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또래관계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 연구방법을 중심으로(1995년~2009년)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Domestic Articles on Preschooler Peer Relationships(1995-2009) : Focusing on Research Method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5, 2010년, pp.131 - 149  

김윤희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search trends in articles of preschooler peer relationships carried in domestic academic journals. This was done in an attempt to suggest alternative directions for peer relationship studie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ector and lay the foundation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 또래관계 관련 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한 1995년부터(심희옥신유림, 2009) 2009년까지의 유아 또래관계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일반적, 연구방법적 연구동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 관련 국내 학술지 중 한국연구재단에서 등재지로 선정한 학술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들을 대상으로 유아 또래관계 관련 연구의 연구동향을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일반적 연구동향은 유아 또래관계 관련 연구의 발표년도, 발표학술지, 연구유형의 일반적인 경향성과 연구내용의 경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발표년도는 1995년부터 2009년까지 5년 단위로 분류하여 1995년~1999년, 2000~2004년, 2005년~2009년까지 3시기로 구분하였고, 발표학술지는 ‘아동학회지’, ‘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유아교육학논집’, ‘한국영유아보육학’, ‘아동교육’의 총 7개 학술지로 분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또래와의 자유롭고 동등한 관계는 어떠한 능력을 발달시키는가? Piaget는 유아들이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평등하고 상호적인 관계를 확립할 수 있으며, 갈등이나 협상을 경험할 기회를 가지게 되는데, 이런 경험이 유아에게 타협과 상호성을 개발시킨다고 하였다(Rubin, 1982). 또래와의 자유롭고 동등한 관계는 새로운 종류의 실험이나 탐색을 허용하며, 인간관계, 특히 사회적 능력과 정서적인 능력의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되는 감수성을 개발시키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행동을 변화시켜가며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또래집단에서 생기는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면서 유아의 사회적․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이영 자․유효순․이정욱, 2001)
또래란 무엇인가? 또래란 같은 연령이나 정신, 신체적 발달과 행동이 유사하고 사회적으로 동일시되는 대상을 말한다(Shaffer, 2000). 또래집단은 서로 정보를 제공하고 비교의 대상이 되며, 유아는 또래집단으로부터 자신의 능력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자신의 수행을 다른 유아와 비교해 평가한다(박 영아, 2009).
현대사회의 가족의 산업 발달에 따른 변화로 유아들이 겪는 경험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가족은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핵가족화, 출산률 저하, 여성의 취업 증가 등의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유아들은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보다 오히려 보육시설이나 유치원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따라서 부모, 형제, 조부모 등 가족과 함께 지내는 시간과 경험보다도 또래와 지내는 시간과 경험이 점점 더 증가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구수연(2005).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2세아의 사회적 행동.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27-55. 

  2. 김석우(1997).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3. 박경자.신유림.황혜정(2005). 유아 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4(8), 149-167. 

  4. 박도순(1997).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 문음사. 

  5. 박영아(2009). 또래관계를 소재로 한 그림책 활용 동작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5(2), 139-161. 

  6. 박주희.이은해(2001). 취학 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7. 박진재.이은해(2002). 아동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22(2), 83-110. 

  8. 심희옥.신유림(2009). 또래관계. 아동학회지, 30(6), 195-208. 

  9. 양옥승(1997). 유아교육연구방법. 서울 : 양서원. 

  10. 유수경.황해익(2007). '유아교육연구'에 나타난 질적 연구논문의 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7(2), 295-321. 

  11. 이대균.백경순(2001). 1990년대 전.후반기 유아교육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6(3), 219-234. 

  12. 이대균.백경순(2007). 유아교육분야 질적연구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167-191. 

  13. 이대균.백경순.김현수(2006). '열린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 1996-2005.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169-188. 

  14. 이영석(1997). 아동연구방법론. 서울 : 창지사. 

  15. 이영자.유효순.이정욱(2001). 유아사회교육. 서울 : 교문사. 

  16. 이은해(2000).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3), 77-95. 

  17. 이종희.조성연.김선영(2004).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에 나타난 연구방법 분석. 유아교육연구, 24(7), 375-397. 

  18. 이혜영(2001). 유아교육분야 국내 학술지의 연구동향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천희영(2006). 아동의 기질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 1980-2004. 아동학회지, 27(4), 17-38. 

  20. 최미숙(1994).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연구방법론적 조명 : '유아교육연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4(1), 199-200. 

  21. 최미숙.문신혜.김치곤.이경희(2008). 부모자녀관계와 유아의 성, 또래인기도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54, 99-118. 

  22. 최미숙.황윤세(2004). 유아발달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 경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24(5), 187-205. 

  23. 한국아동학회(2004). 한국아동학의 연구 : 동향과 전망. 서울 : 학지사. 

  24. 한태숙.김연.황혜정(2005).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 1994-2004. 유아교육연구, 25(3), 219-238. 

  25. 황윤세(2008). 창의적 행동특성과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교사-유아관계 간의 구조분석. 아동학회지, 29(6), 245-257. 

  26. 황인애.배지희(2007). 또래관계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들의 요구전략과 반응 양상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43-67. 

  27. 황해익(1998). 유아교육 관련 학위논문의 연구 방법론 고찰 : 1980년 이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논총, 8, 111-135. 

  28. 황해익(2008). 아동 연구 방법. 서울 : 정민사. 

  29. 황해익.송연숙.최혜진.손원경(2008). 영유아.아동연구에서의 SPSS 자료분석. 서울 : 창지사. 

  30. 허우정(2002).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 수록 논문의 동향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허우정.황해익(2002). 유아교육 관련 학회지 수록 논문의 동향 분석. 영유아보육연구, 8, 23-43. 

  32. Asher, S. R., Singleton. L. C., Tinsley, B. R., & Hymel, S. (1979). A reliable sociometric measure for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 443-444. 

  33.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nhan, K., Manz. P., Canning, S., & Debnam, D. (1998).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 Penn Intera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34. Oden, S. L. (1982). Peer relationship development in childhood.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ds). by Katz. I. G. Norwood, NJ : Ablex. 

  35. Rubin, K. H. (1982). Social and social-cognitiv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young isolate, normal and sociable children. Peer relationships and skills in childhood, in K. H. Rubin & Ross, H. S. (Ed), New York : Springerverlag. 

  36.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 Wadsworth/Thompson Learning. 

  37.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http://www.riss.kr. 

  38. 학술 데이터베이스 검색사이트(KISS). http://kjss.kstudy.com.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