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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PCK) 수준 측정 문항 개발 및 타당화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tems for the PCK Assessment about Informatics Subjec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6, 2010년, pp.23 - 34  

김자미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윤일규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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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에서 필수과목으로 고려되는 정보교과에 대한 교사들의 교수내용지식은 향후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와 관련 있는 것으로 교과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정보사회에서 정보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있었으나, 실제적으로 교사들의 정보교과에 대한 PCK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 개발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정보교과의 PCK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를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표현에 관한 지식, 내용에 관한 지식, 평가에 관한 지식, 그리고 교수법에 관한 지식의 5개 요인에서 39개의 문항을 확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CK of teachers about informatics subject, which is viewed as one of required subjects in today's information society, is linked to what and how to teach, and that is very significant in terms of academic education. However, there are currently no efforts to develop items geared toward evalua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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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규명하지 못했던 초등 정보교과에 대해 교사들이 갖추어야 하는 교수내용지식에 대한 규명하였다. 따라서 향후에는 다음과 같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최근 정보과학의 원리 도입,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검정 교과서 개발 등과 같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정보교과의 교수내용지식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가 개발된 중등과 달리 초등 정보교과는 2005년 개정된 ‘초ㆍ중등정보통신기술교육운영지침’에 근거하여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창의적재량활동으로의 편제됨으로 인하여 정보사회에서의 중요성부각과는 달리 교과교육의 측면에서 소홀히 할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 둘째, 본 검사의 검증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한 측정 도구는 정보교과의 PCK 수준 측정을 위한 것이다. 정보교과의 PCK는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지 않은 상태의 내용이기 때문에 탐색요인분석(EFA: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해야 한다.
  •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문항의 타당도를 검증할때, 탐색요인분석에서는 KMO의 표본 적합도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여 요인분석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먼저 진단한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이론적으로 완벽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문항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확인요인분석을 하기 전에 요인분석의 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하여 KMO 측도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한 결과, KMO 측도가 .
  • 이에 본 연구는 교사들이 ‘정보’ 교과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정보교과의 교수내용지식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가 개발된 중등과 달리 초등 정보교과는 2005년 개정된 ‘초ㆍ중등정보통신기술교육운영지침’에 근거하여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창의적재량활동으로의 편제됨으로 인하여 정보사회에서의 중요성부각과는 달리 교과교육의 측면에서 소홀히 할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사회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정보교과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교수내용지식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교육 대학에서 예비교사들에게 어떤 부분의 교수내용 지식을 가르쳐야 하는 지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보다 긍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 특히 학교 현장에서 ‘정보’ 교과를 가르치기 위한 준비 과정에 있는 초등 예비교사들이 가져야 하는 정보교과의 교수내용지식의 구성요인을 탐색하고,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게 될 교수내용지식의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 및 타당화에 초점을 두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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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의 교수내용 지식이란? 이후 수정된 모델을 통해 교과목지식, 교육학 지식과 함께 교수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을 제안하였다[6]. 교사들의 교수내용 지식이란 교과목 지식이나 교육학 지식과는 구별 되는 지식으로써, 교수하고자 하는 내용, 학생 이해, 학교 상황, 교수법, 교육과정 등 교수 상황 전반에 관련된 지식을 의미한다[7]. 즉, 특정 내용을 특정 학생들의 이해를 촉진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교사의 지식을 일컫는 것으로써 교사가 지닌 전문성의 핵심 요소로 인정받아왔다[8]. 이처럼 교수내용지식 개념은 교과교육학 연구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시키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 쳤고, 특히 우리나라의 교과교육학 연구에 주춧돌이 되었다[9].
교수내용지식은 교사에게 어떻게 기여하는가? 교수내용지식(PCK)은 교사가 교과교육과 관련 하여 갖추어야 할 지식의 범주를 제시하는 것으로 예비교사에게는 해당 교과를 가르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의 내용과 범주를 제시하는 데 기여한다. 왜냐하면 특정 교과의 PCK는 해당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만이 소유하게 되는 교유한 전문지식영역이기 때문이다[12].
교수내용지식이 예비 교사에게는 해당 교과를 가르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의 내용과 범주를 제시하는 데 기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수내용지식(PCK)은 교사가 교과교육과 관련 하여 갖추어야 할 지식의 범주를 제시하는 것으로 예비교사에게는 해당 교과를 가르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의 내용과 범주를 제시하는 데 기여한다. 왜냐하면 특정 교과의 PCK는 해당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만이 소유하게 되는 교유한 전문지식영역이기 때문이다[12]. PCK는 교과에 관한 지식인 CK과 이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PK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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