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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e-learning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 -S 대학 보건교육학 강좌를 중심으로-
Learner's percep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n e-learning in the University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6, 2010년, pp.69 - 77  

한지영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  이은화 (신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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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S 대학에서 열리는 보건교육학을 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운영하고 학습자들의 e-learning에 대한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를 알아보고자 수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Blended Learning 환경을 설계하고 15주간 수업을 진행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평균, 표준편차, Pearson correlation과 선형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블렌디드 러닝환경에서 이러닝에 대한 학습자들의 지각정도(평균 3.65, 표준편차 .64)와 학습만족(평균 3.41, 표준편차 .69)은 모두 보통 이상의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성과 경제성에 관한 영역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자간,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영역부분의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이러닝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가 높을수록 학습만족도가 높았으며, 학습자의 지각정도는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이러닝의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arner's percep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n e-learning in the university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signed up for Health Education.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the SPSS program. The results are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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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 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e-learning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를 확인한다.
  • 나. 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이러닝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를 각 요인별로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해 보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는 대학의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강좌를 운영하고 학습자의 이러닝에 대한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를 알아보고 이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보건교육학을 운영한 후 이러닝(e-learning)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를 파악하여 간호학에서 블렌디드 적용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 목적은 보건교육학을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강좌를 운영하고 이러닝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앞으로 간호학에서의 블렌디드 적용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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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란? 이러닝은 교육과 네트워크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개념으로 전자적인 기술과 교육이 합쳐진 것으로서 기술기반 교육을 의미한다.
보건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보건교육’은 간호교육 교과과정 중 필수과목으로 개인,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가 최적의 건강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기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내용은 건강과 건강증진에 대한 개념을 이해, 보건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론을 적용, 보건교육 계획을 세우고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평가하는 것이 포함된다.
블렌디드 러닝이란? 이러한 이러닝의 단점을 보완하고 이러닝을 교육현장에 도입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 기존의 교육체제와 혼합하여 점진적인 접근을 실시하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 대두되었다[8]. 이는 기존의 강의실 수업과 이러닝을 혼합하여 운영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9][10], 기존의 학습환경을 개선시키며 교육의 효율성을 증진시킨다[8][11]. 즉 기존교육 체제의 변화 및 수용을 수월하게 해주고, 변화에 필요한 인프라 및 제도를 새롭게 구비할 필요 없이 기존의 것을 보충하거나 보완하는 방식으로 이러닝의 강점을 얻을 수 있어 교육의 효과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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