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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1 no.1, 2010년, pp.149 - 158
윤병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 , 이준협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Background & Objectives: Rising concerns about patient safety and looming health provider shortages were generating new recognition for an old idea. Interprofessional education means that two or more professions learn with, from and about other to improve collaboration and the quality of health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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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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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보건기구가 추산한 부족한 보건의료인력은 몇 명인가? | 국제적으로 보건의료 인적자원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의 시급성이 제기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의사, 간호사, 조산사 및 지원인력 등 보건의료인력 약 430만명이 부족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WHO, 2006). 이러한 보건의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의 혁신적인 접근방법을 비롯한 여러 가지 전략을 통하여 신속한 보건의료인력의 양성을 요구하였다. | |
전문가간 교육이란 무엇인가? | 전문가간 교육(Interprofessional Education)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이미 보건의료요원이 부족한 지역에서 보건의료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일차보건의료의 중요한 요소로 제시되었던 개념이다(WHO, 1988). 전문가간 교육이란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시 보건의료 전문가간의 원활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하여 교육·훈련의 일부 또는 전체과정에서 서로 다른 전문영역 사람들이 함께 학습하거나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Oandasan, 2005). 즉 둘 이상의 전문가가 협력하여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상호간의 전문영역에 대하여 배우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유럽의 보건의료분야의 전문가간 교육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 보건의료분야의 전문가간 교육은 유럽, 캐나다, 호주 등의 국가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보건의료 현장에의 적용이 시도되고 있다. 유럽지역에서는 2004년 영국, 스웨덴, 핀란드 등의 국가를 중심으로 보건 및 사회적 돌봄 분야의 전문가간 직업훈련을 위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자료를 개발 및 정보 공유를 위한 협의체인 유럽지역 전문가간 교육 네트워크(Europia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Network)를 결성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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