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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18~24개월 영아의 가정문해환경 및 어머니의 상호반응적 교수행동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Mother's Teaching Behavior, and 18 to 24-year-old Infant's Vocabulary Ability According to SES of Famil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4, 2010년, pp.15 - 27  

박수진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mother's interactive teaching behaviors, and infant's vocabulary abi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3 infants between the ages of 18 to 24 months and their mothers. In order to measure the h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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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라 가정문해환경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표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가정의 문해환경은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라 총 75점 중, 고졸 이하 어머니의 가정은 37.
  • 다음으로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라 상호반응적 교수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표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어머니의 상호반응적 교수행동은 총 50점 중 고졸 이하의 어머니는 35.
  • 다음으로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라 영아의 어휘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표 3>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고졸 이하인 경우, 영아의 전체 어휘력 점수의 평균은 346.
  • 먼저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라 어머니의 상호 반응적 교수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표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어머니의 상호반응적 교수행동은 총 50점 중 저소득 가정의 어머니는 34.
  • 먼저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라 영아의 어휘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표 3>에 나타난바와 같이, 저소득 가정 영아의 전체어휘력 점수의 평균은 266.
  • 본 연구는 18∼24개월의 영아와 그 어머니 53 쌍을 대상으로 가정의 소득수준과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라 가정문해환경과 어머니의 상호반응적 교수행동 및 영아의 어휘력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 그림책 읽기 상황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연구자의 방문으로 인하여 어머니와 영아가 느낄 수 있는 긴장감을 줄이고 촬영준비를 위한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어머니에게 본 연구 에서 선정한 책과 관계가 없는 다른 책을 제시하고 먼저 보도록 하였다. 먼저 제시한 책을 모두 보았거나 영아가 그 책에 관심을 보이지 않게 되면 본 연구에서 선정한 ‘손이 나왔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4> 가정문해환경 및 어머니의 상호반응적 교수행동은 영아의 어휘력과 관계가 있는가?
  • <연구문제 2> 가정의 소득수준과 어머니의 교육 수준에 따라 어머니의 상호반응적 교수행동은 차이가 있는가?
  • 통계청(2008)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중위소득은 월 2,561,340원으로 나타났다 (현대경제연구원, 2009, 재인용). 따라서 일반 가정은 적어도 중위소득의 50% 이상인 약 128만원의 월소득 수준을 넘으면서 국가로부터 어떠한 형태의 보조금이나 지원을 받고 있지 않은 가정으로 정의하였다. 연구 대상 영아 53명의 가정 중 저소득 가정의 영아 수는 2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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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기는 인간의 언어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인 이유는? 이러한 언어 속의 규칙은 출생 직후부터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으로 점차 발달해 간다. 특히, 인간 발달의 초기 단계인 영아기의 언어는 더욱 빠르게 발달해 가는데 18∼20개월경에 이르러 50개 정도의 단어를 표현할 수 있게 되며 24개월경에는 평균 250∼300개의 단어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임용순, 2002). 이처럼 18∼24개월 무렵부터 어휘가 급속히 발달하게 되는데 이 시기 전후를 ‘어휘의 폭발기’ 또는 구어가 빠르게 발달하는 ‘언어적인 폭발기’라고 일컫는다. 즉, 영아기는 인간의 언어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라 볼 수 있다(Dore, 1975; Nelson, 1981).
언어란? 언어란 인간이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이나 문자로 나타낸 기호체계로(유아교육사전, 1997), 인간의 삶에서 어떠한 형태의 언어이던 필수적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언어적 규칙을 상술할 수 없다(Owens, 2001).
영아기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맥락은? 이처럼 중요한 영아기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맥락은 그들이 출생하면서부터 제일 먼저 노출되는 가정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중 가정의 문해환경은 생애 초기 언어발달과 많은 관련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는데(De Temple & Beals, 1991; Payne, Whitehurst, & Angell, 1994), 이는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많은 연구들에서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을수록 가정의 읽기·쓰기 환경이 풍부하게 구성되어 있지 못하며, 부모의 읽기·쓰기 수준이 낮아서 자녀에게 보이는 문해 모델링의 빈도가 낮고, 자녀와 함께 책을 읽는 횟수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김명순, 2009a; 신혜영·김명순, 2008; 한찬희, 2006; 황현이, 2005; Auerbach, 2001; Korat, 2007; McCormick & Manson, 1986; Um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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