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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들의 인터넷 미디어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찰 -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Internet Media Credibility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438 - 449  

김연종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  안정임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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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기반 미디어의 이용이 일상화되어 있는 20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인터넷 신문, 인터넷 포털사이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한 신뢰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미디어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본 연구에서는 특히 이용자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주목하였다. 미디어 신뢰도라는 것이 이용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의 미디어 전반에 대해 갖고 있는 리터러시 역량, 즉 정보 분별 능력, 비판적 이해 능력, 정보 공유 능력 등이 신뢰도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미디어 신뢰도 선행연구에서 주요 변인으로 밝혀진 미디어 이용동기 및 이용량의 관련성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중 비판적 이해 능력이 인터넷 기반 미디어 신뢰도에 일관되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의 소유구조, 재현된 현실, 상업적 목적, 정보의 왜곡 등 미디어의 속성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보유한 이용자일수록 미디어 신뢰도가 낮았다. 반면, 정보 자체를 평가하고 분별하는 능력은 예상 외로 인터넷 신문 외에는 영향력을 미치지 않았고 정보공유능력은 모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디어 신뢰도에 대한 새로운 연구주제 및 논의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perception of internet media credibility and influencing factors among college students who are routine users of internet-based media. Media literacy competences are of primary interest among others in that users' media literacy such as information evaluation, critical under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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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대를 대상으로 한 것은 앞서 언급한대로 인터넷 미디어가 20대들의 주된 이용매체임에도 불구하고 신뢰도가 높지 않은 점, 그 원인 규명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아직 많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한 것이다. 또한 인터넷 미디어는 하나의 단일 정보원이 아니라 인터넷 신문, 포털, 블로그, SNS 등 다양한 정보원 혹은 서비스로 구분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여러 유형의 인터넷 정보원에 대한 신뢰도가 20대 이용자들의 내적 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의 측정항목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척도를 개발한 안정임, 서윤경, 김성미[21]의 연구에서 활용한 측정항목 중 본 연구에 적합한 세부척도를 선별하여 사용하였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측정하는 연구들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하위요인을 활용하고 있지만[27][28],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이해능력, 정보분별능력, 정보공유능력의 3가지 하위 리터러시요인이 인터넷 기반 미디어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내적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및 크론 바하 신뢰도계수검증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는 [표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기반 미디어의 이용이 일상화되어 있는 20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인터넷 신문, 인터넷 포털, 사회관계망(SNS)에 대한 신뢰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미디어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본 연구에서는 특히 이용자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주목하였다. 미디어 신뢰도라는 것이 이용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의 미디어 전반에 대해 갖고 있는 리터러시 역량, 즉 정보분별 능력, 비판적 이해 능력, 정보 공유 능력 등이 신뢰도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20대들의 인터넷 관련 미디어의 신뢰도 평가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의 2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대학의 언론 관련 교양수업을 수강 중인 대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직접 기입식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중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한 325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 어찌 보면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있는 미디어에 대해 동기가 형성되며 다시 해당 미디어의 신뢰로 이어지는 일종의 순환구조가 존재한다는 예측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구조의 선후관계를 살펴보지 못했지만 향후 신뢰도와 이용 동기 간의 상호작용성과 영향력의 방향성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요청되는 대목이다.
  •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의 내적 속성 중 미디어를 올바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요인에 대해서 주목해 보고자 한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기본적으로 미디어에 대한 이용과 활용 능력, 비판적 이해능력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바로 이러한 가정을 근간으로 하여 20대 대학생들의 인터넷 미디어 신뢰도가 기본적인 정보이용행태 및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과 어떻게 연관되는 지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20대를 대상으로 한 것은 앞서 언급한대로 인터넷 미디어가 20대들의 주된 이용매체임에도 불구하고 신뢰도가 높지 않은 점, 그 원인 규명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아직 많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기반 미디어의 이용이 일상화되어 있는 20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인터넷 신문, 인터넷 포털, 사회관계망(SNS)에 대한 신뢰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미디어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본 연구에서는 특히 이용자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주목하였다.
  • 미디어 신뢰도라는 것이 이용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의 미디어 전반에 대해 갖고 있는 리터러시 역량, 즉 정보분별 능력, 비판적 이해 능력, 정보 공유 능력 등이 신뢰도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미디어 신뢰도 선행연구에서 주요 변인으로 밝혀진 미디어 이용동기 및 이용정도의 관련성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 20대 대학생들의 인터넷 신문 이용량, 이용동기 및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은 인터넷 신문의 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 20대 대학생들의 인터넷 포털사이트 이용량, 이용동기 및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 20대 대학생들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용량, 이용동기 및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존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해볼 때, 미디어 신뢰도와 연계하여 영향력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선별해볼 수 있다. 첫째,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역량이다. 비판적 이해 역량은 미디어 정보와 콘텐츠가 어떻게 나온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고, 지원받고, 보호되고, 평가되고, 또 공유되는 지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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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와 같은 인터넷 기반 소셜 미디어 시대에 미디어 리터러시가 미디어 이용자의 상호작용 및 참여, 공유의 개념에 더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예컨대 전통적인 미디어 리터러시가 미디어에 대한 접근, 이해, 생산의 개념으로 세분화한다면, 현재와 같은 인터넷 기반 소셜 미디어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 이용자의 상호작용 및 참여, 공유의 개념 등에 더 주목한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하나의 단일 개념으로 보지 않고 세부적 역량항목으로 분류하는 것은 그만큼 미디어의 이용행태가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이기 때문이다.
미디어 신뢰도란? 미디어 신뢰도(credibility)는 특정 미디어와 채널을 통해 전달된 메시지가 수용자들에게 얼마나 믿을만한 것으로 인지되는지를 의미한다. 박노일, 정지연, 장정헌[15]은 언론학 연구에 있어서 미디어 신뢰도가 중요한 이유는 이 개념이 미디어의 기술적 특징 및 이용, 그리고 수용자의 태도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미디어 신뢰도의 역할은? 미디어 신뢰도(media credibility)는 언론학 분야에서 오랫동안 연구의 대상이 되어온 영역이다[3][4]. 미디어 신뢰도는 언론의 역할과 사명을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일 뿐 아니라 이용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시각의 성숙도를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미디어 신뢰도에 대한 연구는 미디어 산업의 입장에서 특정 미디어가 다른 미디어에 비해 얼마나 더 높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는가를 단순통계수치로 비교하거나 수치의 추이분석 등에 집중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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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홍숙영, 정의철, "가짜뉴스와 언론 신뢰의 위기: 현황 분석과 대응 방안 탐색," Crisisonomy, 제13권, 제8호, pp.43-60, 2017. 

  2. http://www.hani.co.kr/arti/society/media/849106.html#csidx25209aac1001ee4a7398192a562684a 

  3. C. I. Hovland and W. Weiss, "The influence of source credibility on communication effectiveness," Public Opinion Quarterly, Vol.15, No.4, pp.635-650, 1951. 

  4. 박정의, "다매체 시대의 매체별 신뢰도 분석: 온라인과 전통 매체의 변별 요소-뉴스의 사회성," 한국방송학보, 제15권, 제3호, pp.129-154, 2001. 

  5. 송종길, "매체별 신뢰도의 유사성 및 차별성 분석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2호, pp.180-202, 2007. 

  6. 하승태, 이정교, "미디어 이용량과 선호 콘텐츠 유형이 미디어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1호, pp.413-434, 2011. 

  7. 장정욱, 류춘렬, "한중 수용자의 뉴스 미디어 신뢰도 비교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0권, 제3호, pp.116-152, 2013. 

  8. 수신, 육건엽, 정용국, "SNS 뉴스 신뢰도 결정요인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2권, 제3호, pp.7-30, 2015. 

  9. 김미경, 김봉덕, "뉴스 소비자의 사실 중심 뉴스 가치 인식, 이슈의 중요성 인식, 뉴스의 편향적 지각이 뉴스의 신뢰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343-356, 2018. 

  10. T. Johnson and B. Kaye, "Using is believing: The influence of reliance on the credibility of online political information among politically interested Internet users,"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77, pp.865-879, 2000. 

  11. M. J. Metzger, A. J. Flanagin, K. Eyal, D. R. Lemus, and R. M. McCann, "Credibility for the 21st century: Integrating perspectives on source, message, and media credibility in the contemporary media environment," In P. J. Kalbfleisch (Ed.), Communication Yearbook, Vol.27,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2003. 

  12. 장정헌, 하주용, 김선호, "정치정보원으로서 인터넷미디어 신뢰도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4호, pp.96-128, 2014. 

  13. S. Ashley, M. Poepsel, and E. Willis, "Media literacy and newscredibility: Does knowledge of media ownership increase skepticism in news consumers?," J. of Media Literacy Education, Vol.2, No.1, pp.37-46, 2010. 

  14. 김정윤, 성동규, "미디어 리터러시의 자본화: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확장과 측정문항의 구성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32권, 제1호, pp.5-32, 2018. 

  15. 박노일, 정지연, 장정헌, "고령자 집단의 뉴스 미디어 이용과 신뢰도 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4권, 제1호, pp.314-347, 2017. 

  16. 김현정, "매체 편향성 인식이 신문사설에 대한 심리적 저항을 통해 행동의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1호, pp.178-198, 2014. 

  17. 김은미, 양소은, "디지털 네이티브의 시민성," 한국언론학보, 제57권, 제1호, pp.305-334, 2013. 

  18. 이재원, 박동숙, "소셜 네트워크 저널리즘 시대의 뉴스 리터러시 재개념화 : 뉴스 큐레이션 능력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 제32권, 제2호, pp.171-205, 2016. 

  19. 양정애, 최숙, 김경보, 뉴스리터러시 교육 I : 커리큘럼 및 지원체계, 한국언론진흥재단, 2015. 

  20. 김경모, 이승수, 김상정, "정파적 수용자의 적대적 매체 지각과 뉴스 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이론, 제12권, 제3호, pp.4-48, 2016. 

  21. 안정임, 서윤경, 김성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평가도구 개발 및 성과 측정 조사, 방송통신위원회, 2013. 

  22. UNESCO, Global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assessment framework: Country readiness and competencies. Paris: UNESCO, 2013. 

  23. 변정현,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남녀 학생의 변화 양상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3호, pp.419-446, 2013. 

  24. D. Buckingham, "Teaching the creative class? Media education and the media industries in the age of participatory culture," J. of Media Practice, Vol.14, No.1, pp.25-41, 2013. 

  25. T. Jolls and C. Wilson, "The core concepts: Fundamental to media literacy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J. of Media Literacy Education, Vol.6, No.2, pp.68-78, 2014. 

  26. 안정임, 서윤경, 김성미,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 동향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5호, pp.5-49, 2017. 

  27. I. Cortoni, V. LoPresti, and P. Cervelli, "Digital competence assessment: A proposal for operationalizing the critical dimension," J. of Media Literacy Education, Vol.7, No.1, pp.46-57, 2015. 

  28. E. Schilder, B. Lockee, and P. Saxon, "The challenges of assessing media literacy education," J. of Media Literacy Education, Vol.8, No.1, pp.32-48, 2015. 

  29. A. Rubin and E. Perse, "Audience selectivity and involvement in newer media environment," Communication Research, Vol.17, No.5, pp.675-698,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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