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놀이성, 자기조절능력, 자아탄력성 간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layfulness, Self-regulation and Ego-resilience of Child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3, 2015년, pp.155 - 174  

강수경 (가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김민정 (가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정미라 (가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child's playfulness, self-regulation, and ego-resilience. Through an examination of these relationship, this research aimed to analyze the direct and indirect influences of the child's playfulness on self-regulation and ego-resilience.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06) 놀이성을 자아탄력성과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인으로 모형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놀이성과 자기조절능력, 자아탄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최근 관심이 증가하는 유아의 내적인 특성에 주목하여 놀이성과 자기조절능력, 자아탄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동안 자아탄력성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교사나 부모를 대상으로 많이 이루어진 반면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하였다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놀이성과 자기조절능력, 자아탄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힘으로써 놀이성이 자기조절능력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검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연구도구의 문항 이해도 및 타당성 확인을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문항표현의 적절성과 응답 표기방법의 용이성을 살펴본 결과, 응답자들이 문장을 이해하고 응답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으므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영유아교육과 발달에 관한 박사학위 소지 이상의 전문가 4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토 받았다.
  • 그동안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어머니 관련 변인과의 관계나 영향력을 검증한 연구(Chung, Kim, & Ha, 2012; Hwang, 2013; Kim, 2013; Lee & Mun, 2011; Nam,2014)가 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는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성인들의 행동적 특성이나 내적 속성을 밝히고 있다. 최근에는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내적 특성이나 능력을 밝히기 위한 시도로 유아교육기관 적응능력(Kim & Chi, 2014)이나 행복감(Cho & Nam, 2011)과 같은 심리적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하위영역 중 정서적 탄력성이 의미하는 것은? Lee(2012)는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3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였는데, 능력적 탄력성은 자신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발휘하는 행동, 자신의 상황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 도전하고 성취하려는 태도를 포함한다. 정서적 탄력성은 정서적인 측면에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자신의 욕구에 집중할 수 있는 행동특성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관계적 탄력성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적극성을 보이고 개방적으로 대하며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무엇보다 관계를 중시하는 특성을 보이는 것이다.
자아탄력성이란?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고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이전의 상태로 복귀할 수 있는 힘이나 능력이다(Block & Kremen, 1996; Chuang, Lamb, & Hwang, 2006; Garmezy, 1993; Masten, 2001; Naglieri & Lebuffe, 2006). 자아탄력성의 개념은 Block과 Block(1980)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고, 이후 성격발달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Barnett(1991)가 제안한 놀이성을 구성하는 5가지 요인은? 유아의 놀이성은 스스로 동기를 유발하는 내적 변인으로(Lee & Kim, 2013; Lim, 2010; Moon & Lee, 2010),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특성이다(Casas, 2003; Kim, 2001). Barnett(1991)는 놀이성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즐거움, 즐거움의 표현, 유머 감각의 5가지를 제안하였다. 국내에서는 Kim, Kim과 Park(2012)이관찰 용이한 행동적 측면을 고려하여 놀이성 척도를 개발하였는데 주도적 참여, 인지적 융통성, 즐거움의 표현, 자발적 몰입을 하위영역으로 제안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Barnett, L. A. (1990). Developmental benefits of play childre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2(2), 138-153. 

  2.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4, 51-74. 

  3. Barnett, L. A. (2007). The nature of playfulness in young adults. Personality and Relationship Difference, 43, 949-958. 

  4. Berk, L. E. (2005). Infants and Children. NY: Pearson. 

  5. Block, J., & Kremen, A. M. (1996). Q and egoresilience: Clarifying child Q set. Unpublished manuscript, Institute for Human Development,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y. 

  6.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oness (Ed.), Minnesota symposia and child psychology (pp.39-101). Hillsdale, NJ: Erlbaum. 

  7. Bronson, M. B. (2000). Recognizing and supporting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55(2), 32-37. 

  8. Casas, A. K. (2003). Childhood playfulness as a predictor of adult playfulness and creativity: A longitudinal study. Unpublished master's thesis,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9. Cho, K. S., & Nam, K. W.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appiness and the ego-resilience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4), 161-178. 

  10. Choi, H. J., & Moon, S. B. (2012). A Structural analysis on school-aged children's self-resilience and its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435-451. 

  11. Choi, M. S., & Song, S. O. (2013).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playfulness on their self-regulation and adjustment to child care center.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2(2), 277-292. 

  12. Chuang, S. S., Lamb, M. E., & Hwang, C. P. (2006). Personality development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A longitudinal study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swed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0(4), 338-343. 

  13. Chung, K. S., Kim, M. J., & Ha, E. S. (2012).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happiness, parenting efficacy and ego-resiliency of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1), 73-97. 

  14. Chung, T. H. (2001). A Study on the emotion regulation and resiliency. University-Industrial Cooperation Research of Jeonju Kijeon College, 21, 117-138. 

  15. Cynthia, L. E., & Laura E. B. (2001).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Is there a role for sociodramatic pl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216-238. 

  16. Decarlo, L. T. (1997). On the meaning and use of kurtosis. Psychological Methods, 2, 292-307. 

  17.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ra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Murphy, B. C., Losoya, S. H., & Guthrie, I. K. (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4), 1112-1134. 

  18. Eisenberg, N., & Spinrad, T. L. (2004). Emotionrelated regulation: Sharpening the definition. Child Development, 75(2), 334-339. 

  19. Flanders, J. L., Simard, M., Paquette, D., Parent, S., Viatro, F., Pihl, R. O., & Seguin, J. R. (2010). Rough-and-tumble play and the development of physical aggression and emotional regulation: A five-year follow-up study. Journal of Family Violence, 25, 357-367. 

  20. Gardner, T. W., Dishion, T. J., & Connell, A. M. (2007). Adolescent self-regulation as resilience: Resistance to antisocial behavior within the deviant peer context.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2), 273-284. 

  21. Garmezy, N. (1993). Vulnerability and resilience. In C. C. Funder, R. D. Parke, C. Tomlinson- Keesey, & K. Widaman (Eds.), Studying lives through time: Approaches to personality and development(pp.377-398).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2. Glynn, M. A., & Webster, J. (1992). The adult playfulness scale: An initial assessment. Psychological Reports, 71, 83-103. 

  23.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24. Hong, S. H., & Cho, E. J. (2010).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self-regulation on children's playfulness.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9(3), 167-185. 

  25. Honig, A. S. (1985). Compliance, control, and discipline. Young Children, 40(2), 50-58. 

  26. Hwang, H, W. (2013). The effects of family resilience, mother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parenting behavior on the ego-resilience of young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focused on young children from general and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8(2), 81-103. 

  27. Hwang, Y. S. (2008). A study on young children's playfulness relative to behavioral self-regul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3(6), 293-309. 

  28. Hwang, Y. S.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aptation, play characteristics and self-regulation by teacher's evalu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4), 99-116. 

  29. Kim, H. J., & Chi, S. A. (2014). The relationship among young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bility, ego-resilience, and self-esteem. Korean Education Inquiry, 32(1), 233-257. 

  30. Kim, H. S. (2012). The effects of preschooler' emotional regulation and stress coping ability on their leadership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1(1), 21-36. 

  31. Kim, H., & You, Y. E. (2011). Exploring of creativity change process by young children's playfulnes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2(1), 333-352. 

  32. Kim, J. L., & Her, M. K.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go-resiliency and peer play behavio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2), 101-119. 

  33. Kim, M. J. (2013). The effect of maternal object relation on children's ego-resilience: The meditating effect of mother's self-esteem.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4), 285-303. 

  34. Kim, M. S., Kim G. S., & Park, C. H.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children's playfulness rating scal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2), 69-89. 

  35. Kim, S. A., & Min, K. H. (2011). Comparison of three resilience scales and relationship between resilience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5(2), 223-243. 

  36. Kim, Y. H. (1995). The types of playfulness in Korean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7. Kim, Y. H. (2001).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type and playfulness and stress coping.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4(1), 31-40. 

  38. Kim, Y. Y. (2014). The association between infant's problem behavior and self-efficacy: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gul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8(1), 136-153. 

  39.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nd ed.). NY: Guilford Press. 

  40.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1067-1079. 

  41. Ko, Y. H. (2010).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young children's egoresiliency and its related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Kyungbuk, Korea. 

  42. Ko, Y. J., & Kim, M. S. (2013).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play behavior according to the level of their playfulness leadership and communicative abil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10), 175-198. 

  43. Kopp, C. B. (1982). Antecedent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44. Lebuffe, P. A., & Naglieri, J. A. (1999). The devereux early childhood assessment. NC: Kaplan press. 

  45. Lee, H. S., & Kim, S. Y. (2013). The relationships between playfulness and self-regulation in preschool children: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s of parental beliefs on emotional developments.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3(4), 237-256. 

  46. Lee, J. R. (2003).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and related variables of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7. Lee, S. K., & Mun, B. H. (2011).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children's ego-resilience: The meditating effect of parenting stres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6), 259-274. 

  48. Lee, S. Y. (2007). The consistency level of plan, practice, and evaluation of play according to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49. Lee, Y. S.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leadership. Journal of Welfar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14(3), 151-174. 

  50. Lee, Y. S.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child's resilience inventory and verification of it's valid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1. Lim, Y, J.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layfulness and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52. Lopez, D. F., Little, T. D., Oettingen, G., & Baltes, P. B. (1998). Self-regulation and school perfermance: Is there optimal level of action-control.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70(1), 54-74. 

  53. Masten, A. S. (2001). Resilience proces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3), 227-238. 

  54. Moon. I. J., & Lee. J. H. (2010). The relationship among playfulness, fantasy-making predisposition and behavioral self-regulation of 5-year-olds. Journal of Living Science Research, 36, 19-35. 

  55. Moon. S. B. (2009). Basic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7.0. Seoul: Hakjisa. 

  56. Naglieri, J. A., & Lebuffe, P. A. (2006). Measuring resilience in children. In S. Goldstein & R. B. Brooks (Eds.), Handbook of resilience in children(pp.107-121). NY: Springer. 

  57. Nam, K. Y. (2014). A structural analysis on pro-sociality and its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2), 127-146. 

  58. Ohm, J. A. (2009). Pla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Kyomunsa. 

  59. Park, G. J., & Seo, S. J. (2013). Determinants of preschoolers' self-determination: Focus on their playfulness, self-esteem, and selfregulatio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9(5), 489-511. 

  60. Park, H. S., & Lee, S. K.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child relationship, social strengthens and difficulties and ego-resilience of the preschool-aged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1), 31-47. 

  61. Ro, I. S., & Moon, H. J. (2012). The effect of mother's parental attitude and the ability of children's self-regulation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8(5), 25-45. 

  62. Roopnarin, J. L., Johnson, J. E., & Hooper, F. H. (1994). Children's play in diverse cultures.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63. Whitebread, D., Coltman, P., Jameson, H., & Lander, R. (2009). Play, cognition and self-regulation: What exactly are children learning when they learn through play? Educational & Child Psychology, 26(2), 40-52. 

  64. Yang, M. K., & Kim, K. S. (2011). Relationships among young children's interpersonal trustworthiness, peer competence, self-regula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31(3), 179-201. 

  65. Yang, O. S. (2006).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rating scale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3(2), 161-187. 

  66. Yu, J. P. (2012). Basic concepts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