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위험요인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우울 및 아동문제행동 간의 관계분석
Analysis of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Stress, Maternal Depression, and 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at Risk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0 no.3, 2010년, pp.453 - 461  

신희선 (단국대학교의료원 환경보건센터.단국대학교 간호학과) ,  김정미 (백석예술대학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this study differences in behavioral problems between children at risk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 (ADHD) and normally developing children were identified. Further,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stress, depression, and child behavioral problems according to ADHD symptom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ADHD 점수가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으로서 양육스트레스, 우울 그리고 아동의 문제 행동과 어떤 관계로 영향력이 있는지 탐색한다.
  • 이와 같은 영향력 관계에 따라 어머니 심리적 특성에 대한 매개역할을 살펴본 결과, ADHD 위험 여부는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계가 있으며 이에 어머니의 우울은 매개적 관계가 있으나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독립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아동의 ADHD 위험에 따라 아동의 내재화 행동문제와 외현화 행동문제에 대한 어머니 우울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ADHD 위험 아동과 정상아동과의 문제행동 차이를 비교하고 부모 특성 등 관련요인을 파악하는 설명적 조사연구(explanatory survey research)이다.
  • 본 연구는 ADHD 위험아동과 정상 아동에서 문제행동의 차이를 확인하고, ADHD 점수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우울 그리고 아동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그동안 미세한 뇌 또는 대뇌의 손상으로 발현될 수 있는 증상군으로 간주하거나 아동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발달과정에 필요한 요건 중에 장애가 있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지속적 발달과 함께 극복될 수 있다고 보는 견해가 있어 왔다. 최근에는 신경화학적인 요인 즉, dopamine, serotonin 등이 전두엽 및 미상핵에 미치는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 며 유전적인 요인과 그 외 임신 출산 합병증, 외상성 뇌손상, 알코올, 납중독 등 독성물질 노출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관여된다는 보고가 있다(Cho, 2001; Daley, 2006).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주요 특성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 ADHD)는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들에게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질환 중 하나로 주의력 부족, 충동성, 과잉활동의 3가지 주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질환이다(Cho, 2001).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편람 4판(APA, 1994)에서는 하위 유형으로 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 충동우세형, 그리고 복합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발달적 특성은? ADHD의 발달적 특성을 보면 유아기부터 과민성, 수면 이상 등의 이상 징후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으며 학령전기에는 쉽게 산만해지고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경향을 보이며 학령기에는 수업 중에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 등으로 학습장애 및 또래관계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증상이 상당 부분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주의력결핍으로 인한 학습 장애, 자존심의 저하, 이로부터 야기되는 청소년기 우울증 또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로의 이행, 그리고 이후 사회적이고 직업적 기능에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Cho, 2001; Sayal, Hornsey, Warren, MacDiarmid, & Tayler,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 

  2. Baron, M. A., & Kenny, D.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3. Cho, S., Kim, B., Kim, J., Rohde L. A., Hwang, J., Chungh, D., et al. (2009). Full syndrome and subthreshol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 Korean community sample: Comorbidity and temperament findings.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8, 447-457. 

  4. Cho, S. C. (2001). Attention-deficit and hyperactive disorder.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ublishing. 

  5. Choi, M. R. (2000).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dep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6. Choi, Y., Kim, J., Cho, S., Hong, S., & Oh, E. (2002). The effect of ADHD child mother's depressive mood,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related attitude on parent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3, 153-162. 

  7. Daley, D. (2006). 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 A review of the essential facts. Child: Care, Health & development, 32, 193-204. 

  8. Derks, E. M., Hudziak, J. J., Dolan, C. V., Ferdinand, R. F., & Boomsma, D. I. (2006). The relations between DISC-IV DSM diagnoses of ADHD and multi-informant CBCL-AP syndrome scores. Comprehensive Psychiatry, 47, 116-122. 

  9. Froehlich, T. E., Lanphear, B. P., Epstein, J. N., Barbaresi, W. J., Katusic, S. K., & Kahn, R. S. (2007). Prevalence, recognition, and treatment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 national sample of US children. Archives of Pediatric and Adolescence Medicine, 161, 857-864. 

  10. Gonzalez, L. O., & Sellers, E. W. (2002). The effects of a stressmanagement program on self-concept, locus of control, and the acquisition of coping skills in school-age children diagnosed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Nursing, 15, 5-15. 

  11. Harrison, C., & Sofronoff, K. (2002). ADHD and parental psychological distress: Role of demographics, child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parental cognition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1, 703-711. 

  12. Johnston, C., & Mash, E. J. (2001). Familie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Review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4, 183-207. 

  13. Kendall, J., & Shelton, K. (2003). A typology of management styles in families with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Family Nursing, 9, 257-280. 

  14. Kim, E. J. (2008). Report about prevalence of ADHD in children. In H. J. Kwon (Chair), Endocrine disruptive substance and children's health. Symposium conducted at the meeting of First Academic Symposium of Environmental Health Center, Dankook University Medical Center. 

  15. Kim, E. Y. (2005) The path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parenting efficacy and dysfunctional discipline practice to child's adjust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6. Larsson, J. O., Larsson, H., & Lichtenstein, P. (2004). Genetic and environmental contributions to stability and change of ADHD symptoms between 8 and 13 years of age: A longitudinal twin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3, 1267-1275. 

  17. Lee, Y., Song, W., Choi, Y., & Shin, Y. (2003). The relationship among child's behavior problems, maternal depression, and parenting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4, 218-228. 

  18. Lee, Y. J. (2006). The relations between mothers depression, parenting stres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an's University, Seoul. 

  19. Lin, Y., & Chung, H. (2002). Parenting stress and parent's willing-ness to accept treatment in relation to behavioral problem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e disorder.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0, 43-56. 

  20. Luteijin, E. F., Serra, M., Jackson, S., Steenhuis, M. P., Althaus, M., Volkmar, F., et al. (2000). How unspecified are disorders of children with a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 European Child &Adolescent Psychiatry, 9, 168-179. 

  21. Oh, K., Ha, E., Lee, H., & Hong. K. (2007). Korea child behavior checklist. Seoul: HUNO Counsulting. 

  22. Oh, W. O. (2008). Factor influencing family quality of life among mothers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4, 396-404. 

  23. Oh, W. O., & Park, E. S. (2007). Parenting experience of parents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91-104. 

  24. Park, J., Lee, K., & Shin, Y. (2009). Effects of mother-child relationship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on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4, 549-566. 

  25. Park, H. S., & Choi, E. J. (2005). The difference of temperament, goodness of fit and behavioral problems in ADHD subtypes of adolescent high risk group. Korea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6, 106-116. 

  26. Sayal, K., Hornsey, H., Warren, S., MacDiarmid, F., & Taylor, E. (2006). Identification of children at risk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e disorder: A school-based interventio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41, 806-813. 

  27. Seo, M., Chang, E., Jung, C., & Chei, S. (2003). The study of the parenting stress, depression and parenting efficacy on the mother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8, 69-81. 

  28. Shin, S. J. (1997). The influence of parenting stress, social support, and mother's efficacy on mother's rearing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9. So, Y. K., Noh, J. S., Kim, Y. S., Ko, S. G., & Koh, Y. J. (200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1, 283-289. 

  30. Sonuga-Barke, E. J. S., Daley, D., Thompson, M., Weeks, A., & Laver-bradbury, C. (2001). Parent based therapies for preschool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with a community sampl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 402-40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