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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83 - 99
김지형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박경자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is study examined whether children's self-esteem has a mediating effect upon the need for peer approval in terms of both depression and social competenc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93 5th graders in Seoul and Gyeonggi-do. The children filled out questionnaires on the need for peer ap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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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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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에 대한 표상과 자기체계가 각 발달시기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간은 누구나 출생하면서부터 주양육자와의 만남을 시작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해간다. 자아에 대한 표상과 자기체계도 각 발달시기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는 자아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역동적이고 반응적인 실체이기 때문이다(Baumeister & Vohs, 2004). James, Mead 등 초기 발달이론가들은 자아 개념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다고 보았다(Rudolph, Caldwell, & Conley, 2005). | |
초기 발달이론가들은 자아 개념이 어떻게 형성된다고 보았는가? | 자아에 대한 표상과 자기체계도 각 발달시기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는 자아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역동적이고 반응적인 실체이기 때문이다(Baumeister & Vohs, 2004). James, Mead 등 초기 발달이론가들은 자아 개념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다고 보았다(Rudolph, Caldwell, & Conley, 2005). Cooley는 타인의 평가가 사회적 거울로 작용하여 아동은 이에 기초하여 자신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평가를 내리게 된다는 면경자아(looking-glass self) 이론을 주장하였다(Harter, Waters, & Whitesell, 1998). | |
면경자아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 건강한 발달 경로를 따르는 아동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다양한 특성을 하나로 통합해 인식하는 인지발달의 진전과 함께, 또래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줄어들면서 일관적이고 안정된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킨다(Harter, 1998). 그러나 타인의 평가에 따라 변화하는 불안정한 자존감을 갖게 되는 아동은 타인의 인정을 받고자 몰두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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