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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3 no.1, 2010년, pp.1 - 8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임웅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 이은경 (경기 청운중학교)
지식 기반 사회에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기존의 지식으로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문제 상황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의 체계적 수집 및 활용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 및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정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모두 다룰 수 있도록 조직하였으며, 문제 해결의 전체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학습자 내부 지식 뿐 아니라 새로운 정보를 수집,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구성하였다. 또한 정보 활용 난이도에 따라 분리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In the knowledge based society, it is very important to have an ability to solve problem with knowledge and information. In addition, the number of problems that can not be solved only with existing knowledge are increasing. Therefore, we developed an informatics education program that enhances c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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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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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문제 해결이란 무엇인가? | 따라서 창의적 문제 해결이란 문제 해결을 방해하는 지식과 경험에 의한 고착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조작자들을 많이 생성하고 그 중에서 적절한 조작자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고착에서 쉽게 벗어날수록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가능성은 커진다. | |
고착이란 무엇인가? | 고착이란 사전지식으로 인해 기억이나 문제 해결 과정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가 발현되는 상황에서 인지적인 조작을 방해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제약들은 개인뿐만 아니라 그룹에 있어서도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생성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5]. | |
일반적 문제 해결 과정과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 일반적 문제 해결 과정은 문제의 분석 및 이해, 관련된 정보 찾기, 해결책 세우거나 찾기, 실행, 평가 및 수정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또한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은 문제의 발견 및 정의 단계, 자료 탐색 및 해결안 발견 단계, 실행 및 평가를 거쳐 이루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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