2. 의복관여도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본 결과의복관여도 요인들 중 유행성, 계획성, 무관심성, 선택성이 브랜드 중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택성과 무관심 요인이 브랜드 충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의복관여도 중 유행성, 계획성이 브랜드 자부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의복관여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본 결과 유행성, 계획성, 무관심성, 선택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선택성과 무관심 요인이 브랜드에 대해 비충성적이었다. 4.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본 결과 브랜드 과시, 브랜드 중시, 브랜드 자부심 모두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의복관여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브랜드 애착을 경유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애착이란? 브랜드애착이란 소비자가 구매 사용하고 있는 특징 브랜드와 거듭된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마치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 대해 느끼는 정서적 유대감과 결속감을 형성한 상태를 말한다[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황진숙, 의복추구혜택, 상표애착, 상표 충성도의 관계, 한국의류학회. Vol.32, No.11, pp.1704-1714, 2008. 

  2. 박현희, 구양숙, 한국과 미국 대학생의 패션 브랜드 충성도 영향 요인에 관한 비교 문화 연구-쇼핑 성향, 의류제품 속성 평가, 의복 추구 혜택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Vol.16, No.5. pp.910-923, 2008. 

  3. 이승희, 심지윤,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pp.153-170, 2005. 

  4. 김전화, 지각된 브랜드 효익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매개변수들의 통합을 통한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5. 溫州日報,2008.11.2. 

  6.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패션마케팅, 수학사, p.86,2005. 

  7. 백경진, 김미영, 화장행동과 영향 변인 연구-의복 관여도, 연령, 얼굴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Vol.28, No.7. pp.892-903, 2004. 

  8. 이경복, 의복관여도와 충성성향이 정보탐색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9/10), pp.1396-1407, 2007. 

  9. 류은정, 의복관여도에 따른 의복구매 행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10. 주영섭, 우리나라 소비자의 제품관여 수준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석사 학위 논문, 1993. 

  11. 임경복, 지각된 위험과 의복관여도가 정보탐색 활동에 미치는 영향-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Vol.25, No.2, pp.206-216, 2001. 

  12. 최선형, 지각된 제품 특성과 과시적 비성향이 패션명품관여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Vol.27, No.2. pp.209-218, 2003. 

  13. 홍병숙, 박성희, 고객의 관여도 수준 및 의류판매원과의 성격 유사성이 판매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3/4), pp.576-584, 2005. 

  14. 이경숙, 존볼비와 애착이론, 서울, 학지사, pp.109-154, 2005. 

  15. 국어사전, 민중서림, 2008. 

  16. A. D. Ball and L. H. Tasaki, The Role &Measurement of Attachment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 No.2. pp.155-172, 1992. 

  17. 강명수, 브랜드 커뮤니티와 브랜드애착, 생산성논집, Vol.20, No.1, pp.123-147, 2006. 

  18. 성영신, 한민경, 박은아, 브랜드 성격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티 몰입도에 따른 차이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Vol.5, No.3, pp.15-34, 2004. 

  19. M. Thomson, D. J. ,MacInnis, and C. W. Pack,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5, No.1, pp.77-91, 2005. 

  20. 김해룡, 이문규, 김나민, 브랜드애착의 결정변수와 결과변수, 소비자학연구, Vol.16, No.3, pp.45-64. 2005 

  21. Fournier, Susan. (1998). Consumer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No.3, pp.343-372. 

  22. P. Warrington and S. Shim, “Am Empirical Inverstig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roduct Involvement and Brand Com-mitment,”Psychology and Marketing, Vol.17, No.9, pp.761-782, 2000. 

  23. 성영신, 한민경, 박은아, 브랜드성격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티 몰입도에 따른 차이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Vol.5, No.3, pp.15-34, 2004. 

  24. 이현주,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애착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디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5. 이승희, 장윤경, 패션 명품브랜드 충성도가 복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 No.3. pp.475-485, 2007. 

  26. 진수진, 이은영, 패션브랜드 퍼스낼리티가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영향, 한국의류학회지, Vol.32, No.10. pp.88-98, 2008. 

  27. Aaker. Managing Brand Equity, 마케팅 커퓨니케이션 연구회 역. 나남출판, p.54, 1991. 

  28. Assel, H.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5th ed.). Cincinnatj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1995. 

  29. 이유재, 라선아, 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 동일시-브랜드 자산 모형: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Vol.17, No.3, pp.1-33, 2002. 

  30. R. J.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12, pp.418-430, 1993. 

  31. 김은영, 이영선,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경험이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Vol.1, No.1, pp.104-118, 1997. 

  32. 김용덕, 신수연, 여고생의 캐주얼 의류 상표충성도에 관한 연구-상표식별력 및 자기이미지를 중심으로-, 복식, Vol.39, No.7, pp.125-138, 1998. 

  33. 오경화, 심혜연, 홍병숙, 의류업체의 마일리지 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3/4). pp.384-394, 2003. 

  34. http://www.jyb.com.cn 

  35. http://www.chinanews.com.cn 

  36. 中國敎育報. 作者:焦新. 2008.4.3. 

  37. http://www.chinaedu.edu.cn 

  38. http://www.chinanews.com.cn 

  39. 진병호, 의류제품에 대한 상표충성형성 모텔, 한국의류학회지, Vol.20, No.3, pp.502-511, 1996. 

  40. 황진숙, 의복추구혜택, 상표애착, 상표충성도의관계, Vol.32, No.11, pp.1704-1714,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