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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4, 2010년, pp.49 - 60
This study sought to investigate and assess the development patterns of children, aged from 3 to 5, by means of a longitudinal approach. The children's developmental patterns are classified according to five curriculum areas; physical health, social skills, expression, language, and exploratio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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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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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을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 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로 구분했을 때 각각 어떤 영역을 의미하는가? | 교육과학기술부(2009)의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신체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 및 심미감 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등의 영역에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내용들을 유아의 생활경험에서 추출하여 제시하고 있다. 건강생활은 다양한 신체활동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통하여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생활은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고, 집단생활에 적응함으로써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며,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혀 스스로 절제하고 책임지는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을 육성하기 위한 영역이다. 표현생활은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자발적,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과 심미감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며, 언어 생활은 유아의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 탐구생활은 유아가 주위의 여러 가지 사물과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게 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 | |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해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 뿐만 아니라 교육과학기술부(2009)의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및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 개발,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심응기․장명림․강숙희, 1999) 등에 있어서도 교육활동은 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의 발달수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
전미유아교육협회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서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 Mattke(1990)는 아무리 유능한 교사라 하여도 유아의 발달을 무시한 부적절한 일과계획은 유아 발달의 관점에서 학습을 촉진시킬 수 없음을 지적하고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전미유아교육협회(NAEYC)에서 강조하는 발달에 적합한 실제(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Bredekamp & Copple, 1997; Charlesworth, 1998; Gestwicki, 2007)에서도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와 이에 기초한 교육과정 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발달에 적합한 실제는 연령적합성, 개인적합성, 그리고 문화적합성을 반영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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