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ET/CT 3차원 영상 획득에서 부분용적효과 감소를 위한 재구성법의 최적화
The Optimization of Reconstruction Method Reducing Partial Volume Effect in PET/CT 3D Image Acquisition 원문보기

핵의학기술 = The Korean journal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v.14 no.1, 2010년, pp.13 - 17  

홍건철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박선명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곽인석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이혁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최춘기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석재동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PVE는 PET/CT 3D 영상 획득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평가값이 저평가되어 영상의 정확도를 떨어뜨리는 현상이다. 특히 이는 병소의 크기가 작고 분해능이 저하될수록 더 큰 오차를 초래하여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PVE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매개변수의 변화를 이용하여 최적의 영상 재구성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GE Discovery STE16 장비에서 NEMA 2001 IEC phantom을 이용하여 각기 다른 크기의 구체(직경 37, 28, 22, 17, 13, 10 mm)에 $^{18}F$-FDG를 열소와 배후방사능비 4:1로 주입하여 10분간 영상을 획득하였다. 재구성은 반복재구성법(iterative reconstruction)을 사용하였으며, 반복 횟수(iteration) 2~50회, 부분집합 수(subset number) 1~56개로 변화를 주었다. 분석은 영상의 구체부분에 관심영역(ROI)을 설정하고 최대 표준섭취계수($SUV_{max}$)를 이용하여 백분율 차이(% difference)와 신호대잡음비(SNR)를 산출하였다. 반복 횟수 2, 6, 13, 30, 50회 변화를 준 10 mm 구체의 $SUV_{max}$는 2.32, 3.60, 3.88, 3.88, 3.90이고, SNR은 0.36, 0.49, 0.47, 0.43, 0.41이었으며, 백분율 차이는 58.9, 38.5, 34.8, 35.7, 35.4%로 측정되었다. 또한 6회로 고정한 반복 횟수에 2, 5, 8, 20, 56으로 부분집합 수를 변화시킨 평균 $SUV_{max}$는 10mm의 구체에서 1.46, 3.10, 3.10, 3.48, 3.78로 측정되었으며, SNR은 0.19, 0.30, 0.40, 0.48, 0.45로 나타났다. 또한 각 구체의 SNR의 합은 2.73, 3.38, 3.64, 3.63, 3.38로 측정되었다. 반복 횟수 6회부터 20회까지는 평균 백분율 차이($73{\pm}1%$)와 평균 SNR ($3.47{\pm}0.09$)은 비슷한 값을 나타내었으며, 20회 이상에서는 noise의 영향으로 SUV가 저평가되는 현상이 증가하였다. 또한 동일한 반복 횟수의 경우에 부분집합 값의 변화에서 SNR은 8회부터 20회가 높은 구간($3.63{\pm}0.002$)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작은 병소의 PVE를 줄이기 위해서는 재구성 시간을 고려하여 반복 횟수 6회, 부분집합 수 8~20회에서 PVE를 가장 저감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Partial volume effect (PVE) is the phenomenon to lower the accuracy of image due to low estimate, which is to occur from PET/CT 3D image acquisition. The more resolution is declined and the lesion is small, the more it causes a big error. So that it can influence the test result. Studi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PVE는 병소의 크기가 작을수록 그 현상이 두드러지며 PET/CT 영상에서 작은 병소의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논문은 PET/CT 3D 영상 획득 시 병변의 크기에 따른 PVE의 정도를 평가하고, 재구성 방법의 하나인 반복 재구성법중 변경이 가능한 매개변수인 반복 횟수(iterative)와 부분집합 수(subset)에 변화를 주어 그 변화에 따른 최대표준섭취 계수(Standard Uptake Value; SUVmax(g/mL)를 이용하여 PVE를 줄일 수 있는 최적의 영상 재구성 조건을 찾아보고자 한다.
  • 특히 이는 병소의 크기가 작고 분해능이 저하될수록 더 큰 오차를 초래하여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PVE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매개변수의 변화를 이용하여 최적의 영상 재구성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전자단층촬영은 어디에 이용되는가? 양전자단층촬영(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은 각종 생화학적 물질의 생체 내 분포를 영상화하여 인체 내의 생리적 지표들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 생화학 또는 병리 현상의 규명과 질병 진단, 치료 후 예후 판정, 치료 계획 등에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최근에 매우 높아지고 있다.1) 현재는 감쇠 보정과 해부학적 지표를 찾기 위하여 CT (Computed Tomography)와 융합하여 PET/CT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PET/CT 검사에서 극복해야 할 문제 요인은 무엇인가? 발전하는 PET/CT 검사에서 극복해야 할 문제 요인은 여러 가지 인공산물 및 환자와 관련된 영상의 왜곡이다. 이 요인 중 하나로 부분용적효과(Partial Volume Effect; PVE)가 있다.
부분용적효과는 무엇인가? 이 요인 중 하나로 부분용적효과(Partial Volume Effect; PVE)가 있다.2) PVE는 제한된 공간분해능에 의해 발생하는 것3)으로 정량평가 시 값이 저평가 되는 현상을 말하며 이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검사 결과의 정확도를 저하시키게 된다. PVE는 병소의 크기가 작을수록 그 현상이 두드러지며 PET/CT 영상에서 작은 병소의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