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4 no.1, 2016년, pp.1 - 11
김태연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정현심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생활과학연구소)
This study developed and evaluated a Seoul National University literacy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SNU-LPMFC). The program was developed to enhance Korean language ability for children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s. The characteristics of this program were education using fairy ta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문화 가정 형성이 중요해진 배경은? | 2013년 국내에서 이루어진 총 결혼 327,100건 중 26,000건은 국제결혼이었고, 그 중에서도 70%가 넘는 18,300건이 외국여성과 한국남성의 결혼으로, 이제 국제결혼으로 인한 다문화가정 형성은 한국에서 무시할 수 없는 키워드가 되었다[23]. 국제결혼은 2000년에는 6,945건에 불과했으나, 5년 만에 4. | |
2000년대 이후 국제결혼이 얼마나 이루어졌는가? | 2013년 국내에서 이루어진 총 결혼 327,100건 중 26,000건은 국제결혼이었고, 그 중에서도 70%가 넘는 18,300건이 외국여성과 한국남성의 결혼으로, 이제 국제결혼으로 인한 다문화가정 형성은 한국에서 무시할 수 없는 키워드가 되었다[23]. 국제결혼은 2000년에는 6,945건에 불과했으나, 5년 만에 4.5배인 30,700건까지 급증하였고, 그 후 조금씩 감소하여 2013년에는 19,300건이 이루어졌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이렇게 국제결혼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어머니를 둔 다문화가정 유아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 |
국제결혼 가정이 늘어나면서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어머니를 둔 다문화가정 유아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로 인하여 생겨난 문제는? | 통계청 조사결과[24]에 의하면,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2009년 26,015명에서 2010년 31,788명, 2011년 38,678명, 2012년 46,954명, 2013년 55,780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학업성취에 있어 부모의 영향력이 높게 나타나는 우리나라의 교육특성 상, 다문화가정 아동이 다른 아동에 비해 불리한 여건에 처해있다는 점이다[19]. 실제로 이런 우려는 취학률 통계를 통해서도 드러나는데, 전체 아동청소년과 비교하여 보면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취학률 비율이 매우 낮았다. |
An, H. R., & Yi, S. H. (2009). Academic achievement: Comparison of children of female marriage immigrant families and gene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1), 1-10.
Chae, H. K. (2008). Young children's literacy and home literacy environment of immigrant marriage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Cho, Y. (2006). Survey of multicultural children's education cours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Choi, N. (2012). The effects of an expressive activities program using picture books on the literacy abilities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9(2), 45-63.
Choi, Y., Yi, S., & Moon, M.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daptation of immigrant women by marriage living in rural area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5(3), 225-248.
Cummins, J. (1980). Psychological assessment of immigrant children: Logic or intuition? Journal of Multilingual and Multicultural Development, 1(2), 97-111. http://dx.doi.org/10.1080/01434632.1980.9994005
Elbro, C. (1996). Early linguistic abilities and reading development: A review and a hypothesis. Reading and Writing, 8(6), 453-485. http://dx.doi.org/10.1007/bf00577023
Hoff, E., & Naigles, L. (2002). How children use input to acquire a lexicon. Child Development, 73(2), 418-433. http://dx.doi.org/10.1111/1467-8624.00415
Jung, H. S., Choi, N. Y., Woo, H. Y., & Yi, S. H. (201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family literacy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73-93.
Kim, G., Kwak, K., & Pae, S. (2009). Multi-cultural family members in Korea: A critical review.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8(3), 571-597.
Kim, T. Y., & Yi, S. H. (2015). Interdisciplinary collaboration in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s language program develop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disciplinary Educational Studies, 10(3), 15-26.
Kim, Y. (2015, July 13). Korean-Chinese bilingual class for elementary school in multicultural region. Yonhapnews. Retrieved July 30, 2015, from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7/13/0200000000AKR20150713116900004.HTML?input1195m
Lee, J. K. (2014). Culture: A study on the way continuing education of the home visiting Korean language instruct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Thought and Culture, 75, 485-508.
Nam, B. H., & Kim, Y. Y. (2011).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levels of multicultural family students compared with those of other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Multicultural Education, 2(3), 19-58.
Oh, S. (2005). A case study on the growing of Kosian children and its social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2(3), 61-83.
Pae, S. Y., Kwak, K. J., Jung, K. H., Kim, K. Y., & Kim, H. J. (2009). Supporting the language develop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 survey of mothers and developmental supporters. Korean Speech, Language & Hearing Association, 18(4), 165-184. http://dx.doi.org/10.15724/jslhd.2009.18.4.011
Shim, M. K. (2014). A qualitative study on educational experiences of students with multicultural family background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4(5), 71-95.
Shin, J. H. (2003). Relations of kindergartners' linguistic understanding on associative, conditional, and causal statements to achievement in first grad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1), 223-239.
Statistics Korea. (2014a). Marriage statistics. Retrieved April 1, 2015, from http://kostat.go.kr/
Statistics Korea. (2014b). Social trend. Retrieved April 1, 2015, from http://kostat.go.kr/
Sun, W. H., & Kim, H. J. (2009). A study on children-centered group play therapy for toddlers from multi-cultural famil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8(4), 143-155.
Wagner, R. K., & Torgesen, J. K. (1987). The nature of phonological processing and its causal role in the acquisition of reading skills. Psychological Bulletin, 101(2), 192-212. http://dx.doi.org/10.1037//0033-2909.101.2.192
Weizman, Z. O., & Snow, C. E. (2001). Lexical output as related to children's vocabulary acquisition: Effects of sophisticated exposure and support for mea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7(2), 265-279. http://dx.doi.org/10.1037//0012-1649.37.2.265
Woo, H. K., Juong, H. S., Choi, N., Yi, S. H., & Lee, G. (2009). Mothers' Korean language ability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3), 23-36.
Yi, S. H. (2010). Final reports: Development of a Korean language learning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Seoul: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Yi, S. H., Moon, M. K., Choi, Y. S., Lee, S. J., & Woo, H. K. (2006). Supporting plans for settlement of rural female marriage immigrants. Seoul: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