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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UCC 제작 및 활용 교육을 통한 인터넷 리터러시 효과 분석
The Analysis of Internet Literacy Effect through Education of Producing and Using Multimedia UCC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4, 2010년, pp.27 - 39  

주용완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기반진흥단) ,  황용석 (건국대학교 신문방속학과) ,  김양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조영기 (을지대학교 홍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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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인터넷 관련 교육은 주로 '정보통신윤리'와 '인터넷 중독'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인터넷미디어 시대를 위한 '인터넷미디어'의 창의적이고, 바람직한 이해와 활용을 이끌어내기 위한 '인터넷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가장 취약점은 '교육성과' 에 대한 분석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 중학교 학생 70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넷미디어 교육에 따른 인터넷에 대한 감성적 태도, 매체 인식, 인터넷 이용효능감, 인터넷미디어 능력, 인터넷 윤리의식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인터넷 이용효능감과 인터넷미디어 능력은 큰 변화를 나타냈으며 아울러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터넷윤리 의식도 높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실질적 성과를 입증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is taking up as a new culture on the cyber-space beyond a simple hobby as its utilization ratio is rapidly being spread throughout the world. However most education for internet media has been focused on cyber ethics education and internet addiction. Therefore it arises to need to educat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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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미디어교육과 관련된 효과연구는 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험연구 형태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에서 행해지는 대다수의 연구들을 스테레오타입이나, 비판적 시청능력과 같은 미디어 메시지의 이해능력을 측정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최근 디지털미디어가 등장하면서 국내 미디어교육에서 제작교육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미디어 제작교육과 관련된 효과측정에 대한 연구문헌들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 인터넷에 대한 매체 인식은 인터넷미디어 교육에 참여한 응답자들이 인터넷이 어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미디어라 여기고 있는지를 의미한다. 단순히 오락적인 기능만을 제공하거나 혹은 기존 미디어들과 마찬가지로 일방적인 정보 전달 기능이 두드러진 미디어로 인식하는 것 이외에 인터넷미디어가 가진 수많은 기능들에 대해 일부만 알고 있거나 왜곡되어 알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고자 한다. 다른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미디어의 정보에 대한 신뢰는 수용자들의 다양한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판단 하였다[23].
  • 인터넷미디어 교육의 목적은 인터넷에 대한 올바른 이해, UCC 제작을 위해서 알아야할 기본지식, UCC 제작능력 향상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미디어 교육을 받은 이후에 본 교재가 의도한 대로 인터넷미디어에 대한 인식, 인터넷 이용효능감, 인터넷 이용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인터넷미디어 수업을 통해서 인터넷 미디어에 대한 인식, 이용효능감, 이용능력의 향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요 변인의 구성은 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된 내용을 토대로 구성하였으며 기타 관련 문헌들을 검토하여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인터넷미디어 교육의 주제를 ‘인터넷(인터넷문화)’로 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UCC 제작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표가 있다.
  • 앞서 살펴본, 미디어교육의 개념 및 효과에 대한 이론적 검토에서 제기했듯이 미디어교육은 최근 디지털미디어를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제작교육을 기반으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시행한 이후의 참여 학생들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UCC제작과 관련된 수업’에 참여한 중학교 학생들이 수업 후 인터넷미디어에 대한 인식 그리고 이용효능감과 이용능력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수업 내용이나 수업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에 대한 효능감은 학생의 수행을 예측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21].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미디어 교육을 통해 참여 학생들이 인터넷미디어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일련의 행동들을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스스로 인지하는 정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업전후 인터넷 이용효능감의 변화에 주목하였다. 본 설문의 문항은 기존의 자아효능감 및 미디어 이용효능감 관련 문항들을 토대로 실제 수업내용에 반영된 내용을 변용하여 5개의 문항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미디어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수업설계와 관련된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설문문항들을 주요변인으로 구성하기 위한 타당도 검사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였다.
  • 미디어교육의 개념 및 이론적 논의는 주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시행방법 들을 상세히 다루고 있는 최창섭의 초기 연구[10]를 들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을 다루면서 텔레비전에 집중해서 다루고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들[6][7][9][11]은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을 디지털미디어로 확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 이 프로그램은 ‘알아보기’와 ‘함께하기’를 통해서 기존 제작교육이 가지는 기술 중심의 교육내용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UCC 제작교육의 주요 변인들의 교육전후의 차이를 살펴본다. 응답자들의 인터넷 이용시간 정도에 따른 UCC 제작 교육 성과 차이는 수업 전 인터넷 이용시간 정도 차이를 보정하여 교육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공분산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 인터넷미디어 이용능력은 능동적으로 인터넷미디어를 이용하고 창의적으로 제작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지칭한다. 인터넷미디어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수업 전과 비교하여 수업 후 인터넷 미디어를 이용하여 내 의사를 표현하고 동영상이나 사진 등 텍스트 기반이 아닌 영상 기반의 표현방법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능력을 획득하였는지 살펴본다. 이를 위해 미디어 능력에 관한 선행연구[7][25][26]를 바탕으로 연구자들 간의 논의를 거쳐 다음의 6개 문항을 개발하여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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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의 인터넷 관련 교육은 주로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지금까지의 인터넷 관련 교육은 주로 '정보통신윤리'와 '인터넷 중독'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인터넷미디어 시대를 위한 '인터넷미디어'의 창의적이고, 바람직한 이해와 활용을 이끌어내기 위한 '인터넷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가장 취약점은 '교육성과' 에 대한 분석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데 있다.
전국 중학교 학생 70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넷미디어 교육에 따른 인터넷에 대한 감성적 태도, 매체 인식, 인터넷 이용효능감, 인터넷미디어 능력, 인터넷 윤리의식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는 어떠한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 중학교 학생 70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넷미디어 교육에 따른 인터넷에 대한 감성적 태도, 매체 인식, 인터넷 이용효능감, 인터넷미디어 능력, 인터넷 윤리의식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인터넷 이용효능감과 인터넷미디어 능력은 큰 변화를 나타냈으며 아울러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터넷윤리 의식도 높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실질적 성과를 입증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가장 취약점은 무엇인가? 지금까지의 인터넷 관련 교육은 주로 '정보통신윤리'와 '인터넷 중독'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인터넷미디어 시대를 위한 '인터넷미디어'의 창의적이고, 바람직한 이해와 활용을 이끌어내기 위한 '인터넷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가장 취약점은 '교육성과' 에 대한 분석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 중학교 학생 70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넷미디어 교육에 따른 인터넷에 대한 감성적 태도, 매체 인식, 인터넷 이용효능감, 인터넷미디어 능력, 인터넷 윤리의식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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