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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 구성요소에 대한 조작적 정의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onents of Logical Thinking in Problem-solving Process on Informatics Subjec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2, 2010년, pp.1 - 14  

윤일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종혜 (경기과학고등학교)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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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정보 교과에서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일반적인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래밍 학습 결과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의 향상에 한정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논리적 사고력의 특성 및 타 교과에서 논리적 사고력의 특성과 달리 정보 교과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논리적 사고력의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먼저, 정보 교과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를 선정하고, 각각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개방형식의 전문가 설문과 연구자 숙의 과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각각의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중등 정보 교과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내용요소와 연관성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는 서열화 논리, 명제 논리, 상관 논리, 변인 통제 논리, 조합 논리, 비례 논리이며, 조작적 정의와 정보교과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력 평가문항을 개발하여 그 실효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정보 교과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방안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researches on the improvement of logical thinking in Informatics subject have used general logical thinking test and only limited improvement of logical thinking by programming learning result. In this study, the operational definition of the logical thinking in problem-solving process on 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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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조작적 정의와 정보 교과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의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력 평가문항을 개발하여 논리적 사고력의 조작적 정의의 실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논리적 사고력이나 특정 교과의 논리적 사고력의 특성과 달리 정보 교과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를 탐색해 보고, 그 조작적 정의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조작적 정의와 정보 교과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의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력 평가문항을 개발하여 논리적 사고력의 조작적 정의의 실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개정된 중등 정보 교육과정의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내용요소와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와의 관계성을 고찰해 보았다.
  • 둘째,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나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에 나타나는 논리적 사고력 특성과의 관계보다는 프로그래밍 학습결과와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와의 관계로 접근하여 전반적인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접근에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에 대해 탐색해 보고, 그에 따른 구성요소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고 그에 따른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또한, 개정된 중등 정보 교육과정의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내용요소와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와의 관계성을 고찰해 보았다.
  • 설문지에는 논리적 사고력 구성요소 각각의 정의와 예시문항을 제시하였다. 설문에서 전문가들에게 구성요소의 선정뿐 아니라,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의견을 쓸 수 있도록 의견란을 제시하였다.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는 설문 평균 5.
  •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 요소를 선정하기 위한 선행연구로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를 와 같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 구성 요소의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평가 문항을 개발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 예비 검사 문항을 개발해 그 실효성을 알아보았다.
  • 그러나 관련 연구를 통해서 각 교과의 특성에 따라서 적합한 논리적 사고력 구성요소가 모두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과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논리적 사고력 구성요소와 그에 따른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로는 서열화 논리, 명제 논리, 조합 논리, 비례 논리, 상관 논리, 변인 통제 논리가 선정되었다.
  • 이러한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문항 분석 결과 논리적 사고력 평가 문항(난이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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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열화 논리란? 일반적인 개념의 서열화 논리는 제시된 어떤 사물이나 그것의 크기, 무게 등의 증가 혹은 감소에 따라 순서에 입각해 정신적으로 배열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개방형 설문을 통해서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서열화 논리에 대한 조작적 정의 의견은 총 11개중 8개로, 공통된 내용들을 연계해 정리한 결과 <표 4>와 같이 3가지의 정의로 나눌 수 있다.
정보 교과는 무엇에 목적을 두고 있는가? 정보 교과는 컴퓨터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1]. 이러한 정보 교과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은 일반적인 문제해결능력과 달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최적의 규칙성을 찾아 프로그램으로 실현해보는데 있다[2].
정보 교과와 논리적 사고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어떤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 그러나 정보 교과와 논리적 사고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대부분의 연구들이 프로그래밍 학습결과와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와의 관계만을 고려하여 전반적인 문제해결관점이나 프로그래밍 학습과정과 논리적 사고력과의 관계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정보 교과의 전반적인 문제해결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부분에서도 한계가 있다. 둘째, 대부분의 연구들이 일반적인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나 수학, 과학, 국어 교과와 연 관된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논리적 사고력 검사 지를 이용하여 그 관계성을 검증하였다. 논리적 사고력은 특정 교과에 따라 그 구성요소와의 상관관계가 차이가 있으므로, 타 교과와 연관된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를 이용한 연구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대부분의 문항들이 과학이나 수학 교과 내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학습자의 과 학이나 수학 교과 내용에 대한 사전지식이 검사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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