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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교육용 게임에서의 인지양식에 따른 학습 몰입경험 비교
Comparison of Learning Immersion Experiences According to Cognitive Style in Online Edu-gam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4, 2010년, pp.61 - 68  

강은경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김한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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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인터넷 활동이 중독이라는 부정적 측면 때문에 교육적 활용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온라인 교육용 게임은 흥미 유발과 함께 학습자-교수자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끌어낼 수 있는 좋은 수업자료이고, 몰입과 관련한 선행 연구들에서는 인터넷이 주는 긍정적 측면을 검증했다. 온라인 교육용 게임이 개인별 학습 분야의 유용한 도구라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의 연구는 개별화에 초점을 맞춘 몰입 연구가 요구된다. 본 논문은 온라인 교육용 게임에서 개인의 인지양식에 따라 학습몰입 구성 요소들 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밝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ten thinks that those doing any activity on the Internet are likely to be addicted to it so that they tend to rather restrain the educational use of what the Internet can provide. However, the online edu-games deserve a good learning material which can not only provoke learners' interest but 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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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온라인 교육용 게임에서 인지양식에 따라 학습몰입 구성요소들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밝히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 학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교수학습 전략에 관한 연구에서는 웹기반 수업에서 학습자의 몰입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이며 이 요인들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분석 하였고, 그 요인들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주의 집중, 중요도, 즐거움, 시간왜곡, 항해, 학습내용 및 상호작용에 유의미함을 밝혔다[10].
  • 본 연구는 개인변인 중 인지양식에 따라 학습몰입 구성요소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 본 논문은 온라인 교육용 게임에서 인지양식에 따라 학습몰입 구성 요소들 간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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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입이란? 이처럼 몰입(Flow)은 행동 그 자체가 흥미롭고 즐거운 것으로 외부적인 보상이 없더라도 지속되는 행동을 통해 얻은 전체적인 경험으로 시간과 공간 개념을 의식하지 않고 활동 자체에 몰두하다 보면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흐르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되는 상태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6].
인지양식이란? 인지양식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상황에 적응하는 방식으로 인간의 능력을 나타내는 준거가 아니라 개인이 사물을 지각하는 고유한 방식 이라 할 수 있다.
사려성-충동성 인지양식이란? Kagan(1964)에 의해 개발된 개념으로서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이나 문제해결과정에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인지양식 유형이다. 일반적으로 사려성-충동성 인지양식을 불확실한 조건하에서 학습자가 어떤 결정을 할 때 속도에 있어서의 차이를 기준으로 학습자를 분류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할 때의 속도, 정확성, 신중성에 의해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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