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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 5세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생활영역별 발달경향 탐색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Patterns of the Three, Four, and Five-Year-Old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4, 2010년, pp.49 - 60  

최미숙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investigate and assess the development patterns of children, aged from 3 to 5, by means of a longitudinal approach. The children's developmental patterns are classified according to five curriculum areas; physical health, social skills, expression, language, and exploratio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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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의 발달경향을 학기초, 학기중, 학기말의 세 시점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구분한 다섯 가지 생활영역에 따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연령별, 성별 유아 발달수준 경향에 대한 포괄적 정보를 제공하여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 구성과 프로그램 계획에 실제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의 발달경향을 학기초, 학기중, 학기말의 세 시점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구분한 다섯 가지 생활영역에 따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연령별, 성별 유아 발달수준 경향에 대한 포괄적 정보를 제공하여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 구성과 프로그램 계획에 실제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도출된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기초, 학기중간, 학기말의 세 시점에서의 유아발달 경향을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구분한 다섯 가지 생활영역에 따라 종단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유아 발달연구를 통해 변화(chang)의 추이를 밝히고자 하는 이러한 시도는 유아 발달경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나아가 교사들에게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유용한 시사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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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을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 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로 구분했을 때 각각 어떤 영역을 의미하는가? 교육과학기술부(2009)의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신체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 및 심미감 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등의 영역에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내용들을 유아의 생활경험에서 추출하여 제시하고 있다. 건강생활은 다양한 신체활동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통하여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생활은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고, 집단생활에 적응함으로써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며,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혀 스스로 절제하고 책임지는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을 육성하기 위한 영역이다. 표현생활은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자발적,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과 심미감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며, 언어 생활은 유아의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 탐구생활은 유아가 주위의 여러 가지 사물과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게 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해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뿐만 아니라 교육과학기술부(2009)의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및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 개발,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심응기․장명림․강숙희, 1999) 등에 있어서도 교육활동은 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의 발달수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전미유아교육협회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서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Mattke(1990)는 아무리 유능한 교사라 하여도 유아의 발달을 무시한 부적절한 일과계획은 유아 발달의 관점에서 학습을 촉진시킬 수 없음을 지적하고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전미유아교육협회(NAEYC)에서 강조하는 발달에 적합한 실제(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Bredekamp & Copple, 1997; Charlesworth, 1998; Gestwicki, 2007)에서도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와 이에 기초한 교육과정 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발달에 적합한 실제는 연령적합성, 개인적합성, 그리고 문화적합성을 반영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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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곽금주(2007). 생애초기의 종단발달연구. 생애발달적 관점과 아동학연구. 2007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13-30. 

  2. 곽금주 .성현란.장유경.심희옥.이지연. 김수정.배기조(2005). 한국영아발달연구. 서울 : 학지사. 

  3. 곽노의 .김진호.유구종(1998). 유아 발달 수준 검사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3(1), 239-268. 

  4.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5. 교육부(1995).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관찰척도. 서울 : 교육부. 

  6. 권오식(1999). 2000년대 발달심리학의 과제와 전망. 1999년도 한국심리학회 춘계심포지움 발표자료, 65-85. 

  7. 성현란(2008). 영아기에서 유아기 동안의 지능 안정성 : 4년 종단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1(4), 75-87. 

  8. 심웅기 .장명림.강숙희(1999). 유아용 사이버 교수-학습 시스템 설계연구. 한국교육개발원. 

  9. 이경화(2006). 한국 4, 5세 유아의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영역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 연구. 유아교육연구, 26(5), 191-207. 

  10. 이영석(1995). 한국유아의 연령별 발달수준 확인 연구 - 0세에서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 1-89. 

  11. 이은화 .이상금.이정환.이경우.이기숙(1995). 한국 4세 유아의 발달에 관한 연구. 청삼아동연구시리즈 3. 서울 : 창지사. 

  12. 장명림(2000). 취학전 유아의 발달 수준 조사, 분석 연구 - 지역별, 유아교육기관유형별 차이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5(1), 181-204. 

  13. 최미숙 .황윤세(2004). 유아발달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 경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24(5), 187-205. 

  14. 허경헌.최미숙.고영란(2001). 유아관찰 척도에 의한 생활영역별 유아 발달의 진단 및 평가. 유아교육연구, 21(2), 253-271. 

  15. Bredekamp, S., & Copple, C. (1997). Develope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New York : NAEYC. 

  16. Charlesworthh, R. (1998). Develope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s for everyone-. Childhood Education, 74, 274-282 . 

  17. Faccini, B., & Combes, B. (1998). Early childhood development : Laying the foundations of learning. ED424959. 

  18. Fagan, F. F., Holland, C. R., & Wheeler, K. (2007). The prediction from infancy of adult IQ and achievement. Intelligence, 35, 225-231. 

  19. Gestwicki, C. (2007). Developementally Appropriate Practice-Curriculum and Development in Early Education-. Canada : Thomson. 

  20. Mattke, T. L. (1990). The Preschool teacher : Developmentally oriented or developmentally appropriate? ED323006. 

  21. Rose, S. A., Feldbman, J. F., Wallace, I. F., & McCarton, C. M. (1991). Information processing at 1 year relation to birth status and developmental outcome during the first 5 years. Developmental Psychology, 27, 723-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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