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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SW중심대학의 인공지능 교육과정 현황분석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of SW Universities

초록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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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은 기업이나 조직, 일상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의 증가에 기인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재양성의 관점에서 Computer Science 2013의 지능형 시스템 영역을 기반으로 SW중심대학의 인공지능 관련 과목의 교수요목에 나타난 핵심요소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필수 과목을 운영하는 대학은 9개 대학 중 5개이다. 지능형 시스템의 12개 세부 지식영역을 기준으로 대학의 필수과목은 기본 검색이론, 기본 지식 표현 및 추론, 불확실성에 기반한 추론 영역에 분포되어 있다. 각 대학의 선택과목은 지능형 시스템 전체 지식영역 중 5~8개의 영역에 주제를 다루고 있었으며, 교수요목의 주제가 포함된 영역 평균 비율이 가장 높은 대학은 69.9%, 가장 낮은 대학은 46.3%이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대학원의 진학 이전에 학부 수준에서 인공지능 관련 지식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에 시사점이 있다.

Abstract

The interest in artificial intelligence is due to an increase in influence on companies, organizations, daily lives and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key elements in the teaching subjects of artificial intelligence-related subjects of Korean universities based on the intelligent system area of Computer Science 2013 in terms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analysis, there are five out of nine universities that run the required courses. Based on the 12 detailed knowledge domains of intelligent systems, the compulsory subjects of universities are distributed in the field of basic search theory, basic knowledge expression and reasoning, and inference based on uncertainty. The elective courses of each university covered topics in five to eight areas of the total knowledge area of the intelligent system, with 69.9 percent of universities with the highest average ratio of areas involving the subject of teaching subjects and 46.3 percent of universities with the lowest. This study has implications for the fact that prior to enter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graduate school, we were able to grasp the level of knowledge about artificial intelligence at the undergraduate level.

본문요약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높은 비율로 개설한 지식의 내용에 대한 것이다.

    둘째, 높은 비율로 개설한 지식의 내용에 대한 것이다. 명제 및 술어 논리, 확률론적 추론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3)번 영역에 대해서도 U4를 제외한 모든 대학이 25%~75의 주제를 교수요목에 반영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한국의 대학에 AI관련 교육과정 현황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대학 교육은 사회와 유리되어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한국의 대학에 AI관련 교육과정 현황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즉, 학부 및 대학원을 비롯한 고등교육을 통해 사회로 진출하는 인재들의 경험과 역량은 사회적 자산이며, 이는 국제적인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국가적 경쟁력이 되기 때문이다.

  • 이에 본 연구는 AI 관련 지식영역 측면에서 대학에서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등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이에 본 연구는 AI 관련 지식영역 측면에서 대학에서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등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특히 컴퓨터과학 교육과정 표준이라 할 수 있는 CS2013의 지능형 시스템(Intelligent Systems: IS) 영역을 기반으로 SW 중심대학의 AI 관련 교수 요목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컴퓨터과학 교육과정 표준이라 할 수 있는 CS2013의 지능형 시스템(Intelligent Systems: IS) 영역을 기반으로 SW 중심대학의 AI 관련 교수 요목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AI 관련 지식영역 측면에서 대학에서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등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특히 컴퓨터과학 교육과정 표준이라 할 수 있는 CS2013의 지능형 시스템(Intelligent Systems: IS) 영역을 기반으로 SW 중심대학의 AI 관련 교수 요목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컴퓨터과학 학부 교육과정의 AI과목 필수화다.

    첫째, 컴퓨터과학 학부 교육과정의 AI과목 필수화다. AI 분야는 이미 우리 사회의 여러 분야와 융합되어 일상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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