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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4, 2010년, pp.61 - 68
강은경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김한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One often thinks that those doing any activity on the Internet are likely to be addicted to it so that they tend to rather restrain the educational use of what the Internet can provide. However, the online edu-games deserve a good learning material which can not only provoke learners' interest bu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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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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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이란? | 이처럼 몰입(Flow)은 행동 그 자체가 흥미롭고 즐거운 것으로 외부적인 보상이 없더라도 지속되는 행동을 통해 얻은 전체적인 경험으로 시간과 공간 개념을 의식하지 않고 활동 자체에 몰두하다 보면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흐르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되는 상태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6]. | |
인지양식이란? | 인지양식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상황에 적응하는 방식으로 인간의 능력을 나타내는 준거가 아니라 개인이 사물을 지각하는 고유한 방식 이라 할 수 있다. | |
사려성-충동성 인지양식이란? | Kagan(1964)에 의해 개발된 개념으로서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이나 문제해결과정에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인지양식 유형이다. 일반적으로 사려성-충동성 인지양식을 불확실한 조건하에서 학습자가 어떤 결정을 할 때 속도에 있어서의 차이를 기준으로 학습자를 분류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할 때의 속도, 정확성, 신중성에 의해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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