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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패션상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제안
A Study on the Policies for Strengthening Competitiveness of DongDeaMoon fashion market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5 no.5, 2010년, pp.257 - 272  

이지현 (세종대학교 유통프랜차이즈연구소)

초록

동대문 패션상권은 전국의 소매상을 위한 도매의 기능과 함께 현대화된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소매의 기능까지 도맡고 있다. 또한 동대문 패션상권은 동대문 1km 반경 내에서 원부자재와 봉제공장, 패션상가 등 관련 산업이 집적되어있어 패션상품의 기획과 생산, 판매 및 유통이 완결되는 매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동대문 패션상권은 보유하고 있는 경쟁력에 비해 급변하는 시장환경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해 위기를 맞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였으나 그 효과가 지속적이지 못하고 일회성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을 살펴보고 그 정책들이 간과하고 있는 동대문 패션상권의 활성화에 대한 정책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 제안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ngDeaMoon fashion market was carried out the core role of low price distribution as production and selling illuviation of fashion merchandise. However, the unique and successful fashion merchandising system of DongDeaMoon fashion market has been seriously threatened by consumer need changes 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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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기존의 정책연구들은 동대문 패션상권의 구조적 특성, SWOT 분석 등을 기준으로 삼아왔으나 지자체나 중앙정부의 정책을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대문 패션상권이 위치해있는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가 동대문 패션상권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정책들을 살펴보고 그 정책들이 간과하고 있는 동대문 패션상권의 전반적인 경쟁력 강화에 대한 정책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동대문 패션상권의 현황과 경쟁력을 파악하고 동대문 패션상권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서울시)의 지원책을 파악했다. 이를 바탕으로 동대문 패션상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했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재까지 제안, 시행되어 왔던 정책과는 달리 동대문 패션상권의 재도약과 동대문 소재 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정책을 다양한 각도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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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대문 패션상권은 어디까지의 지역을 지칭하는가? 동대문 패션상권은 통상적으로 종로 5가 광장시장에서 청계 8가 신설종합시장까지 약 2km 내의 지역을 지칭한다. 유동인구는 1일 약 53만 명으로 추정되며 매출액은 연간 11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동대문 패션상권의 매출액은 연간 얼마로 추정되는가? 동대문 패션상권은 통상적으로 종로 5가 광장시장에서 청계 8가 신설종합시장까지 약 2km 내의 지역을 지칭한다. 유동인구는 1일 약 53만 명으로 추정되며 매출액은 연간 11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이중 수출액은 약 19억 원이며, 서울 방문 외국인의 48.
동대문 패션상권은 어떠한 기능을 맡고 있는가? 동대문 패션상권은 전국의 소매상을 위한 도매의 기능과 함께 현대화된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소매의 기능까지 도맡고 있다. 또한 동대문 패션상권은 동대문 1km 반경 내에서 원부자재와 봉제공장, 패션상가 등 관련 산업이 집적되어있어 패션상품의 기획과 생산, 판매 및 유통이 완결되는 매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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