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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an Empowerment Education Program in the Prevention of Internet Games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0 no.2, 2010년, pp.255 - 263  

주애란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  박인혜 (전남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effects of an empowerment education program (EEP) on internet games addiction, empowerment, and stress in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The EEP used in this study was based on the Freire' Empowerment Education Model. The research design of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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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 대상의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청소년과 가족의 정신 건강 및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중학생의 임파워먼트, 인터넷게임중독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임파워먼트, 인터넷게임중독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Freire (1970)의 임파워먼트교육 모델을 근거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중학생의 임파워먼트가 증진되었고, 인터넷게임중독 및 스트레스는 감소됨을 규명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 둘째, 간호실무면에서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을 문헌고찰과 경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현실성 있게 제작하여 적용가능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즉, 프로그램의 적용에 있어서 청소년이 쉽게 모일 수 있는 학교나 종교기관, 복지회관, 청소년수련관, 문화센터 등의 시설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집단활동을 포함시키고, 특별한 시설이나 장비가 요구되지 않으며 저렴한 비용이 들어 이용가능성이 높도록 하였다. 셋째, 간호연구면에서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이론적인 틀과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가설 설정

  •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임파워먼트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스트레스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1가설: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임파워먼트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2가설: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인터넷게임중독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3가설: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스트레스 점수가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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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파워먼트란 어떤 개념인가? 임파워먼트란 생태학적이고 문화적인 상황에서의 인간 개념을 근거로 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인의 행동, 기술, 문화적 인식, 동기, 통제, 자기효능감과 같은 변수들을 통합하는 개념으로 개인적 능력, 집단인식, 자기결정의 개념을 포함하는 것이다(Kim, 2002). 본 연구에서는 Bolton과 Brookings (1998)가 개발한 개인의 내적임파워먼트 측정도구를 Kim (2002)이 청소년에게 맞게 번역, 수정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중학생의 임파워먼트, 인터넷게임중독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위해 진행된 네 가지 항목은 무엇인가? 첫째, 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셋째,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넷째,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인터넷게임중독이란 어떤 증상을 나타내는 것인가? 인터넷게임중독이란 인터넷게임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빠져들어 중독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일상생활 장애, 금단, 내성이 나타나는 상태이다(Information Culture Center of Korea, 2002). 본 연구에서는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KADO, 2003)이 개발한 인터넷중독 자가진단검사 도구를 수정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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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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