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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n Analysis for the Influence Factors of New Media's Utilization on Career Decision Making -Focus on the Literacy Adjustment Effec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206 - 216  

유기상 (청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신연하 (인천재능대학교 회계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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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두 변수 관계에서 리터러시조절변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뉴미디어 활용에 필요한 구성 내용을 검증하고, 리터러시 능력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시하여 대학생들이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인천지역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인천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유효한 설문지 120부를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뉴미디어 활용은 진로의사결정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절변수인 리터러시 능력은 진로의사결정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간의 관계에서 리터러시는 조절효과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뉴미디어 활용에 있어서 뉴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콘텐츠의 중요성과 리터러시 능력 향상 방안 등을 모색하여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factors which would influence new media's utilization based on the university students' survey and literacy adjustment effect. Through this process, we would verify the composition of new media's utilization and the importance of literacy ability which are needed for th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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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개인적인 성향과 미디어 리터러시는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시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은 리터러시 능력을 구성하고 있는 정보화인지도와 컴퓨터 활용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보아 다음과 같은 가설2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뉴미디어 활용을 구성하고 있는 관계성, 정보성, 흥미성이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아 가설1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의 변화 속에서 활용해야 할 도구인 뉴미디어의 구성 속성을 분석해보고,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리터러시 조절효과가 진로의사결정에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분석하여 대학생들의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효율적인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더 나아가 대학생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관계 맺기에 필요한 리터러시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3세대에서는 제품 속에서 또 다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 요인은 기술적인 요인과 내용적인 요인으로 구분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뉴미디어활용에 대한 하위요인을 내용적인 요인인 관계성, 정보성, 흥미성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간의 관계와 이들 관계에 있어서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대학생들이 진로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 결정 간의 관련성과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뉴미디어 활용과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필요성과 프로그램 구축 향상 방안을 제시한 것에 시사점이 있다. 특히 연구결과를 통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검증한 것은 앞으로 4차 산업을 이끌어갈 대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사고와 비판적 사고 향상을 위한 정책과 제도개선 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미가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뉴미디어 활용능력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들이 근무하고 있는 지역인 인천을 중심으로 모집단을 선정했으며 인천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조사를 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리터러시 하위요인을 정보화인지도와 컴퓨터사용수준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둘째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두 변수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과 결과를 도출 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그림 1]과 같이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의 변화 속에서 활용해야 할 도구인 뉴미디어의 구성 속성을 분석해보고, 뉴미디어 활용과 진로의사결정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리터러시 조절효과가 진로의사결정에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분석하여 대학생들의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효율적인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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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가 등장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사회가 점차 복잡 다양해지고 관계의 범위가 확장되어 짐에 따라 전통적인 도구들은 의사전달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한계에 도달하게 되었다. 인간은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상호작용을 하기 위하여 전화, e-mail,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정보통신기술과 컴퓨터를 매개로하는 의사소통 도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도구인 미디어가 등장하였다.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리터러시란 의사소통 수단으로써 그림이나 낙서로 표현된 상징물들을 부호화거나 해석하는 소통도구이다. 문자언어가 존재하지 않았던 시대에서는 벽화 등을 통해 시각적인 언어인 그림이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리터러시가 미디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나? 특히 미디어 환경에서 자라온 대학생들에게 미디어 사용은 생활필수품이며, 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을 하는 플랫폼이다. 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정보 활용 능력인 리터러시는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더 포괄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리터러시 능력의 여부에 따라 타인과의 의사소통 관계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침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4차 산업을 이끌 세대인 대학생들에게 미디어 활용과 리터러시 능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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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오진욱, 미디어 사용과 신뢰형성 과정의 관계에 관한 질적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논문, 2015. 

  2. 유기상, 신연하, "미디어아트에 대한 대학생들의 경제적가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제20 권, 제5호, 2019. 

  3. 박주연, "미디어 리터러시의 재개념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제21권, 제1호, pp.69-87, 2013. 

  4. 김민영, 청소년들의 미디어 교육 경험과 개인적 성향이 미디어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5. 안정임, 서윤경, 김성미,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요인 검증,"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6호, pp.129-176, 2012. 

  6. 이현주, 홍미희, "스마트 디바이스의 세대별 사용자 경험 변화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pp.252-260, 2019. 

  7. 안정임, "연령집단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 비교 연구," 학습과학연구, 제7권, 제1호, pp.1-21, 2013. 

  8. 방림, 서수석, "소셜커머스의 특성이 신뢰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2권, 제2호, pp.89-108, 2011. 

  9. R. E. Rice, The new media: Communication, Research, and Technology,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1984. 

  10. 조남억, "소년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탐색적 고찰,"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4호, pp.93-111, 2012. 

  11. 김양은, "매체 발달에 따른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 언론연구, 제10호, pp.61-86, 2001. 

  12. Jenkins and Henry, "Confronting the Challenges of Participatory Culture: Media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MacArthur Foundation, p.72, 2006. 

  13. 백욱인, 디지털 시대의 지식과 교육.사이버교육의 이해,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2018. 

  14. 황윤미, 진로의사결정의 방법, 단계, 유형이 대학생 진로의사결정의 질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사논문, 2014. 

  15. 신연하, "경력단절여성의 개인특성에 따른 재취업욕구 차이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310-323, 2017. 

  16. 공윤정, "진로의사결정 과정에서 정서의 역할에 대한 탐색적 논의," 아시아교육연구원, 제15권, 제1호, pp.27-43, 2014. 

  17. 어진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유형과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8. 정현식, 대학생들의 정보활용능력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19. 유기상, 더블어 미디어를 즐기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2013. 

  20. 신연하, "사회적지지가 경력단절여성의 노동시장 재진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제18권, 제7호, pp.138-152, 2018. 

  21. Word Economic Forum, New Vision for Education Unlocking the Potential of Technology, WEF, pp.2-3, 2015. 

  22. 유기상, 황혜진, "노인 학습자 대상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사례연구," 현대사진영상학회, 제17권, 제3호, pp.4-18, 2014. 

  23. 유기상, "디지털 환경에서의 자아-제시적 이미지의 재현과 소통이 갖는 문화적 의미,"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제4권, 제2호, pp.123-149, 2009. 

  24. 유기상, "여미낙2- 짝을 이루어 어루만지며 서로를 좋아하다," 인터미디어스페이스알엠, p.1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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