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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탐색 : 아동의 사교육 경험 및 스트레스의 매개적 역할
Exploring Pathways from Mothers' Beliefs to Children's Subjective Well-Being :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Private After-School Education and Stress Level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3, 2010년, pp.255 - 272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최미경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구슬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pathways from mothers' beliefs to children's subjective well-being through children's private after-school activities and stress levels. A sample of 230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125 boys and 105 girls) in Seoul completed questionnaires on children's stress and subj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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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령기 아동에게 어머니의 영향력이 여전히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아동의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대부분 그 대상이 유아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양육신념이 아동의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많은 연구들에서 사교육과 관련한 부정적 정서 및 행동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으나, 사교육과 아동의 긍정적 요인에 대해 살펴본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교육이 아동의 긍정적 요인, 즉 주관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이와 같이, 아동이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부정적 심리상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수행된 반면, 아동의 스트레스가 긍정적 심리상태에 미치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가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그러나 아동이 지각하는 주관적 안녕감의 증진이 중요함에도 이와 관련된 변인들의 경로를 조사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주관적 안녕감과 같이 아동의 부정적인 면이 아닌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둠으로써 사후 치료적 관점보다는 사전 예방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현 우리 사회의 최대 관심사가운데 하나인 사교육과 관련하여 실태 조사연구가 주를 이루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그 선행 및 결과 변인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의 사교육 경험은 부모의 양육신념에 의해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아동의 스트레스를 통해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아동의 사교육 경험 및 스트레스가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탐색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즉,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직접 경로를 비롯하여,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아동의 사교육 경험과 스트레스를 통해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한 가지 경로와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간의 관계에서 각각 아동의 사교육 경험과 아동이 지각하는 스트레스를 통한 두 가지 경로 등 세 가지 간접 경로에 대해 살펴보았다.
  • 요약해 보면,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아동의 사교육 경험 및 스트레스는 각각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양육 신념과 아동의 사교육 경험은 아동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양육신념 또한 아동의 사교육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된다. 지금까지의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두가지 변인에 대하여 일차적 관계만을 살펴본 데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연구변인들간의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종합해 보고, 몇몇 직접적, 간접적 경로의 탐색이 가능할 것으로 보았다.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 간의 직접적 경로와 관련하여, 어머니가 인성을 강조하는 신념을 가질수록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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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관적 안녕감이란? 주관적 안녕감은 삶의 여러 영역에 걸친 자신의 경험, 성취, 관계의 질 그리고 자신의 기능에 대해 되돌아보고 가치를 부여하고 종합한 것에 근거하여 자신의 삶의 질에 대해 내리는 평가 혹은 선언을 의미하는 것으로서(Diener, Suh, Lucas, & Smith, 1999; Keyes, Shmotkin, & Ryff, 2002), 국내외 선행 연구들은 이와 관련된 환경 변인으로 부모의 양육행동 및 신념, 아동의 긍정적인 학교경험, 외부의 지지체계 등을, 아동의 개인 특성 변인으로는 성별, 우울, 불안, 낙관성, 자존감, 스트레스 등을 보고한다(고재홍․김미정, 2009; 도인종, 2006; 이정미, 2006; 최윤정, 2007; Garmezy, 1993; Masten & Coatsworth, 1998; Pollard, Hawkins, & Arther, 1999; Rutter, 1987; Werner, 1989; Werner & Smith, 1983). 가정, 학교, 또래, 이웃환경 등의 다양한 환경 요인들 가운데 특히 부모관련 요인은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부모의 양육행동, 부모-자녀간의 애착 등 부모-자녀간 상호작용 변인이 주로 연구되었다.
2006년에 통계청에서 발표한 우리나라 아동이 경험하는 삶의 주관적 만족도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9%로 보고되어(통계청, 2006), 아동의 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거에 비해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졌다고 해도 사회는 더욱 피폐해지고 아동은 심리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being)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을 환기시킨다.
양육신념이란? 그 후 부모의 신념이나 가치 등의 인지적 요소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좀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Bell, 1979; Parke, 1978)이 등장함에 따라, 부모의 양육신념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었고,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양육신념은 부모의 행동을 이끄는 중요한 심리적 가이드로서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객관적이고 인지적으로 파악하는 일종의 개념 틀이다(안지영․박성연, 2002; 전경숙, 1995). 예를 들어, 어머니가 인성을 강조하고 성숙주의 양육신념을 가질 때, 유아의 생활 만족도는 높고 우울정도는 낮게 나타났으며(남덕임, 2004), 유아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졌다(전은영,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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