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강비 측정 교구 개발 및 체험수학활동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6 no.2, 2010년, pp.281 - 299  

김기원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Silla University) ,  도혜경 (Master of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ill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 mathematical tools for measuring the Geumgang Ratio and we call them Geumgang Ratio Calipers. Also we show a teaching method for ratio through experimental mathematics. With Geumgang Ratio Calipers students measure the Geumgang Ratio in their bodies, materials for everyday 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중요한 수학적 개념인 비와 비례개념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선행연구의 제안을 고려하여 수학내·외적 연결성을 고려하고 다양한 맥락에서 비를 구현하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우리의 전통적인 선호비례인 금강비를 도입하여, 금강비를 측정할 수 있는 ‘금강자’를 개발하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여 신체, 일상생활용품, 석굴암 등에 나타나는 금강비를 측정하는 체험수학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수학수업에 흥미를 갖고 수학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의 저자는 2009년 부산지역 D여고 여학생 3명을 지도하여 ‘WISE 주니어 과학논문집’에 ‘동양인의 비례선호도 연구와 금강비 측정 교구 개발’(최청아 외(2009))을 발표하도록 하였는데, 그 논문에는 정팔각형을 이용하여 금강비를 측정할 수 있는 ‘금강자’라는 교구를 개발하여 소개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의 전통적인 선호비례인 금강비를 도입하여 금강비를 측정할 수 있는 ‘금강자’를 개발하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여 신체, 일상생활용품, 석굴암 등에 나타나는 금강비를 측정하는 체험수학활동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수학의 필요성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지향적인 수학 교수·학습에 있어서 전제되는 것은? 김남희(2008)는 수학 수업에서 교구는 직접적인 조작을 통하여 수학을 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교수매체로서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특징이 있고, 수학적 구조를 기호로 표현하지 않고도 구체화할 수 있기 때문에 다루고자 하는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보조하는데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어 구조지향적인 수학 교수·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교육은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학습을 전제로 해야 가능하므로 수학 수업에서 교구를 활용한 조작활동은 학생들을 활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탐구활동을 하는 가운데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사이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져서 수학학습에 필수적인 의사소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수학적 개념을 구체화하고 이해를 돕는다고 하였다.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은? 한편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를 제시하고 있는데 수학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조작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교육부, 1997). 또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생활 주변의 현상, 사회현상, 자연현상 등을 학습소재로 도입하고 구체적인 조작활동과 탐구활동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게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교구의 확보와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것은? 한편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를 제시하고 있는데 수학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조작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교육부, 1997). 또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생활 주변의 현상, 사회현상, 자연현상 등을 학습소재로 도입하고 구체적인 조작활동과 탐구활동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게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교구의 확보와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옥기.정순영.이환철, 중학교 수학 9-가 (2003), (주)두산. 

  2.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1997), 대한교과서주식회사 

  3. 교육인적자원부, 수학과 교육과정(2007),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 권오남.박정숙.박지현,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비례적 사고가 필요한 수학 개념 분석, 46 (3) (2007), 315-329. 

  5. 김기원.김미나, 건물의 높이.너비 측정하기 체험수학 활동을 통한 삼각함수 지도방안, 수학교육 학회지, 23 (3) (2009), 785-801. 

  6. 김남희,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학교수학과 교구 (2008), 경문사 . 

  7. 이영하.허민.박영훈.여태경, 중학교 수학 9-가 (2003), (주)교문사. 

  8. 이준열.장훈.최부림.남호영.이상은, 중학교 수학 9-가 (2007), 도서출판 디딤돌. 

  9. 전평국.신동윤.방승진.황현모.정석규, 중학교 수학 9-가 (2003), 교학연구사. 

  10. 정은실, 비 개념에 대한 역사적.수학적.심리적 분석, 대학수학교육학회지 , 5 (4)(2003), 421-439. 

  11. 정주영, 직각사각형 선호비례 조사에 기초한 전통 사찰 구조물의 형태비례 연구 : 루트2 직각사각형에의한 시각적 분석 방법으로. 한국기술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12. 채소연, '직각사각형 선호비례조사'와 전통생활공예품 사례연구를 통한 비례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13. 최청아.이현주.김정윤, 동양인의 비례선호도 연구와 금강비 측정 교구 개발, WISE 주니어 과학논문집, 2 (3) (2009), 1-5. 

  14. 마이클 슈나이더, 이충호 옮김, 자연.예술.과학의 수학적 원형 (2002), 경문사.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