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6 no.2, 2010년, pp.281 - 299
김기원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Silla University) , 도혜경 (Master of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illa University)
In this study we develop mathematical tools for measuring the Geumgang Ratio and we call them Geumgang Ratio Calipers. Also we show a teaching method for ratio through experimental mathematics. With Geumgang Ratio Calipers students measure the Geumgang Ratio in their bodies, materials for everyday 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구조지향적인 수학 교수·학습에 있어서 전제되는 것은? | 김남희(2008)는 수학 수업에서 교구는 직접적인 조작을 통하여 수학을 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교수매체로서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특징이 있고, 수학적 구조를 기호로 표현하지 않고도 구체화할 수 있기 때문에 다루고자 하는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보조하는데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어 구조지향적인 수학 교수·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교육은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학습을 전제로 해야 가능하므로 수학 수업에서 교구를 활용한 조작활동은 학생들을 활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탐구활동을 하는 가운데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사이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져서 수학학습에 필수적인 의사소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수학적 개념을 구체화하고 이해를 돕는다고 하였다. | |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은? | 한편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를 제시하고 있는데 수학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조작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교육부, 1997). 또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생활 주변의 현상, 사회현상, 자연현상 등을 학습소재로 도입하고 구체적인 조작활동과 탐구활동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게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교구의 확보와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것은? | 한편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를 제시하고 있는데 수학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조작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교육부, 1997). 또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생활 주변의 현상, 사회현상, 자연현상 등을 학습소재로 도입하고 구체적인 조작활동과 탐구활동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게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교구의 확보와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
강옥기.정순영.이환철, 중학교 수학 9-가 (2003), (주)두산.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1997),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 수학과 교육과정(2007),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권오남.박정숙.박지현,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비례적 사고가 필요한 수학 개념 분석, 46 (3) (2007), 315-329.
김기원.김미나, 건물의 높이.너비 측정하기 체험수학 활동을 통한 삼각함수 지도방안, 수학교육 학회지, 23 (3) (2009), 785-801.
김남희,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학교수학과 교구 (2008), 경문사 .
이영하.허민.박영훈.여태경, 중학교 수학 9-가 (2003), (주)교문사.
이준열.장훈.최부림.남호영.이상은, 중학교 수학 9-가 (2007), 도서출판 디딤돌.
전평국.신동윤.방승진.황현모.정석규, 중학교 수학 9-가 (2003), 교학연구사.
정은실, 비 개념에 대한 역사적.수학적.심리적 분석, 대학수학교육학회지 , 5 (4)(2003), 421-439.
정주영, 직각사각형 선호비례 조사에 기초한 전통 사찰 구조물의 형태비례 연구 : 루트2 직각사각형에의한 시각적 분석 방법으로. 한국기술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채소연, '직각사각형 선호비례조사'와 전통생활공예품 사례연구를 통한 비례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최청아.이현주.김정윤, 동양인의 비례선호도 연구와 금강비 측정 교구 개발, WISE 주니어 과학논문집, 2 (3) (2009), 1-5.
마이클 슈나이더, 이충호 옮김, 자연.예술.과학의 수학적 원형 (2002), 경문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