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4, 2010년, pp.15 - 27
박수진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mother's interactive teaching behaviors, and infant's vocabulary abi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3 infants between the ages of 18 to 24 months and their mothers. In order to measure the ho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아기는 인간의 언어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인 이유는? | 이러한 언어 속의 규칙은 출생 직후부터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으로 점차 발달해 간다. 특히, 인간 발달의 초기 단계인 영아기의 언어는 더욱 빠르게 발달해 가는데 18∼20개월경에 이르러 50개 정도의 단어를 표현할 수 있게 되며 24개월경에는 평균 250∼300개의 단어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임용순, 2002). 이처럼 18∼24개월 무렵부터 어휘가 급속히 발달하게 되는데 이 시기 전후를 ‘어휘의 폭발기’ 또는 구어가 빠르게 발달하는 ‘언어적인 폭발기’라고 일컫는다. 즉, 영아기는 인간의 언어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라 볼 수 있다(Dore, 1975; Nelson, 1981). | |
언어란? | 언어란 인간이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이나 문자로 나타낸 기호체계로(유아교육사전, 1997), 인간의 삶에서 어떠한 형태의 언어이던 필수적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언어적 규칙을 상술할 수 없다(Owens, 2001). | |
영아기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맥락은? | 이처럼 중요한 영아기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맥락은 그들이 출생하면서부터 제일 먼저 노출되는 가정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중 가정의 문해환경은 생애 초기 언어발달과 많은 관련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는데(De Temple & Beals, 1991; Payne, Whitehurst, & Angell, 1994), 이는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많은 연구들에서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을수록 가정의 읽기·쓰기 환경이 풍부하게 구성되어 있지 못하며, 부모의 읽기·쓰기 수준이 낮아서 자녀에게 보이는 문해 모델링의 빈도가 낮고, 자녀와 함께 책을 읽는 횟수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김명순, 2009a; 신혜영·김명순, 2008; 한찬희, 2006; 황현이, 2005; Auerbach, 2001; Korat, 2007; McCormick & Manson, 1986; Umek. |
강은진 .박혜경(2007). 영아 언어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 0-36개월 미만 영아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연구, 27(2), 139-161.
김명순(2009a). 위 스타트 보육 .교육 영역 중재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 결과 및 전망. 위스타트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 세계의 스타트 프로그램-빈곤 아동을 위한 혁신적 접근, pp. 57-89.
김명순(2009b). 貴困家庭の乳?のためのWE Start家庭訪間 プログラムの遁用と效果.日本保育學會, 제 62회 대회, 日本 : 千葉市 千業大學.
김명순 . 황혜정 .안효진(2010, 출간중). 영아기 예방적 가정연계 놀이중재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재. 서울 : 다음세대.
김수진(2009). 가정환경변인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혜경(2005). 유아 언어 관련 연구 동향 :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36(1), 393-409.
보건복지가족부(2009). 2009년 국민기초생활보상사업 안내. 서울 : 보건복지가족부.
안현숙(2008). 가정의 소득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영아의 어휘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유경준. 최바울(2008). 중산층의 정의와 추정 : KDI 재정 .사회정책동향(2008 상반기). 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이민주(2005). 저소득 가정의 유아를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 활동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지연 . 이근영. 장유경(2004). 어머니의 책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초기 어휘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7(1), 131-146.
임용순(2002). 한국 영아의 어휘발달과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국유아교육학회(1997). 유아교육사전. 서울 : 한국사전연구사.
한찬희(2006). 만 2세 영아의 문해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와 가정문해환경.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황현이(2005). 가정의 소득수준과 아동의 언어능력 및 가정문해환경.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현대경제연구원(2009). 최근 중산층 붕괴 현황과 시사점 : 3년간(05-08년) 중산층 7.6%가 사라졌다. 현대경제연구원 웹 사이트 http : //www.hri.co.kr에서 2009년 6월 2일 인출.
호수진(2007). 어머니의 문해 신념 및 가정문해환경이 만 2세 영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Atkinson, Rainwater, & Smeeding (1995). Social Policy Studies : Income distribution in OECD countries, OECD.
Auerbach, E. (2001). Toward a social-contextual approach to family literacy. In S. W. Beck & L. Nabors Olah (Eds.), Language and literacy. Beyond the here and now (pp. 381-397).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al Review.
Barnard, K. E. (1978). Nursing Child Assessment Satellite Training Manual (pp. 16-169). Seattle, WA : University of Washington NCAST Publication.
Bee, H. L., Barnard, K. E., Eytes. S. J., Gray. C. A., Hammond, M. A., & Spietz, A., Synder, C., Clark, B. (1982). Prediction of IQ and language skill from perinatal status, child performance, family characteristics, and mother.infant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53(5), 1134-1156.
De Temple, J. M., & Beals, D. E. (1991). Family talk : sources of support for the development of decontextualized language skill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6, 11-29.
Dore, J. (1975). Holophrases, speech acts, and language universals. Journal of Child Language, 2, 20-40.
Duncan, G. J., Brooks-Gunn, J., & Klebanov, P. K. (1994). Economic deprivation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5(2), 296-319.
Duncan, G. J., & Brooks-Gunn, J. (2000). Family poverty, welfare reform,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1), 188-196.
Entwisle, D. R., & Astone, N., M. (1994). Some practical guidelines for measuring youth's raceethnicity and socioeconomic status. Child Development, 65, 1521-1540.
Fenson, L., Dale, P. S., Reznick, J. S., Bates, E., Thal, D. J., & Pethick, S. J. (1994). Variability in early communicative developmen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Serial No. 24).
George, B. L. (1986). The variation in conversational Style on children's language performance. Unpub 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mory University, Atlanta, GA.
Hoff, G. E. (2003). The specificity of environmental influence : Socioeconomic status affects early vocabulary development via maternal speech. Child Development. 74(5), 1368-1379.
Hoff, G. E., Laursen, B., & Tardif (2002). Socioeconomic status and parenting. In M.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2nd ed., pp. 231-252). Mahwah, NJ : Erlbaum.
Kaestle, C. F., Damon-Moore, M, Stedman, L. C., Tinsley, K., & Trollinger, Jr., W. V. (1991). Lileracy in the United States. New Haven, CT : Yale University Press.
Korat, O., Klein, P., & Swgal-Drori, O. (2007). Maternal mediation in book reading,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children's emergent literacy : a comparison between two social groups. Reading and Writing, 20, 361-398.
Lee, K. Y., & Kim, M. S. (2006). Mother-child interactions in picture-book reading and children's language ability among low-income. Journal of ARAHE, 13(1), 39-49.
Luster, T., Bates, L., Fitzgerald, H., Vandenbelt, M., & Key, J. P. (2000). Factors related to successful outcomes among preschool children born to lowincome adolescent mother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2(1), 133-146.
McCormick, C. E., & Manson. J. M., (1986). Intervention procedures for increasing preshool children's interest in and knowledge about reading. In W. H. Teale & E. Sulzby (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pp. 90-115). Norwood, NJ : Ablex.
Melhuish, E. (2009). Sure Start in England and Results of Evaluation. 위스타트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 세계의 스타트 프로그램; 빈곤 아동을 위한 혁신적 접근, pp.121-189.
Nelson, K. (1981). Individual difference in language development : Implications for development and language. Development Psychology, 17(2), 170-187.
Ninio, A. (1980). Picture-book reading in motherinfant dyads belonging to two subgroups in Israel. Child Development, 51, 587-890.
Owens, R. E. (2001).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 이승복 (역). 서울 : 시그마 프레스.
Payne, A. D., Whitehurst, G. J., & Angell. A. L. (1994) The role of home literacy environment in the development of language ability in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9 427-440.
Senechal, M., & LeFevere, J. (2001). Storybook reading and parent teaching : Links to language and literacy development.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92(3), 39-52.
Shapiro, J. (1979). lnvestigation the home environment for its impact on children's read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Atlanta, Georgia.
Umek, L. M., Podlesek, A., & Fekonja (2005). Assessing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 Relationship to child language comprehension and expres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21(4), 271-281.
Walkers, D., Greenwood, C., Han, B., & Carta, J. (1994). Prediction of school outcomes based on early language production and socioeconomic factors. Child Development, 65, 606-621 .
White, B., L. (1978). Experience and environment, Englewood Cliff : Prentice.Hall, Inc.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