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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지각된 인기도와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자기애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opularity and Aggression in Adolescence : The Mediating Effects of Narcissism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4, 2010년, pp.111 - 124  

윤현해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희화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노인생활환경연구소) ,  김경연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노인생활환경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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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mediating effects of narcissism between perceived popularity and aggression in adolescence. The subjects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re 783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in Busan. The results indicated that perceived popularity and narcissism were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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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변인들 간의 정적인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지각된 인기도와 공격성의 두 하위유형 간의 관계에 대한 자기애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절차에 따라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 2002)은 지각된 인기도와 공격성 간의 상관관계나 시간적 순서에만 집중하였고, 지각된 인기도의 증가가 공격성의 증가로 이어지는 과정에 개입될 수 있는 변인에 대한 실질적인 관심은 부족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인기도가 높아질수록 자기애가 증가하고, 증가된 자기애가 공격성을 증가시키는지 살펴봄으로써 지각된 인기도와 공격성 간의 관계에 대한 자기애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각된 인기도의 증가에 따른 공격성 증가의 기제로서 자기애의 매개효과를 밝힘으로써 또래관계에서 형성되는 지각된 인기도에 대한 이해 및 지각된 인기 청소년의 부적응을 예방하기 위한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 예비조사는 청소년의 인기 이유 문항을 구성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조사에서 개방형 척도를 구성할 경우 응답이 지나치게 다양화되어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으므로 예비조사를 통해 대표적인 문항들을 선정하기로 한 것이다.
  • 연구자들의 이와 같은 관점은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과장된 지각, 특권의식, 과시와 우월성과 같은 개념들을 포함하는 ‘자기애’(narcissism)와 지각된 인기도 간의 밀접한 관련성을 시사해 준다.
  • 또한 도금혜(2007)는 중ㆍ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인기 없는 친구로 지명될수록 외현적 및 관계적 공격성이 낮다고 보고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또래관계에서 높은 인기도가 과연 전통적인 통념처럼 적응의 지표로서 이해될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게 한다.
  • 첫째, 지각된 인기도와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자기애의 완전매개효과를 밝힘으로써 지각된 인기도가 공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이 둘의 관계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매개변인인 자기애에 의한 것임을 밝혔다. 이로써 잠재적으로 부적응의 위험에 있는 지각된 인기 청소년들을 위한 중재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둘째, 지각된 인기 청소년의 특성을 밝힘으로써,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국내의 지각된 인기도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다.
  • 이상의 Baron과 Kenny(1986)의 절차에 따라, 청소년의 지각된 인기도가 공격성의 두 하위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애가 완전 매개자 역할을 하는지, 부분 매개자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 인기와 관련된 특성에 대한 여러 선행연구들(김외열, 1989; 심미옥, 1996; Adler, Kless, & Adler, 1992; LaFontana & Cillessen, 2002; Vaillancourt & Hymel, 2006)이 성별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도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인기 이유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인기도에 대한 국내의 연구가 초기 단계임을 고려하여 지각된 인기 청소년의 특성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인기와 관련된 특성에 대한 여러 선행연구들(김외열, 1989; 심미옥, 1996; Adler, Kless, & Adler, 1992; LaFontana & Cillessen, 2002; Vaillancourt & Hymel, 2006)이 성별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도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인기 이유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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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인기도에 대한 연구는 어디에 집중되어 왔는가? 전통적으로 인기도에 대한 연구는 ‘사회측정적 인기도’(sociometric popularity)에 집중되어왔다(Cillessen & Rose, 2005). 이것은 집단 내 한 개인에 대한 구성원들의 선호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측정 결과 개인은 인기 있는, 보통의, 무시된, 거부된, 논쟁의 여지가 있는 집단 중 하나의 범주에 분류되기도 하고(최유경, 1999; Crick & Grotpeter, 1995), 각각 표준화된 점수를 부여받기도 한다(도금혜, 2007; 심희옥, 2008)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또래와의 관계가 중요시되는 시기로 청소년들은 또래관계를 통해 사회적 지원과 심리적 안녕감을 제공받을뿐 아니라,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성숙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기회를 얻게 된다. 이에 따라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형성 및 또래집단 내에서 인기도에 대한 연구가 많은 연구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아왔다(김윤경ㆍ이옥경, 2001; 도금혜ㆍ최보가, 2002; 문은영ㆍ윤진, 1994; 이미화ㆍ조증열, 2003; 황혜정, 2002; Coie & Dodge, 1983; Coie, Dodge, & Coppotelli,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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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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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Raskin, R. N., & Teny, H. (1988). A principalcomponents analysis of the narcissistic personality inventory and further evidence of its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89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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