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7 no.1, 2011년, pp.39 - 47
신희선 (단국대학교의료원 환경보건센터.단국대학교 간호학과) , 김정미 (백석예술대학 사회복지학부)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termine whether a parenting education program using responsive teaching strategies is effective for parenting stress, maternal interactional behavior and 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at risk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Particip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errin과 Hatton가 말한 아동의 행동문제는 어머니와 어떤 관련이 있다고 하였는가? | 즉, 학교에서의 성취저하와 함께 친구, 교사, 그리고 부모와 적절한 관계를 가지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자존감저하를 나타내며 우울, 불안, 그리고 청소년 범죄의 가능성을 높이게 된다(Klassen, Miller, & Fine, 2004). Kendall, Leo, Perrin과 Hatton (2005)은 아동의 행동문제는 어머니의 스트레스 수준에 영향을 미치며 어머니의 스트레스 수준은 가족의 갈등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ADHD 아동 어머니는 일반 아동에 비해 높은 양육스트레스를 보이며 강압적 양육행동으로 아동의 행동문제를 악화시키고 이로 인해 가족의 삶의 질 저하를 가져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Choi, Kim, Cho, Hong, & Oh, 2002; Oh, 2008). | |
ADHD는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 , 2007)로 보고되어 증가추세에 있다.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며 학교와 가정에서 심각한 학습 문제뿐 아니라 정서 사회적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즉, 학교에서의 성취저하와 함께 친구, 교사, 그리고 부모와 적절한 관계를 가지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자존감저하를 나타내며 우울, 불안, 그리고 청소년 범죄의 가능성을 높이게 된다(Klassen, Miller, & Fine, 2004). Kendall, Leo, Perrin과 Hatton (2005)은 아동의 행동문제는 어머니의 스트레스 수준에 영향을 미치며 어머니의 스트레스 수준은 가족의 갈등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 |
ADHD 성향을 가진 아동 부모 17명에 대한 반응성 교수방법에 의한 부모 중재를 한 결과는? | 본 연구에서 ADHD 성향을 가진 아동 부모 17명에 대한 반응성 교수방법에 의한 부모 중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총점과 하위요인에 있어서 부모중재 교육 후 약간의 감소는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는 아니었다(Z=-1.00, p=.320). 둘째,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유형에서는 좀 더 반응적이고 효율적인 행동을 나타내어 중재 효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아동의 ADHD 성향점수는 유의하게 낮아졌으며(Z=-2.41, p=.016), 아동의 중심축 발달행동도 중재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다(Z=-2.67, p=.008). 문제행동에서는 내재화 행동문제 중 신체적 증상에서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었다(Z=-2.05, p=.040). 넷째, 어머니의 상호작용요인 중 특히 지시성 요인은 아동의 중심축 발달행동과 관련이 있으며 발달행동에서 지속성 변화는 문제행동 감소에 영향이 있음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결과, 반응성 증진을 위한 부모 중재가 앞으로 ADHD 성향을 가진 아동에게 효과적인 중재방법으로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
Barnard, K. E., & Kelly, J. F. (1990). Assessment of parent-child interaction. In S. J. Meisels & J. P. Shonkoff (Ed.), Handbook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pp. 278-302).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ho, S. C. (2001). Attention-deficit and hyperactive disorder. Seoul: Seoul University Publishing.
Cho, S., Kim, B., Kim, J., Rohde, L. A., Hwang, J., Chungh, D., et al. (2009). Full syndrome and subthreshol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 Korean community sample: Comorbidity and temperament findings.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8, 447-457.
Choi, Y., Kim, J., Cho, S., Hong, S., & Oh, E. (2002). The effect of ADHD child mother's depressive mood,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related attitude on parent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3, 153-162.
Daley, D. (2006). 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 A review of the essential facts. Child: Care, Health & Development, 32, 193-204.
Froehlich, T. E., Lanphear, B. P., Epstein, J. N., Barbaresi, W. J., Katusic, S. K., & Kahn, R. S. (2007). Prevalence, recognition, and treatment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a national sample of US children. Archives of Pediatric and Adolescence Medicine, 161, 857-864.
Im, H. J., Ghim, H. R., Sohn, J. W., & Kim, Y. R. (2008). The effect of the combined treatment of social skills training and parent training in schoolaged children with ADHD.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7, 225-239.
Kang, O. R. (2007). A review on the effects of parent training program intervention research for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8, 29-49.
Kendall, J., Leo, M. C., Perrin, N., & Hatton, D. (2005). Modelling ADHD child and family relationships.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7, 500-518.
Kim, J. (2004). The positive effect of maternal responsive interaction on children's pivotal developmental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3), 25-41.
Kim, J., & Mahoney, G. (2009). Parent-child interactive rating scales. Seoul: Pakhaksa.
Kim, S. S., Ahn, D. H., & Lee, Y. H. (1998). The effects of the combined treatment of medication and parent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7, 683-699.
Klassen, A. F., Miller, A., & Fine, S. (2004).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have a diagnosis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ics, 114, 541-547.
Koegel, R. L., Koegel, L. K., & McNerny, E. K. (2001). Pivotal areas in intervention for autism.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 19-32.
Mahoney, G. (1999). Family/child curriculum: A relationship focused approach to parent education/early intervention. Tallmadge, OH: Family Child Learning Center.
Mahoney, G., Kim, J., & Lin, C. (2007). The pivotal behavior model of developmental learning. Infants and Young Children, 20, 311-325
Mahoney, G., & MacDonald, J. (2007). Autism and developmental delays in young children. Austin, TX: Pro-ed.
Oh, K., Ha, E., Lee, H., & Hong, K. (2007). Korea child behavior checklist. Seoul: HUNO Consulting.
Oh, W. O. (2008). Factors influencing family quality of life among mothers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4, 396-404.
Park, J. K., & Oh, K. J. (2004). Effects of parent training in the treatment of disruptive behavior problems in children: A comparison of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parent training.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 829-849.
Pfiffner, L. J., McBurnett, K. M., Rathouz, P. J., & Judice, S. (2005). Family correlates of oppositional and conduct disorder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3, 551-563.
Shin, M. S., Oh, K. J., & Hong, K. E. (1995). Comparison of the treatment effects between medication only and medication-plus-parent training in ADH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6, 65-73.
Shin, S., & Chung, M. (1998).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Journal of Child Studies, 19, 27-42.
So, Y. K., Noh, J. S., Kim, Y. S., Ko, S. G., & Koh, Y. J. (200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1, 283-289.
Yoon, S. A. (2007). Literature review: Parent training interventions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3(4), 1-2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