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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동의 또래 인정욕구가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The Influence of the Need for Peer Approval upon Levels of Children's Depression and Social Competence : Self-esteem as a Mediato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83 - 99  

김지형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박경자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whether children's self-esteem has a mediating effect upon the need for peer approval in terms of both depression and social competenc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93 5th graders in Seoul and Gyeonggi-do. The children filled out questionnaires on the need for peer ap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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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또래 인정 욕구의 두 차원인 ‘또래인정’(또래 인정을 추구하려는 경향)과 ‘또래 불인정’(또래 불인정에 민감한 정도)이 아동의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그러한 과정을 매개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측정한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성에 따른 차이는 에 제시하였다.
  • 분석에 앞서, 정규분포가정이 심하게 위배된 경우, 최대 우도법에서 왜곡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상에서 살펴본 측정 변인들이 정규분포의 가정을 따르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각 변수들이 정규분포를 따르는지를 보기 위해 왜도(skewness)와 첨도(kurtosis)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형을 검증하기 전에 측정변인들이 잠재변인들을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측정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은 아동의 또래 인정과 불인정, 자아존중감, 우울, 사회적 유능성의 다섯 개의 이론 변인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또래인정욕구가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이 과정을 매개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의 또래인정욕구의 두 차원인 또래 인정과 불인정이 자아존중감을 통해 아동의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경로에 대해 살펴보았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또래 인정욕구를 추구와 회피 동기에 따라 또래 인정과 불인정으로 구별하여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또래 인정욕구는 두 가지 차원(또래인정, 또래 불인정)에 따라 아동의 자아존중감,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이는 또래 인정을 추구하는 아동은 또래 불인정에도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변인은 본 연구 모형의 독립잠재변인이므로 구조모델 검증 시 이 두 변인간의 상관을 가정하였다. 또한 또래 인정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r=.
  • 28). 구조모형에서 종속 잠재변인인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이 높은 상관을 보여 구조모델 검증에서 두 이론 변인 간 오차 상관을 가정하였다.
  • 측정모형을 통해 측정변수가 잠재변수를 적합하게 측정하고 있음을 확인한 후, 또래 인정과 불인정이 아동의 우울,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가정한 구조 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C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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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에 대한 표상과 자기체계가 각 발달시기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은 누구나 출생하면서부터 주양육자와의 만남을 시작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해간다. 자아에 대한 표상과 자기체계도 각 발달시기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는 자아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역동적이고 반응적인 실체이기 때문이다(Baumeister & Vohs, 2004). James, Mead 등 초기 발달이론가들은 자아 개념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다고 보았다(Rudolph, Caldwell, & Conley, 2005).
초기 발달이론가들은 자아 개념이 어떻게 형성된다고 보았는가? 자아에 대한 표상과 자기체계도 각 발달시기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는 자아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역동적이고 반응적인 실체이기 때문이다(Baumeister & Vohs, 2004). James, Mead 등 초기 발달이론가들은 자아 개념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다고 보았다(Rudolph, Caldwell, & Conley, 2005). Cooley는 타인의 평가가 사회적 거울로 작용하여 아동은 이에 기초하여 자신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평가를 내리게 된다는 면경자아(looking-glass self) 이론을 주장하였다(Harter, Waters, & Whitesell, 1998).
면경자아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건강한 발달 경로를 따르는 아동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다양한 특성을 하나로 통합해 인식하는 인지발달의 진전과 함께, 또래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줄어들면서 일관적이고 안정된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킨다(Harter, 1998). 그러나 타인의 평가에 따라 변화하는 불안정한 자존감을 갖게 되는 아동은 타인의 인정을 받고자 몰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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