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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도서관 인식 및 정보원 이용에 관한 조사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Adolescents' Perceptions of Library and their Information Us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3, 2015년, pp.351 - 370  

이정미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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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 이용자들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정보이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검색엔진 정보원과 비교한 도서관 정보원 인식, 정보원에 대한 평가 및 각 요소들의 연관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데이터는 설문조사로 수집,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청소년 집단은 검색엔진 정보원을 가장 선호하는 탐색도구로 사용하며 도서관은 책과 같은 인쇄자료의 접근을 주로 하며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원 선택은 사용이 쉽거나 빨리 얻을 수 있는 정보원을 사용하고자 하였고 정보원 비교 등 각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상당히 많은 요소들 사이의 상호연관성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look at overall adolescents' perceptions of library and reveal the relevance of search engine sources and library sources compared each elements of them and find out any related issues of perceptions of library and information use of them.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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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린이와 청소년 집단의 학습을 위한 정보이용습관과 패턴을 선행연구를 통해 종합적으로 고찰한 정진수(2009)의 연구가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청소년 집단의 정보이용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진행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이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개괄적인 정보이용은 어떠한 양상을 띠고 있으며 도서관에 대해 인식하는 바가 어떠한지와 같은 인식적인 측면의 조사와 더불어 인터넷 환경을 대변하는 정보검색도 구인 검색엔진 정보원과 도서관 정보원에 대한 인식과 정보이용의 만족도에 대해조사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 이용자 집단의 이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며 더불어 향후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구현과 전략적 계획 수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만 13세에서 18세까지의 청소년(중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정보이용에 대한 개괄적인 양상, 도서관과 검색엔진 정보원에 인식 및 만족도 등을 살펴보고 더불어 각 요소들의 관계성을 찾고자 시도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중고등학교 재학생) 이용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정보이용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고 오늘날의 정보기술 현장에서 가장 대중적인 정보검색 도구로 사용되는 검색엔진 정보원과 비교해 도서관 정보원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또한 각 정보원의 신뢰도나 만족도는 어떠하지를 살펴보고 더불어 각 요소들의 연관성을 확인하고자 한 연구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이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개괄적인 정보이용은 어떠한 양상을 띠고 있으며 도서관에 대해 인식하는 바가 어떠한지와 같은 인식적인 측면의 조사와 더불어 인터넷 환경을 대변하는 정보검색도 구인 검색엔진 정보원과 도서관 정보원에 대한 인식과 정보이용의 만족도에 대해조사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 이용자 집단의 이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며 더불어 향후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구현과 전략적 계획 수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3. 청소년 이용자 집단의 정보이용에 관련된 각 요소들은 서로 일정한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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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성세대와 비교할 때 청소년만이 가지는 특징은? 이러한 디지털 문화속에서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은 아주 자연스러운 자신들만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기성세대와 비교해 볼 때 청소년은 안정성을 추구하는 대신 사회 변화에 도전적이면서 신속하게 반응하는 성향이 크며 “Born Digital”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게 발전하는 기계에 친화적으로 적응하고 새로운 기계사용을 신속하게 습득한다고 알려져 있다. X세대, Y세대 등과 같이 ~세대를 붙여 정의하는 용어로 대변한다면 2015년 현재 청소년 세대는 I세대1)와 T세대2)가 혼합된 이용자 집단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I세대를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X세대, Y세대 등과 같이 ~세대를 붙여 정의하는 용어로 대변한다면 2015년 현재 청소년 세대는 I세대1)와 T세대2)가 혼합된 이용자 집단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I세대는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라는 세계적인 인터넷망이 나타난 1990년대 초반 이후에 출생한 이들을 일컬으며, 어려서부터 컴퓨터와 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하며 놀이와 학습에 수용했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에 친숙하고, 디지털 문화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생활하는 세대이다. I세대는 월드와이드웹, SNS, 유튜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MP3, 모바일폰, 태블릿PC, PDA, 디지털카메라 등의 각종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사용한다. 이런 이유로 이들 세대를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s)’이라는 별칭으로 지칭하기도 했다(Prensky 2001).
T세대란? 이런 이유로 이들 세대를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s)’이라는 별칭으로 지칭하기도 했다(Prensky 2001). T세대란 터치 세대, 터치스크린 세대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과 같은 터치 기반의 인터페이스 기기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여 이러한 기기들을 태어나면서부터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환경에서 자라난 2000년 이후 태어난 세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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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준홍. 2012. 청소년의 도서관이용이 민주시민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 199-217.(Kim, Jun-Hong. 2012. "Effects of Library Use of Adolescents on Civic Competencies for Democratic Citizenship."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4): 199-217.) 

  2. 박영균 외. 2005. 청소년의 정보이용 활성화 정책 연구. 12.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Park, Young-Kyun et al. 2005. Policy Research for Enabling the use of youth information. Seoul: National Youth Development Institute.) 

  3. 박준식, 박일종, 신상헌. 2000. 대학교수들의 학술정보원 이용행태 분석: K대학의 사회과학교수집단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17(3): 21-43.(Park, Joon-Shik, Park, Il-Jong and Shin, Sang-Heun. 2000. "The Analysis on the Academic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College Professors: A Social Scientist Group in the K-University."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7(3): 21-43.) 

  4. 송기호. 2011.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범 교육과정으로서의 정보 활용 능력 위상 강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29-50.(Song, Gi-Ho. 2011. "Alternative Measures for Improvement of Information Literacy as Cross Curricula under the National Curriculum in Korea."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29-50.) 

  5. 송기호. 2013. 학교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전개 방향과 활성화 전략.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49-69.(Song, Gi-Ho. 2013. "Progress and Activation Strategies of Information Service in the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49-69.) 

  6. 윤정옥. 2009. 인문학자의 전자정보원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5-28.(Yoon, Cheong-Ok. 2009. "Research of the Usage of Electronic Information Resources of the Humanities Schola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2): 5-28.) 

  7. 이경란, 한복희. 2009.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4): 115-130.(Lee, Kyeong-Ran and Hahn, Bock-Hee. 2009. "A Study on Young Adults' Programs Analysis & Revitaliation in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4): 115-130.) 

  8. 이명희, 정혜련. 2012. 디자인분야 교수들의 정보이용행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1): 299-316.(Lee, Myeong-Hee and Jung, Hye-lyun. 2012. "Information Use Behaviors of Professors in Design Field."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1): 299-316.) 

  9. 이정미. 2011. 외국인 관광객의 정보추구행태 분석: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2): 161-179.(Lee, Jeong-Mee. 2011. "Analysing of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Foreigner in Korea - based on cultural differences between the East and the Wes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2): 161-179.) 

  10. 정진수. 2009.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보이용에 관한 연구의 비판적 분석 I - 학습을 위한 정보이용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2): 143-153.(Chung, Jin Soo. 2009. "A Critical Analysis of the Studies on Children's and Adolescents' Information Seeking and Use Part I: Focusing on Information Seeking and Use for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2): 143-153.) 

  11. 하은혜, 장윤금, 권나현. 2011. 청소년 독서진흥 프로그램 운영평가: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2): 181-200.(Ha, Eun Hye, Chang, Yunkeum and Kwon, Nahyun. 2011. "An Evaluation of a Youth Reading Promotion Program: Focusing on '1318' Bookworm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2): 181-200.) 

  12.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인터넷으로 인한 유.청소년 행동변화 관련 실험연구.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0. An Experimental Study about Children and Adolescents' Behavior Changes caused by Internet. Seoul: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13. Coffman, S. 2012. "The Decline and Fall of the Library Empire." Searcher, 20(3). [online] [cited 2015. 6. 20.] 

  14. Dempsey, L. 2012. "Libraries and the informational future: Some notes." Information Services & Use, 32: 203-214. 

  15.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part 1." On the Horizon, 9(5): 1-6. 

  16. Wolf, M. 2008. Proust and the Squid: The Story and Science of the Reading Brain. New York: Harper Perenn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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