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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의 놀이성, 적응, 그리고 문제 행동과의 관계성 연구
Children's Playfulness in Relation to Preschool Adjustment and Behavior Problem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2, 2010년, pp.53 - 68  

안효진 (인천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  임연진 (동서울대학 아동보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layfulness, the degree of preschool adjustment and behavior problems. The subjects were 118 children from 3 child care centers and 5 kindergartens in Kyungbuk province. Children's playfulness was measured through the chil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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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의 놀이성, 기관적응력, 그리고 문제 행동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관계를 탐색하고, 두 상반되는 변인들의 놀이성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보이는 유아의 적응정도나 문제행동의 정도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들의 놀이성을 이해하고, 놀이의 교육적 적용으로 어떻게 해석을 하고, 이해할 수 있는지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기존의 문제 행동에 관한 연구결과는 어머니와의 관계 속에서 유아의 놀이성과 문제 행동을 살폈으며(권수진, 2007), 대부분의 경우 문제 행동을 보이는 유아의 놀이의 형태(김민정·엄정애, 1005)의 차이만 초점을 맞추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문제 행동이 과연 놀이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북 지역의 3개 어린이집과 5개 유치원에 근무하는 10명의 교사가 참여를 하여, 자신의 반 개별 유아들의 놀이성, 교육기관의 적응, 그리고 문제행동을 살펴보았다. 참여한 총 유아의 수는 118명이며, 이들의 구성은 남아가 78명(67.
  •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성, 교육기관 적응, 그리고 문제행동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육기관의 적응과 문제 행동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교육의 중요한 매체인 놀이 및 놀이 성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교육의 실제에서 유아 놀이를 통합하는데 유용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놀이성과 긍정적인 측면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력과 부정적인 측면을 다룬 문제 행동에 관한 두 변인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동시에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이루어져 온 놀이성에 관련된 연구들은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친사회적인 행동을 하거나, 주변 환경으로부터 받는 긍정적 정서, 또래 유능감, 자아강도, 그리고 유아의 기관 적응 정도 등에 따라 교육기관에 적응하는 수준이 달라지며, 이 같은 유치원 적응 과정에서 유아의 놀이 행동이 중요하며, 기존의 연구에서도 유아가 기관에 적응 정도는 유아의 놀이형태나 사회적 관계와 연관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김영희, 1995; 허윤선, 2006).
  •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성, 교육기관 적응, 그리고 문제행동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육기관의 적응과 문제 행동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교육의 중요한 매체인 놀이 및 놀이 성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교육의 실제에서 유아 놀이를 통합하는데 유용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의 놀이성, 기관적응력, 그리고 문제 행동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관계를 탐색하고, 두 상반되는 변인들의 놀이성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보이는 유아의 적응정도나 문제행동의 정도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들의 놀이성을 이해하고, 놀이의 교육적 적용으로 어떻게 해석을 하고, 이해할 수 있는지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로 삼았다.
  • 지금까지 살펴본 놀이성과 교육기관에서의 적응, 그리고 문제행동의 상관 관계 및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와 논의를 통해 몇 가지를 제 안하고, 발견되었던 한계점과 연계하여 후속 연구로 다룰 점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우선, 본 연구는 문제 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의 놀이성을 단순히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들의 놀이성향이나 태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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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놀이성은 유아의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등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데 그러한 예는 무엇인가? 유아의 놀이성은 유아의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 감각 정도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Lieberman, 1965). 예를 들어, 신체적 자발성은 유아가 신체 전체나 일부분을 활발히 움직이는 정도를 의미하고, 사회적 자발성은 친구의 접근에 잘 반응하고, 협동적으로 놀이를 하고, 리더의 역할을 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인지적 자발성은 놀이를 할 때 유아가 주도적이고, 다양한 사고를 하면서 놀잇감을 융통성 있게 사용하는지의 정도를 의미한다. 또한 놀이 중에 얼마나 기쁨이나 즐거움, 열정을 보이며, 성취에 대한 만족감, 미소, 독백, 과시 등을 표현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즐거움의 표현, 그리고 놀이 중에 유아가 다른 유아들과 농담을 즐기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며 웃기도 하며 익살부리는 것을 좋아하는 정도를 표현하는가를 의미하는 유머 감각이 포함된다.
놀이의 장점은? 놀이에 대한 일부 비판 이론가들은 놀이가 소수집단이나 저소득층 유아에게 가치롭지 않다고 주장하지만(이진희․손원경․안효진․유연옥 역, 2006), 아직도 대다수의 유아교육 학자들은 놀이를 중요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다. 놀이는 그 자체가 지적인 요소를 갖고 있기 때문에, 유아가 놀이를 통해 주변 세계를 알아가며, 스스로 의미 있는 경험을 구성해나가며, 독립성을 발달시키고, 온전하게 발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유아는 자신의 놀이 경험이 다르고, 이들이 선호하는 놀이 방식이 다르다.
놀이성은 무엇인가? 놀이성은 유아의 놀이성향으로, 개인차와 관련된 심리적인 개념(Rogers, 1988)이다. 유아의 놀이성향은 주어진 과제를 행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Aquilar,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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