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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4, 2010년, pp.157 -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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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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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형이 가지고 있는 특성은? | 인간의 여러 가지의 놀이 중에서도 인간의 형상(形象)을 본떠 만들어진 인형을 이용한 놀이는 오랜 역사를 지닌 놀이 중의 하나이다. 인형이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는 주술성, 유희성, 산업성이 있다. 인형을 이용한 놀이는 이 세 가지 특성 중 높은 유희성으로 고대 시대부터 존재하였으나 본격적으로 확대된 개념의 유희성은 주술적인 성격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중세시대 이후로 볼 수 있다[1]. | |
인형을 통한 유희성은 어떤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는가? | 인형을 이용한 놀이는 이 세 가지 특성 중 높은 유희성으로 고대 시대부터 존재하였으나 본격적으로 확대된 개념의 유희성은 주술적인 성격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중세시대 이후로 볼 수 있다[1]. 인형을 통한 유희성은 교육뿐만 아니라 놀이를 이용한 치유의 목적 등 여러 유익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인형들 중에서도 본 연구의 주제인 피규어라 불리우는 인형은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기반으로 영상 속 캐릭터 및 대상을 실물화 한 것으로서 미디어의 유희성을 지속시킬 뿐만 아니라 기존과 다른 새로운 유희를 창출하고 있다. | |
로제카이와의 놀이 4가지 중 어느 것이 우위를 차지하느냐에 따라 구분되는 네 개의 주요 항목은? | 네 개의 역할 중 어느 것이 우위를 차지 하느냐에 따라 놀이를 네 개의 주요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그 항목들은 아곤(Agon), 알레아(Alea), 미미크리(Mimicry), 일링크스(Ilinks)로 이름 붙이고 있다.[11] 그가 주창한 놀이의 4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피규어의 유희적 성격을 연관 지어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
조정원, "바비인형 패션의 조형미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p.7, 2005.
Johan Huizinga, "Homo Ludence," Paris, pp.34-35, 1951.
로제카이와, 이상률, "놀이와 인간", 문예출판사, p.34, 1994.
프리드리히 쉴러, 안인희, "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편지", 청하출판사, p.88, 1995.
Woodrow Phoenix, "Plastic Culture," kodansha-International, p.7, 2006.
"피규어 No.105", 월드포토프레스, p.24, 2007.
"日經캐릭터", p.45, 2005(11).
http://www.etnews.co.kr
최혜실, "가상놀이 인간의 탄생", 경희대학교 출판국, pp.106-109, 2005.
http://news.kukinews.com
로제카이와, 이상률, "놀이와 인간", 문예출판사, pp.36-37,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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