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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정보 교육 프로그램
An Informatics Education Program for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1, 2010년, pp.1 - 8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임웅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  이은경 (경기 청운중학교)

초록

지식 기반 사회에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기존의 지식으로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문제 상황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의 체계적 수집 및 활용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 및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정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모두 다룰 수 있도록 조직하였으며, 문제 해결의 전체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학습자 내부 지식 뿐 아니라 새로운 정보를 수집,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구성하였다. 또한 정보 활용 난이도에 따라 분리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knowledge based society, it is very important to have an ability to solve problem with knowledge and information. In addition, the number of problems that can not be solved only with existing knowledge are increasing. Therefore, we developed an informatics education program that enhances c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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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처럼 기존의 지식으로 인해 사고 과정에 제약이 발생하고, 이러한 과정이 창의적 문제 해결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창의성이 발현되기 위해서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일반적 문제해결력이 필요조건이 되며 이러한 문제해결력이 창의성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일반적 문제해결력으로 인한 고착 현상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도모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착이 최소화되는 방법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정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정보 기술 활용 능력 신장의 차원에서 벗어나 정보의 체계적 수집 및 활용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 및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정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그램과 차이를 지닌다.
  • 그러나 이러한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단계 중 문제의 정의(문제 발견) 단계는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 성격, 사고유형, 동기, 환경 등이 적절히 융합될 때 발현되며, 그 과정이 매우 복잡하여 단기적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목적은 정보의 창의적 활용을 통한 문제해결력의 신장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 상황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정보의 수집, 아이디어의 생성, 아이디어의 검증과 수용의 세 단계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을 동시에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고착(fixation)의 형성에 관계하는 지식과 일반적 문제해결력에 주목하고, 이를 적절히 탈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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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문제 해결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창의적 문제 해결이란 문제 해결을 방해하는 지식과 경험에 의한 고착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조작자들을 많이 생성하고 그 중에서 적절한 조작자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고착에서 쉽게 벗어날수록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가능성은 커진다.
고착이란 무엇인가? 고착이란 사전지식으로 인해 기억이나 문제 해결 과정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가 발현되는 상황에서 인지적인 조작을 방해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제약들은 개인뿐만 아니라 그룹에 있어서도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생성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5].
일반적 문제 해결 과정과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일반적 문제 해결 과정은 문제의 분석 및 이해, 관련된 정보 찾기, 해결책 세우거나 찾기, 실행, 평가 및 수정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또한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은 문제의 발견 및 정의 단계, 자료 탐색 및 해결안 발견 단계, 실행 및 평가를 거쳐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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