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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환경 변인 및 아동 개인특성이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Home Environment and Children's Characteristics Upon School Readines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113 - 124  

최지현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정복지학과) ,  박혜원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정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s between home environment, child characteristics and school readiness. In particular, it examined the influence of home environment and child characteristics upon children's school readiness with a focus on attitudes towards and other socio-emotional aspects. 57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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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학습에 대한 태도적 측면이나 사회-정서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가정환경 변인과 아동 개인특성이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환경 변인 및 아동 개인특성이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울산광역시에 있는 만 4-5세 아동 57명과 그들의 어머니, 아동의 담임교사들을 대상으로 개별검사, 설문조사, 평정 등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가정환경자극검사(HOME)의 경우 과거 1980년대의 검사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여 오늘날 아동의 가정환경에 맞지 않는 문항들(예:아동용 레코드판(혹은 노래 테이프)이 5개 이상 있습니까?)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오늘날의 실정에 맞게 체크할 수 있는 가정환경자극검사를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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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이러한 학습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가정환경이며 가정환경 변인이 학습준비도와 관련 있다는 주장은 일찍이 19세기말 Galton의 연구(정계숙, 1986, 재인용)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 가족의 직업이 다른 아동들 간에 Binet-Simon 검사로 측정한 지적 능력에서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 실증적 연구를 통해 보고되었는데(Decroly & Degrand, 정계숙, 1986, 재인용) 이들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관한 증거는 놀랄 만큼 축적되었다(Hess & Holloway, 1984)
KWPPSI는 어느 연령대가 측정하는 것인가?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박혜원·곽금주와 박광배(1996)의 K-WPPSI(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를 사용하였다. KWPPSI는 취학전 아동 및 초등학교 저학년용으로 만 3세부터 7세 3개월된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는 것으로 동작성 소검사 6개(모양맞추기, 도형, 토막짜기, 미로, 빠진곳 찾기, 동물 짝짓기)와 언어성 소검사 6개(상식, 이해, 산수, 어휘, 공통성, 문장)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2개의 보충검사(동물 짝짓기, 문장)는 실시하지 않았다.
학습에 대한 태도적, 사회-정서적 측면을 중심으로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를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무엇인가? 첫째, 조사대상 지역의 선정에 있어 울산지역의 보육시설 2개소(국·공립, 직장)와 유치원 1개소에 다니는 만 4-5세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체로 확대하여 일반화 시키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전국에 있는 다양한 유형의 보육시설(직장 보육시설, 민간 보육시설, 가정 보육시설 등)과 유치원에 다니는 아동들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가정환경자극검사(HOME)의 경우 과거 1980년대의 검사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여 오늘날 아동의 가정환경에 맞지 않는 문항들(예:아동용 레코드판(혹은 노래 테이프)이 5개 이상 있습니까?)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오늘날의 실정에 맞게 체크할 수 있는 가정환경자극검사를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아동 개인특성에서 인구학적인 변수 외 아동이 그동안 받아왔던 보육시설 외 교육 경험 등이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보육시설 외 다른 교육 경험에 따라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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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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