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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학과홈페이지의 평가요소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 -부산지역 수험생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Relative Importance and Priority of Evaluation Elements in University Department Homepage Selection Process -with Special Reference to College Prep Students in Bus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3, 2015년, pp.488 - 498  

강경수 (동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이영우 (동명대학교 미디어공학과) ,  이강혁 (동명대학교 게임공학과) ,  이영숙 (동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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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홈페이지의 성공적 관리 및 운영이 대학의 브랜딩 효과를 초래한다는 점에 착목하여 기존의 대학 홈페이지 평가요소들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새로운 평가모형을 도출한 후 각 단계별 평가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의사결정 방법론계층분석과정(AHP)을 활용함으로써 학과 홈페이지 평가요소에 대한 중요도의 객관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29개의 학과 홈페이지 평가요소 중 모바일 서비스, 교과과정의 구성현황 및 교과목의 설명, 학과특성을 나타내는 전문적인 교육내용, 홈페이지 이용안내 및 사이트맵 접근의 용이성, 학과의 차별화된 교육방식 등의 요소는 비교적 중요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학과특성에 적합한 슬로건, 학과의 차별화된 이미지 및 아이덴티티, 학과 SNS와의 연동, Q&A게시판 제공, 커뮤니티 활발한 운영, FAQ기능의 제공 등의 항목은 상대적 중요도가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학과홈페이지의 성공적 관리 및 운영을 위한 기본적 토대를 제시했을 뿐 아니라, 학과홈페이지의 활성화를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m the observation that the successful management and operation of university websites brings about university branding effects, this paper attempts to identify the problems in relation to evaluation elements of university homepages and establish a new evaluation model that allows us to grasp th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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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외 여러 분야에서 선행된 홈페이지 선택속성을 바탕으로 대학 학과홈페이지에 적합한 평가요소를 도출하고 각각의 평가요소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여 중요도를 추출하기 위해 세부평가 영역별 가중치 결정에 AHP을 사용하여 새로운 평가지표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기업 웹사이트 선택속성은 고객의 선호도에 대한 기업의 속성을 다른 속성들과 어떻게 구별되는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8]. 본 논문에서 홈페이지의 선택속성은 수험생을 대상으로 웹 사이트에서의 정보 서비스에 대한 평가요소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홈페이지에 대한 평가들은 어떠한 모형이나 지표도 절대적인 기준이 제시된 바 없으며, 홈페이지의 목적, 성격, 주체의 특성 등에 따라 평가요소가 다르게 적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검토한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웹서퍼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의 제공, 콘텐츠 이용에 대한 편리성 및 접근성, 상호작용성, 디자인 등 4가지 차원의 평가요소들을 구성하고, 그 아래 11개의 하위요소들을 구성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 진학을 앞둔 고3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대학 학과홈페이지를 방문할 시 주로 어떤 요소에 우선순위를 두고 정보탐색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출발하였으며, 기존의 대학 홈페이지 평가요소들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새로운 평가모형을 도출한 후 각 단계별 평가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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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학자들은 지식정보에 대해 어떻게 예견하였는가? 미래학자들은 다가올 미래는 고도의 지식정보 산업사회로 규정하고 지식 정보가 새로운 권력으로 등장할 것이라고 예견한다[1]. 대학에서도 정보화 추진은 필연적으로 집중적 투자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의 대학의 학과홈페이지 기능은 어떻게 확대되었는가? 대학의 학과홈페이지 기능은 초기에는 단순히 대학을 홍보하는 수단 정도로 인식되었지만 최근에는 학생정보서비스를 비롯하여 학사행정, Q&A, FAQ 등을 제공하여 재학생은 물론이고 수험생에게 정보제공을 확대하고 있다[2]. 이는 대학이 홈페이지를 통하여 수험생에 대한 마케팅 및 홍보활동으로 입시 경쟁력 확보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수험생들이 학과홈페이지에서 능동적으로 각종 정보를 탐색하는 이유는? 수험생은 대학 선택에 있어 중요성이나 위험도에 대한 책임을 당사자가 져야한다. 물론, 편입학의 기회가 있지만 의사결정을 번복해 다니고 있는 대학을 중도에 바꾸기란 쉽지 않다[4]. 이에 수험생들은 지원하고자하는 대학 학과홈페이지에서 전공과 관련한 학과정보(교과과정, 교과목, 교수진 등), 취업, 장학 등에 대한 각종 정보를 능동적으로 탐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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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박인우, "대학정보화 정책의 비판적 검토를 통한 교수-학습활동의 혁신 방향 모색", 한국교육학연구, 제9권, 제1호, p.304, 2003. 

  2. 서영일, 대학홈페이지 이용자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3, 2007. 

  3. 이현수, 채영일, "사이버대학의 웹사이트 평가모델 개발", e-비즈니스연구, 제6권, 제3호, p.4, 2005. 

  4. 박성배, 박영화, "디자인 분석을 통한 대학 홈페이지의 정체성모색 및 활성화방안 연구", 계명연구논총, 제18권, p.368, 2000. 

  5. 김유정, "사이버커뮤니티 참여와 이용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한국 언론학보, 제49권, 제3호, p.239, 2005. 

  6. 이시훈, "국내 웹 사이트의 만족도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특별호, pp.99-115, 2001. 

  7. 홍영일, 이준업,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디자인연구, 제10권, 제2호, pp.13-22, 2010. 

  8. R. O. Day, G. G. Graham, and G, D, Champion, "Anti-Rheumatic Drug Interactions," Clinics in rheumatic diseases, Vol.10, No.2, pp.251-276, 1984. 

  9. R. Hughes Jr., "A Process Evaluation of a Website Family Life Educators," Family Relations, pp.164-170, 2001. 

  10. 김준현, 사회복지관 홈페이지 평가모형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pp.50-61, 2001. 

  11. Marra Buenadicha Mateos, Chamorro Mera, Francisco Javier Miranda Gonzulez, and Oscar Rodrigo Gonzulez Lopez, "A new Web assessment index: Spanish universities analysis," Internet Research: Electronic Networking Applications and Policy, Vol.11, No.3, pp.226-234, 2001. 

  12. 김봉철, "시민단체(NGO)들의 인터넷 홈페이지 구성요소 평가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2권, 제3호, pp.81-104, 2001. 

  13. 홍일유, 정부현, "인터넷 웹사이트의 포괄적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17권, 제3호, p.160, 2011. 

  14. 한상필, "한국과 미국의 인터넷 홈페이지 비교분석을 통한 국가 홍보 개선방안 연구", 홍보학연구, 제4권, 제2호, pp.170-208, 2000. 

  15. 김선주, AHP를 이용한 지방자치단체 웹사이트 평가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2-3, 2003. 

  16. 신자영, 평가 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한 교육용 웹사이트 평가 모델 개발,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1-3, 2004. 

  17. 최종현, 광역자치단체 웹사이트 평가모형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4-40, 2007. 

  18. 이응봉, "전자도서관 웹사이트 평가 모델 개발을 위한 AHP기법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3호, pp.103-118, 2004. 

  19. L. G. Vargas, "An overview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 its ap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48, pp.2-8, 1990. 

  20. T. L. Saaty, "Hierarchical Analysis of Behavior in Competition: Prediction in Chess," Behavioral science, Vol.25, No.3, pp.180-192, 1980. 

  21. T. L. Saaty, "Axiomatic foundation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nagement Science, Vol.32, pp.841-855, 1986. 

  22. 황규승, "AHP기법의 신뢰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경영논총, 제32권, pp.83-97, 1989. 

  23. 김영수, 강경수, "AHP를 이용한 지역언론인들의 지역성 평가요인의 우선순위 분석",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1호, pp.331-355, 2014. 

  24. 서울시립대신문 2014년 9월 15일자. (http://press.uos.ac.kr/news/articleView.html?idxno9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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